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15일 목요일

[참고] 1.13,「기업형 주택임대사업 육성을 통한 중산층 주거혁신 방안」보도 관련

[참고] 1.13,「기업형 주택임대사업
육성을 통한 중산층 주거혁신
방안」보도 관련

부서: 주택정책과 등록일: 2015-01-15 16:01
 
 
1.13일에 발표된,「기업형 주택임대사업
육성을 통한 중산층 주거혁신 방안」에 대한
일부 보도내용과 관련하여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1] 중산층 세입자들은 전세나 보증금이
높은 보증부 월세를 원하는 상황에서,
높은 월세가 시장으로부터 호응을
받을 수 있을지?

기업형 임대주택은 2년마다 가격 변동성이
큰 전세에 비해 최소 8년간 큰 폭의 가격인상
없이(연 5% 이내)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또한, 세탁, 청소, 이사 등 주거 관련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입주자들이 선호할 것으로 기대
 
[2] 비싼 월세를 조장하기 보다,
오히려 월세 전환 지연대책이나
전세대책이 필요한 것 아닌지?

서민층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을 예년수준으로
지원하는 등 전세 등 보증금 마련 지원은
지속해나갈 계획
* ’14년 6.2조원 계획(7.2조원 지원),
   ’15년 6.1조원 지원 계획

다만, 임차시장 구조변화, 저금리 등
거시경제 여건 변화 등으로 보증부 월세가
일반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전세로 전환하려 하기보다, 바람직한 월세
주택 형태(수준높은 주거서비스,
장기간 안정적 거주 등)를 선도적으로
제시할 필요

기업형 임대사업 육성으로 기존의 전세시장
압력이 줄어들 경우 전셋값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 
[3] 정부가 전체 주택의 전세 시세를
기준으로 예상 임대료를 제시하여
현실성이 떨어져 보이는데, 실제로는
더 높게 나타나지 않을지?
 
* 수도권:보증금 8, 월세 53만원,
서울:보증금 1400만원, 보증금 70만원


이번 대책은 3~8분위의 중산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국 주택의 중위 전셋값을
기준으로 예상 임대료를 예시한 것임

입지별로 아파트 뿐 아니라 다세대, 연립 등
다양한 주택유형이 공급될 것으로 전망

지역별, 주택 유형별로 임대료는 달라질 수 있음
 
[4] 이번 대책은 중산층 주거안정
대책이라기보다, 대기업 등 건설사
일감 몰아주기 대책이 아닌지?

공공부문이 모든 임대주택을 공급하지 않는 이상,
중산층 주거 안정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양질의 민간 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것임

특히, 개인 위주의 비제도권 임대시장이
발달한 우리나라의 경우, 주거불안 등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 임대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형 사업자를 육성할 필요

일본, 프랑스 등 해외 선진국에서도 임대주택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세제·금융 등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시행중임
* (프랑스) 뒤플로법에 의해 임대주택에 대한
투자금액의 18%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해
9년간 소득세를 감면해주고 있으며, 
국책은행에서, 임대용주택 건설 목적으로
토지를 매수하거나 공사를 하려는 개인·법인에게
대출을 제공(사업자금의 100% 까지)

* (일본) 민간이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경우,
정부가 건설비의 1/6을 보조하고, 개량의 경우
공용부분 건설비를 2/3을 지원하며, 임대주택
건설자금 저리 융자, 우량임대주택에 대한
법인세와 소득세 감면 등 금융·세제지원도
제공 중임

[5] 도심내에 중산층 임대주택을 지을만한
임대주택 부지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 대책에서 기업형 임대사업 활성화를 위해
LH 보유택지, 국공유지, 공공기관 지방이전
종전부지 등 우선 가용한 공공부지를
모두 공급할 계획

또한,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촉진 지구 지정 등
민간보유 부지 개발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다양한 토지가 공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인천도시공사 보유부지에 기금·도시공사·대림산업이
공동 출자하여 임대주택(2천호)을 공급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고, 도로교통공단(신당동)
부지(1천호)와 LH의 아파트·연립 분양용지(3천호)를
매입하여 임대주택을 건설·공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

* 이밖에 KT 등 민간이 순수민간자금으로
  임대주택 리츠 사업 추진 중
[6] 기업형 임대주택을 통해 종합주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면서, 중개업 겸업
제한 등 핵심규제를 완화하지 않았는데?
기업형 임대사업자는 건설이나 매입에
관계없이 직접 임차인을 선정할 수 있음

다만, 기업형 임대사업자가 주택임대관리회사에
위탁한 경우, 현행 중개업법에 의해 이 회사가
직접 임차인을 선정하는 것은 불가함

주택임대관리업 및 중개업의 상생발전 방안에
대해서는 관련 협회와 추가적인 협의를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
 
[7] 정부가 중견건설사의 페이퍼 컴퍼니를
활용한 택지입찰 참여를 제한했는데,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지?
얼마든지 편법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 제도개선은 전매특례(공급가격 이하 전매)를
악용하여 주택사업을 시행할 의사없이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를 차단함으로써 실수요자간의
공정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이며,
제도 운영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은 지속
보완해나갈 계획

다만, 모회사와 계열사 중 1개 업체만
입찰에 참여하도록 자격을 제한하는 규제는
공정한 거래를 침해할 소지가 있으며,
현실적으로 계열회사를 구체적으로
선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미비
 
[8] 정부가 기업형 임대주택의
최초 임대료 규제를 폐지한 것은
월세 시세를 몰라서인지?


기업형 임대주택에 대해서도 기존의 공공임대와
같이 초기임대료 규제를 두게 되면, 임대주택의
품질이 떨어지고 공급도 줄어들 것이라는 점에서,
초기 임대료 규제는 두지 않기로 했음

* 단, 연 5% 이내 상승률 제한 규제는 유지
정부는 한국감정원의 조사를 통해
매월 월세가격 동향을 파악하고 있으나,
개별 주택에 대한 월세시세를 파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곤란

정부는 보다 정확한 월세가격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금년 7월부터 월세통계 표본을 현행 3천호에서
25,000호로 늘리고, 지역도 8개 시·도에서
전국 시군구 단위로 세분화할 계획임
 
[9] 기업형 임대사업자가 청소, 세탁,
이사 등도 서비스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골목상권 침해가 아닌지?


정부는 단순 시설물 관리·임차인 관리 외에
이사·세탁업 등 종합 주거서비스 제공을
유도할 계획이나, 지역내 전문업체와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으로,기업형 임대주택
공급물량이 늘어날 경우 지역내 이사, 세탁업체
등에 새로운 시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임

또한, 최소 8년간 임대료 상승률이 제한되는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이 확대될 경우 지역내
전월세 가격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
 
[10] 교육청과 협의 미비 등으로
국토부가 제시한 수도권 내 LH 학교용지
(17개 지구 195,000)
임대주택 용지로 논의될 수 있는 부지는
극히 일부인 것으로 보이는데?


학교부지는 도심내 공공부지로서 활용가능한
부지를 예시한 것이며, 확정적으로 개발가능한
부지를 명시한 것은 아님

LH 보유 미매각 학교부지에 대해서는 대책을
수립하면서 교육부와 협의한 바 있으며,
교육부에서는 아직 매입 포기를 희망하지 않은
부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기업형 임대 사업계획이
수립되면, 개별 부지별로 시도 교육청과
협의해 나갈 계획임을 밝힌바 있음

[참고] 산업단지 수급관리를 강화하여 지방 산단도 실수요 위주 산단 개발로 전환하여 추진중

[참고] 산업단지 수급관리를 강화하여
지방 산단도 실수요 위주 산단 개발로
전환하여 추진중

부서: 산업입지정책과 등록일: 2015-01-15 15:07
 
‘08년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 특례법」
제정 이후 산업단지 개발이 급증하였으나,
’11년부터 수급 관리를 강화*하면서 산단 지정 및
공급면적이 전국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으며,
‘08년부터 증가하던 미분양 면적도
’13년부터 정체 상태

* 50%이상 토지 확보시 수용권 부여,
매년도 산단 지정계획 의무화,
과개발 지자체 산단 진입도로 등
국비지원 제한

지방 산단의 경우
산업용지(공장 입주) 미분양율은 4.0%(분양
대상면적 440㎢ 대비 미분양면적 17.6㎢*)로
낮은 수준

* 지방권 산업용지 연간 수요는 약 14.0㎢로
  추정(국토연 분석)되어 약 1년치 수요 물량

특히 기업이 입주하여 실제 가동 중인 준공 후
3년*이 경과한 산단의 산업시설용지
미분양율은 0.7%(1.1㎢) 수준에 불과

통상 산단 개발이 완료된 후 기업 입주가
완료되기까지 약 3년 소요되어 초기 미분양은
산단 준공 이후 점차 해소되는 경향

정부는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방안」(‘13.9.25,
제3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 따라 산단 지정계획
관리를 강화하고, 산단 개발이 실수요 위주로
전환되도록 수급 관리를 더욱 강화*하여 시행 중

* 시도의 연도별 산단 지정계획을
산단 수급계획(10년간) 범위 내에서 수립하여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치도록
의무화하고, 지구별 전문기관 수요검증을 통해
입주수요 확보된 경우에만 지정

그 결과,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 의한
분양방식 산단개발 비중이 줄고 기업이
직접 개발하는 실수요 개발 방식이
증가추세에 있음

* 공공/민간 산단 개수 : ‘08년 577개 / 165개 →
  ’14년.11월 670개 / 393개
* 공공/민간 산단면적 비중 : ‘08년 59.5% / 40.5% →
 ’14년.11월 53.2% / 46.8%


< 보도내용 (한국경제, 1.15일자) >
텅 빈 지방産團 애물단지
 
분양률이 50% 미만인
지방 산업단지가 38곳으로,
투자수요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산업단지부터 짓고 보는 지자체가 많기 때문
 
지방산단 ‘08년 산단 인허가
특례법 도입하면서 폭발적으로 늘어

[참고] “도시형 생활주택 간격 확대” 보도 관련


[참고] “도시형 생활주택
간격 확대” 보도 관련

부서: 주택건설공급과 등록일: 2015-01-15 13:23
 

도시형 생활주택을 포함한 상업지역 안에
지어지는 건축물의 인접 대지경계선으로부터의
이격거리 확대와 주거용 건축물의
옥외계단(피난계단) 설치에 관해
’15. 1. 14(수) 당정협의회 시 검토는 하였으나,
확정된 사항은 아님

국토부는 현재 공급된 도시형 생활주택의
안전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지자체의 협조를
통하여 조사를 실시(’15.1.13)하고 있으며,
실태조사를 토대로 유형별 원인 분석을 통하여
전문가 자문과 국민안전처, 지자체와의 협의
등을 거쳐 대책을 마련(’15.5)하고 추진(’15.6)해
나갈 계획임


< 보도내용 (매일경제, 1.15자) >
주거용 건축물에는 옥외계단(피난계단)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방안을 도입하기로
하였으며, 도시형 생활주택 간 거리는
현행보다 더 넓히는 방안도 검토

[참고] 「아시아나항공 객실승무원 불법비행」조사 중

[참고] 「아시아나항공
객실승무원 불법비행」조사 중

부서: 운항안전과 등록일: 2015-01-15 11:25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아시아나항공 소속 우즈베키스탄 출신
객실승무원이 정기교육을 이수하지 않고
운항한다는 제보(2015.1.14)를 받고
항공안전감독관을 아시아나항공 본사에 파견,
8명이 약 1개월간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상태에서 객실업무에 종사한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추가 위반여부 조사를 위해 관련자료를
항공사로부터 제출받아 확인 중에 있으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엄정 처분할 계획임

* 객실승무원 정기교육 : 항공사는 매 12개월마다
항공당국으로부터 인가받은 객실승무원훈련프로그램에
따라 개별 객실승무원의 임무수행 능력에 대한
지식과 기량심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동 심사에
합격하지 아니한 자에게는 객실승무원으로서의
임무를 부여하여서는 아니된다.
(운항기술기준 8.4.8.24)


< 보도내용 (채널A, 1.15자) >
아시아나항공 우즈벡 출신 8명이
1달간 정기교육을 미 이수한 상태로 비행
 
- 국토부는 한 술 떠 채널A
취재사실을 해당 항공사에 슬쩍 흘림

[참고] 「중산층 주거 안정도 좋지만 10억대 주택도 기금 지원할 판」보도 관련

[참고] 「중산층 주거 안정도 좋지만
10억대 주택도 기금 지원할 판」보도 관련


부서: 주택기금과 등록일: 2015-01-15 10:25
 
서울경제(1.14) “중산층 주거 안정도 좋지만
10억대 기금 지원할 판” 제하의 보도와 관련

[1] 85㎡ 초과 주택에 대해 조달금리 이하로
대출을 하여 주택기금의 취지에 맞지 않고,
기금 건전성 훼손이 우려된다는 주장에 대해,

① 현행 주택법 상 85㎡ 이하 주택에 대해서만
주택기금 융자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는 1973년*부터 현재까지 변화가 없는 것으로,
40여년 간 주택시장의 여건 반영을 검토할
필요가 있고,

* ’73년 한국주택은행에 국민주택자금 설치 ⇒
   ’81년 국민주택기금으로 변경

② 신설되는 85∼135㎡ 주택에 대한
융자금리는 4년 임대의 경우 4.0%,
8년 임대의 경우 3.0%로
기금의 조달금리(2.76%) 이하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오히려 기금의 이자수입 증가에
기여해 소형 주택에 대한 융자지원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음
* 임대주택은 분양주택과 달리 자금회수에
장기간이 소요되고, 담보력이 낮아
시중은행에서 자금조달 자체가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85∼135㎡에 대한 대출은
‘저금리’ 지원 목적보다는 ‘원활한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신설함

③ 임대료 규제가 없어 기금융자금이
매매가 수십억원 또는 월임대료 수백만원의
고가 주택에 흘러갈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기사에서 예로 든 주택은
전용면적이 240㎡에 이르는 고급주택으로,
애초에 기금융자 대상이 아니고, 
기금의 지원한도 1억 2,000만원은 135㎡ 아파트
표준건축비 약 2억 2,000만원의 54% 수준으로,
추가적인 자금조달 부담을 감안할 때
기금을 받아 수십억원대의 임대주택을
짓는 것은 비현실적임

[2] 기금 운용대상이 무분별하게 확대되어
기금의 건전성 훼손이 우려되고, 청약저축 등
기금 재원이 고갈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① 주택기금의 설치 이후
주택채권·청약저축·복권자금 등 안정적인
재원을 바탕으로 정부 지원없이 매우 건전하게
운용 중이고, '14.4월에는「중장기 재무전망
분석모델」을 구축하여 손익 및 현금흐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음

② 또한 청약저축은 주택구매 수요에 따라
 가입자 수가 증감하는 것은 맞으나,
시중 예금과의 금리 차에도 크게 영향 받음

시중은행과 달리 큰 예대마진이 필요하지
않는 주택기금은 시중 예금에 비해 다소 높은
금리를 제공하여 경쟁력 유지가 가능함

실제 주택경기 침체로 청약 메리트가
낮은 시기(‘08~’12)에도 청약저축 조성액은
지속 증가했고, 앞으로도 시중예금보다
높은 금리 등을 통해 서민들의 주택마련을
위한 재형기능을 강화할 예정임



< 보도내용 (서울경제, 1.15자) >
중대형·고가주택에 흘러들어가는 기금
- 85135주택에 조달금리 이하인
24%로 대출
 
기금운용 건전성까지 도마에
- 운용 대상을 한정했음에도
전세자금대출 확대, 공유형 모기지,
행복주택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등
무분별한 사용으로 건전성 훼손 우려

향남모아엘가도 외관은 완성

향남2지구 부영아파트와 LH아파트
틈바구니 속에서 모아엘가아파트가
건설되었는데요.

향남모아엘가아파트도 외관은
완성되었지요.

개인적으로 향남2지구에서
모아엘가아파트처럼 더 많은 브랜드의
아파트가 건설되었으면 했는데요.

즉, 향남2지구는 LH와 부영아파트가
전부(모아엘가와 연립제외)를 차지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아파트 선택기회가
없어졌고요.

LH와 부영아파트로 채워져서
LH와 부영아파트의 건설 계획에 따라서
나머지 블록에도 아파트가 건설된다는
것이지요.

올해 말에 입주가 시작될 모아엘가아파트가
입주가 조금은 앞당겨질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지만 발표된 것은 없고요.

올해 말부터는 모아엘가아파트에서도
입주민들을 보게 될 것이라는 것이지요.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와 부영7차 경계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
향남모아엘가


향남부영7차는 지하주차장 땅 파는 중

향남2지구 부영7차 분양아파트를
위한 공사가 한창 진행중입니다.

지금은 지하주차장 공사를 위한
파일 타공(打功.벽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지대를 세우기 위해서 땅을 파는 작업)
작업이 한창으로 시끄러운 소음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행인것은, 부영7차옆 하길중학교가
이번 3월 개교에 맞추어서 공사가
진행이였는데요.

학생들이 없어서 학습에 방해가 되는
소음과 안전 그리고 먼지 등등에서
자유롭지 않을까 생각하며, 학생들이
등교할 때쯤에는 지하주차장 공사가
어느정도 마무리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처럼 건설공사는 주변에 거주하는
분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기에
한꺼번에 건설하는 것이 좋지만
현실은 따라주지 못하지요.

중요한것은, 향남부영7차아파트가
공사를 시작했다는 것이며, 이제는
오직 완성밖에 남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옆 하길중학교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 옆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3차아파트는 완성중

향남2지구 부영3차아파트가 완성을
향해서 달려가고 있는데요.

향남부영3차아파트는 2014년 초에
건설을 시작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날씨와 주변환경이 아파트 공사를
도와줬다고는 생각하지만 통상의 아파트
건설기간이 2년인 것을 보면 빠른 완성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빠른 완성으로 좋은것은,
부영3차 옆에 건설된 LH1차와 2차아파트
입주민들에게 희소식이였다고 생각하고요.

즉, 공사기간이 늦어졌다면
입주가 시작된 LH아파트 입주민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했을 것이기에요.

완성을 향해서 달려가고 있는
향남부영3차아파트가 튼튼하고 하자없이
시공이 되었기를 희망해 봅니다.



향남부영3차
향남부영3차
향남부영3차
향남부영3차 옆 상업지역
향남부영7차 건설예정
향남부영3차 옆 부영7차아파트 건설예정
향남부영3차 옆 광장
향남부영3차 옆 광장
향남부영3차
향남부영3차
향남부영3차
향남부영3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