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첫해 남경필표 행정 방정식,
현장+소통=해결
○ 남 지사, 7월부터 수원~의정부
오가며
‘도지사 좀 만납시다’
민원상담
- 7월 11일 첫 상담 후 14회 걸쳐
114건 상담… 74건(65%)
해결
- 도시주택 36건(31%), 보건복지 24건,
도로교통 16건 순으로
많아
○ 현장 소통 행정 인정받아 정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선정
영예
○ 남 지사“듣는 행정 계속할 것.”
○ 이어지는 도민 칭찬에 담당 공무원들 보람 느껴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취임과 동시에
도민과
약속한 ‘현장
소통’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남 지사는 취임 직후인
7월
11일부터
‘도지사
좀 만납시다’
민원상담을
직접
진행해 지난 26일까지
모두 14차례에
걸쳐
114건을
상담했다.
‘도지사
좀 만납시다’
민원상담은
남
지사의 민선6기
도정철학 가운데
핵심
가치인 ‘소통’과
‘현장
행정’을
실천하기
위해 남 지사가 매주 금요일
수원과
의정부 도 청사를 오가며 직접
상담사로
나서는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
상담민원
65%
해법
찾아…
마음
열고 적극적으로 행정 한 결과
상담민원
114건
가운데 65%인
74건은
해결
또는 일부 해결됐으며 23건은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다.
나머지
17건은
경기도가 처리할 수 없는
사안이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도지사
민원상담을
신청한
도민들은 나름대로 여러 관계 기관을
찾아
노력하다가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도지사를
만난 분들이 많다.”며
“마음을
열고
도민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했기
때문에 기관 간 칸막이를
허물고
65%에
달하는 민원에 해법을
제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제기된 민원에 대해
도가
추진하는 정책을 통해 지원방법을 찾거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유관 기관을 설득하고
협조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했다.
일례로
월 60만
원 소득 가운데 절반가량을
월세로
내느라 생활고에 시달리는데다
허리디스크로
고통 받다가 ‘도지사
좀
만납시다’를
찾아 하소연 한 민원인 A씨에게
경기도는
도의 복지정책인 무한돌봄 성금을
통해
밀린 월세를 긴급 지원하고,
LH와
연계해
임대주택과
전세대출을 지원했다.
또
다른 예로,
그간
횡단보도 신호등이 없어
위험에
노출됐던 용인 죽전역 단국대학교
셔틀버스
정류장에는 ‘도지사
좀 만납시다’
민원상담을
통해 지난 7월
말부터 횡단보도
신호등이
정상 운영되고 있다.
민원인은
수차례 구청과 경찰서에 민원을
넣었지만
교통정체 유발을 이유로 해결하지
못하다가
남 지사와 상담을 요구했고,
경기도는
교통정체보다 ‘학생
안전’이
우선이라고
관할 경찰서와 구청을 설득해
신호등
가동을 이끌어냈다.
경기도는
이 같은 적극적인 현장 소통 행정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12월
8일
행정자치부로부터
광역지자체로는
유일하게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남
지사 “우선
만나 귀 기울이는 게 중요.”…
도민
마음 알아 보람
도에
따르면 ‘도지사
좀 만납시다’
민원상담이
꾸준하게 진행되면서
도민
상담신청도 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보통
1건
당 10분
내외로
진행되는데
현재 2개월은
기다려야 할
정도로
민원 신청이 밀려있다.”며
“도지사가
꾸준히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있고,
최근에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되면서
도민들이
더 많이 문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언제나민원실을
방문한 한 민원인은
“이벤트성으로
한 두 번 하다 말 줄 알았는데,
꾸준하게
계속하는 모습을 보고 진정성을
느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9월
12일
남 지사와 만난
이
모씨는 민원 상담 후에 경기도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게시판에
“짧은
시간이었지만
남
지사가 민원 내용을 숙지하고 있었고,
고충을
진심으로 공감하며 함께 고민해줬다.”며
“진심이
없다면 이러한 공감도 함께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경기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하게
느껴지는 면담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40세가
넘은 1급
중증장애인을 자녀로 둔
이
민원인은 이날 이용기간 제한으로 인해
시설을
옮겨야 하는 처지에 놓이자 남 지사를
찾아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설치를 요청했다.
도는
시책추진보전금을 지원해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이
부족한 해당 시군에
신규
설치를 추진키로 했다.
남
지사는 민원인을 기다리는 데 그치지 않고
민원
현장으로 직접 달려가기도 했다.
남
지사는 지난 9월
25일
이천시에서 일정을
소화하던
중 특전사 이전문제로 마을주민들이
고통
받고 있다는 연락을 받고,
주민의
단식농성
현장을 방문해 이튿날 ‘도지사
좀
만납시다’
민원상담을
약속한 후 주민들과
직접
만나 해법을 찾기도 했다.
남
지사는 “우선
만나서 도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
도민을
직접 뵙고 민원상담을 준비하면서
도정을
파악할 수 있고,
도민
마음도 알 수
있어
보람이 크다.”며
“현장을
찾아 계속
도민
목소리를 경청하는 행정을 하겠다.”고
말했다.
상담
내용은 주거와 재산권 문제,
생존권
문제가 가장 많아
도민들은
재개발 사업 등 각종 개발에 따른
주거와
재산권 행사 문제,
장애인과
저소득층
생계지원
등 도민 생존권 관련한 고충으로
도지사를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114건의
민원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도시주택
분야 36건(31%),
보건복지
24건(21%),
도로교통
16건(14%),
문화관광
10건(9%)
순이었다.
이
가운데 도시주택 분야와 보건복지 분야를
합치면
절반이 넘는 60건(52%)에
달한다.
지역별로는
경기 남부 21개
시군이 81건(71%),
북부
10개
시군이 30건(26%)으로
비슷했으며,
수원시
19건,
용인시
9건,
성남시
8건,
고양,
평택이
각각 7건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
지사는 지난 12월
26일
안성에서 온
오
모씨(70세,
남)를
비롯해 20명의
도민
목소리를
들으며 8건의
민원에 대해 함께
해법을
찾았다.
담 당 자 :
정태송
(전화 :
031-8008-2983)
문의(담당부서) : 언제나민원실
연락처 : 031-8008-2983
입력일 : 2014-12-26 오후 6:4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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