국산차-현대·기아,
수입차-독일 브랜드가 시장 양분
- 각각 10대당 7대·5대꼴…
내년 자동차 누적등록 2천만 대 돌파
국토교통부(장관:서승환)는
’13년 12월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19,400,864대로
’12년말 대비 2.8% 증가했으며, 이로써
‘15년 상반기 중에는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
2천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러한 자동차 증가세는
이러한 자동차 증가세는
국산차의 신규 모델 출시와
수입차의 인기 상승에 따른
신차 판매량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며,
2010년 이후 3년 만에 자동차의 연간
증가대수가 50만대 이상으로 회복된
것이다.
2013년 12월 현재
2013년 12월 현재
등록차량 19,400,864대 중
국산차는 18,499,250대로
전체 등록대수의 95.4%를 점유하고,
수입차의 경우 901,614대로 4.6%를
점유하고 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는 15,078,354대가
차종별로는 승용차는 15,078,354대가
등록되어 운행하고 있으며,
규모별로는 경형 1,495,923대(9.9%),
소형 906,196대(6.0%), 중형 8,813,125대(58.4%),
대형 3,863,110대(25.6%)로 이중 중형 승용차가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승용차 다음으로 화물차(3,285,707대),
승용차 다음으로 화물차(3,285,707대),
승합차(970,805대), 특수차(65,998대)가
뒤를 잇고 있다.
국산차(18,499,250대)의
국산차(18,499,250대)의
주요 통계를 살펴보면,
전체 자동차 제작사 중 현대와
기아차가 국산차의 75.8%(14,018,331대)를
차지하여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모델별 운행차량
모델별 운행차량
1, 2위는 쏘나타와 아반떼로
각각 1,643,109대, 1,406,751대이며,
국산차 등록대수 10위안에 8개를
현대·기아자동차 모델(현대 5개, 기아 3개)이
점유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보인다.
수입차(901,614대)의 주요 통계를 보면,
수입차(901,614대)의 주요 통계를 보면,
전제 수입차 중 4개 독일 제작사(BMW,
벤츠, 폭스바겐, 아우디)의 점유율이 53.3%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높은 독일 브랜드 가치와 디자인,
국산차 가격 인상의 반사 이익 등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모델별 운행차 1, 2위는 BMW 5시리즈와
모델별 운행차 1, 2위는 BMW 5시리즈와
벤츠 E클래스로 각각 79,960대, 61,969대로
현재 가장 많이 등록되어 운행 중이며,
전체 수입차 등록대수 10위안에 8개의
독일 제작사가 점유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보인다.
아울러, 고가차량 제작사로 잘 알려진
아울러, 고가차량 제작사로 잘 알려진
마이바흐와 롤스로이스의 차량은
각각 130대 및 155대가 운행 중이며,
대표적인 슈퍼카 제조사인 페라리와
람보르기니의 차량모델도 각각 482대,
175대가 국내에서 등록되어 운행 중에 있다.
‘13년도의 주요 통계의 특징
[1] 자동차 신규 등록
(국산차) 2013년도의
‘13년도의 주요 통계의 특징
[1] 자동차 신규 등록
(국산차) 2013년도의
국산차 신규 등록대수는 1,386,889대로
전년 1,403,656대 대비 1.2% 감소하였다.
제작사별로는 한국GM과 쌍용차가
전년 대비 각각 3.7%, 34.0% 증가한 반면,
현대차는 2.7%, 기아차는 4.4%,
르노삼성은 1.4% 감소하였다.
차량모델별 신규 등록 상위 모델은
차량모델별 신규 등록 상위 모델은
현대 아반떼, 기아 모닝, 현대 쏘나타 순서이며,
모두 전년도와 비교하면 등록대수가
소폭 하락했지만, 현대 및 기아의
차량모델들이 상위권을 독식하는
현상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수입차) 2013년도의
(수입차) 2013년도의
수입차 신규 등록대수는 166,209대로
전년 139,181대 대비 19.4% 증가하였다.
증가율이 가장 높은 제조사는 랜드로버,
재규어와 포드이며, 가장 감소한 제조사는
토요타와 크라이슬러의 순서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등록된 수입차는
가장 많이 등록된 수입차는
BMW 5 시리즈, 벤츠 E클래스, 아우디 A6로
독일 프리미엄 3사의 중형 세단모델이 차지했으며,
모두 전년 대비 20∼35% 수준의 괄목할만한
상승세를 보였다.
[2] 자동차 이전등록
2013년도의 자동차
[2] 자동차 이전등록
2013년도의 자동차
이전등록은 3,377,084건으로
2012년 3,284,429건
대비 92,655건(2.8%)이 증가해
전년보다 늘어난 거래량을 나타냈다.
가장 많이 이전 등록된 국산 차량모델은
가장 많이 이전 등록된 국산 차량모델은
현대 쏘나타이지만 전년도와 비교할 때
오히려 2.3% 감소한 163,229대를 기록했으며,
가장 많이 증가한 모델은 기아 모닝으로
전년 대비 15.0% 증가해 중고차 시장에서
경차의 인기를 증명했다.
수입차의 경우
수입차의 경우
BMW 5시리즈와 벤츠 E클래스가
전년 대비 각각 39.9%, 51.1% 상승하여
이전등록대수 1, 2위를 기록하였다.
그 외 상위권 차량모델 대부분
독일 제조사가 차지해 중고차 시장에서도
독일차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자동차 말소등록(폐차 등)
2013년도의 자동차
[3] 자동차 말소등록(폐차 등)
2013년도의 자동차
말소등록은 1,028,330건으로,
전년 대비 7.8% (87,438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불황 및 자동차 내구성 향상
등으로 인해 운행 중인 차량 교체를 미루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12년도 대비 차종별 말소 등록건수는
’12년도 대비 차종별 말소 등록건수는
승용차가 74,770대, 승합차가 3,717대,
화물차가 8,563대, 특수차가 388대
각각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