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항공여객 800만명
돌파
- 항공여객 10.7%,
항공화물 7.1% 증가(전년
동월대비)
- 부서: 항공산업과,항공정책과 등록일: 2014-09-24 11:00
2014년
8월 항공운송시장은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증가세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실적을 갱신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4년
8월 항공여객은 805만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10.7%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32만톤을 수송하여
전년
동월대비 7.1% 증가했다고 밝혔다.
’14년 1~8월까지 누적실적은
항공여객이
5,372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9.8% 증가
('13년
누적 4,892만명)하였고,
항공화물은
242만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5.6% 증가
('13년
누적 229만톤)하였다.
국제선 여객은 항공사 여객기 운항편 확대,
중국과
동아시아 방한수요 확대에 따른
직항여객
수송 증가, LCC 여객 수송 증가,
유럽노선
항공수요 확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11.6% 상승한 572만명으로
역대
월별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 국제여객 : 360만명(’07. 8) → 328만명(’08. 8) →
338만명(’09. 8) → 389만명(’10. 8) → 423만명(’11. 8)
→
472만명(’12. 8) → 513만명(’13. 8) → 572만명(’14. 8)
지역별로는 일본(△3.4%)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중국은 지속적
한중노선
수요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월대비 23.6% 성장했다.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운항이 큰 폭으로
확대된
양양(7,700명→27,592명 258.3%)·
청주(33,010명→85,041명,
157.6%)·
대구(18,398명→34,815명,
89.2%)공항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고 무안(△22.6%)을 제외한
모든
공항이 성장세를 기록했다.
항공사별 여객실적의 경우 국적항공사는 5.6%,
외국계
항공사는 22.3% 증가했으며,
국적사
점유율은 60.7%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는 49.6%,
저비용항공사는
11.2%를 기록했다.
* LCC 분담률 : 2.8(’10.8) → 4.8(’11.8) →
8.3%(’12.8) → 10.1%(’13.8) → 11.2(’14.8)
국내선 여객은 김포-제주 노선 등
제주노선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8월
전체 국내선 실적은 232만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8.6% 증가했다.
* 국내여객 : 163만명(’07. 8) → 164만명(’08. 8) →
189만명(’09. 8) → 191만명(’10. 8) → 201만명(’11. 8)
→
191만명(’12. 8) → 214만명(’13. 8) → 232만명(’14. 8)
공항별로는 김포(8.2%), 김해(2.3%),
제주(11.9%),
대구(57.9%) 등 주요공항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항공사별 탑승율은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가 2.8% ,
5개
저비용항공사는 15.0% 증가하였으며
저비용항공사의
시장 점유율은 50.2%를
기록했다.
* LCC 분담률 : 33.9%(’10.8) → 42.7%(’11.8) →
43.8%(’12.8) → 47.4%(’13.8) →50.2%(’14.8)
항공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와
수출입
호조에 따른 화물 수요증가로
전년
동월대비 7.1% 성장하여 32만톤을
기록했다.
* 항공화물 : 29만톤(’07. 8) → 28만톤(’08. 8) →
27만톤(’09. 8) → 30만톤(’10. 8) → 30만톤(’11. 8) →
29만톤(’12. 8) → 30만톤(’13. 8) → 32만톤(’14. 8)
국제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확대
및 선진국 경기회복에 힘입은 수출 및
수입
호조로 전년 동월대비 6.0% 증가
(27.5만
톤 →29.1만 톤)하였으며
국내
화물도 2.6만톤으로 전년 동월대비
21.2%
증가했다.
국토교통부는 중국의 직항노선 확대,
주변
국가와의 경쟁 심화, 환율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
변수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도 상존하나
국제·국내선
운항 증가, 중국과 아시아 지역의
방한수요
확대 등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