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5일 일요일

아파트 대피 공간 열차단 성능 30분 이상 돼야

아파트 대피 공간
열차단 성능 30분 이상 돼야

- 방화문 성능 기준 높여 안전 강화…
  계단 너비 기준도 명시

부서: 건축정책과 등록일: 2015-04-05 11:00


대피공간 화재실험 관련
언론 보도 내용(2014.3.26.)
 
- 아파트 대피공간의 실물모형
화재시험(방재시험연구원) 결과*,
 
화재발생 10분 후부터 인명안전기준
(미국 NFPA code)60°C 초과 확인

* 화재실험 대피공간 내부온도 : 10분 후(60°C),
25분 후(100°C), 1시간 후(170°C)

앞으로, 아파트 “대피공간*”에 설치되는
방화문은 화재 시 인명피해 방지를 위한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차열(遮熱) 성능을
30분 이상 확보하여야 하고, 건축허가 시
발생하는 민원 및 분쟁 감소를 위하여
건축물 내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 기준을
실제 피난에 이용되는 유효너비로 명확하게
적용한다.

* 아파트로서 4층 이상인 층의
각 세대가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외기에 접하고 방화구획으로 구획된
2㎡(인접세대와 공동설치 시 3㎡) 이상의
대피공간을 설치하여야 함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아파트 대피공간에 설치되는 방화문의
성능 기준을 강화하고, 계단과 계단참의
너비 기준을 유효너비로 명확하게 적용하도록
하는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이 4월 6일 공포되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정되는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아파트 대피공간에 설치하는 방화문은
차열 30분 이상의 성능을 확보하여야 한다.

현재, 아파트 대피공간의 벽체는 차열이
가능한 내화구조이나, 출입문에 설치되는
방화문은 차열 성능이 없어 화재 발생 시
대피공간 내의 급격한 온도 상승을 견딜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파트 대피공간의 내부 온도를 30분 이상
60℃ 이하로 유지하도록 하였다.

②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를 실제 피난에
사용되는 공간인 유효너비로 명확하게
규정하여, 화재 등 유사 시 피난에 지장이
없도록 하였다.

현재,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는
건축물의 규모 및 용도에 따라 60㎝,
120㎝, 150㎝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난간의 너비를 포함하는지 여부가 불명확하여
민원 및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를 난간의 너비를 포함하지 않는
유효너비로 명확히 규정한 것이다.

다만, 방화문 성능 강화 규정은
현재 방화문 제조업체에서 차열 방화문을
생산하고 있지 않아, 민간 업계에서
차열성능을 갖춘 방화문의 생산 기술 및
설비를 갖추어 개정된 규정에 대비할 수
있도록 1년 이후인 2016년 4월 6일부터
시행하기로 하였다.

이번 개정으로 아파트 화재 발생 시
안전한 대피공간 확보로 인명 피해를 방지하고,
계단 등의 너비 측정기준을 명확히 하여
관련 민원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부터 ‘장보고대교·오봉터널’ 로 불러주세요!

이제부터 ‘장보고대교·오봉터널’ 로
불러주세요!

- 국가지명위원회 15곳 명칭 결정…
  지명에 인물·이야기 반영

부서: 국토조사과 등록일: 2015-04-05 11:00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최병남)은
최근 국가지명위원회*를 개최하여
완도군 신지면과 고금면을 연결하는
장보고대교를 비롯해 대전광역시 오봉터널 등
신설되는 15개의 교량과 터널의 명칭을
최종 제정하였다.
* 민(국어, 지리 전문가 등 18명) 및
  관(행자부, 국방부 등 11명) 위원 29명으로 구성
이번 국가지명위원회의 결정에서는
역사적 인물의 이름(人名)과 자연환경,
문화, 전설 등 이야기를 품고 있는 자연마을의
지명을 교량과 터널에 대부분 반영한 점이
눈길을 끈다.

‘장보고대교’는 바다를 무대로 동북아
해상무역을 장악한 ‘해상왕’ 장보고 장군이
청해진(淸海鎭)을 설치하고 활동했던 해역에
건설되는 교량으로 2017년 개통 될 예정이다.

또한, 장보고대교는 전 국민 명칭 공모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장보고 장군의 위대한
업적을 재조명하고 지역의 상징성 및 역사적
의미를 고려한 완도군지명위원회의
명칭 안을 존중한 것이다.

‘장보고대교’는 ‘이순신대교’, ‘김대중대교’에
이어 역사적 인물의 이름이 교량에 부여된
세 번째 사례가 되었다.

전라남도 무안군 ‘계두교’,
대전광역시 ‘오봉터널’ 등
신설되는 교량과 터널은 시설물이 소재하고 있는
마을과 행정동, 산의 명칭 등을 바탕으로 지명이
부여되었다.

국가지명위원회는 지역의 역사성과 고유성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교량과 터널이 위치한
마을명 등을 최대한 반영하여 각각의 시설물에
이름을 부여한 지방자치단체 지명위원회의
의견대로 최종 결정하였다.

위례신도시의 관문역할을 하고 복정사거리
교통 정체가 해소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터널의 명칭은 ‘위례터널’로
최종 결정하였다.

‘위례터널’은 서울 강남구 세곡동과
경기 성남시 수정구를 잇는 지하연결 터널로,
총연장 2,361.9m의 복정사거리 입체화시설
구간에 해당되며, 금년 4월 7일 개통을
앞두고 있다.

책임운영기관인 국토지리정보원은
결정된 지명을 국가기본도에 반영 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국가지명위원회를 통해 정비대상
지명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철도 협력

국제 철도 협력

담당부서: 철도정책과  담당자: 이혜진 
전화번호: 044-201-4645  등록일: 2015-04-02 


한-중 철도협력회의
개요

  (근거 및 운영) 1998.11월
「한ㆍ중 철도분야 교류 협력에 관한 약정」을
   체결하고, 매년 철도분야에 대한
   양국간 교차회의로 운영

(구성) 우리측 국토교통부 철도국징,
중국측 철도부 국가철로국 종합사 사장이
수석대표이며, 철도공사ㆍ철도시설공단ㆍ
철도기술연구원 등 철도관련 관계관 참석

주요 회의 내용
중국 고속철도건설 관련 기술협력 방안
한국형 고속영차(G7) 개발 및 실용화 현황
철도분야 전문인력(연구, 기술) 교류방안
고속철도건설감리 부문 한중협력관계 구축
TKR~TCR 연계운행을 위한
한중 국제 물류 협력 등

추진 현황
제1차 회의 : 1999.10월 중국(북경)
제2차 회의 : 2002.11월 한국(대전)
제3차 회의 : 2003.12월 중국(북경)
제4차 회의 : 2005. 7월 한국(과천)
제5차 회의 : 2006. 7월 중국(북경)
제6차 회의 : 2007.11월 한국(과천)
제7차 회의 : 2008.11월 중국(북경)
제8차 회의 : 2012. 8월 한국 (과천)
제9차 회의 : 2014. 1월 중국(북경)

한-일 철도협력회의

개요

  (근거 및 운영) 2004.3월
「제3차 한ㆍ일 교통협력회의」에서
  매년 철도분야에 대한 양국간 교차회의로 운영

(구성) 우리측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관,
일본측 국토교통성 철도국장이 수석대표이며,
철도공사ㆍ철도시설공단ㆍ철도기술연구원 등
철도관련 관계관 참석

주요 회의 내용
한일 복합일관수송 협력체계 구축
철도 테러에 대한 대책
친환경 물류를 위한 철도수송 전환 지원 대책
고속철도 건설 및 운영현황


추진 현황
제1차 회의 : 2004. 6월 한국(대전)
제2차 회의 : 2005.11월 일본(동경)
제3차 회의 : 2006.11월 한국(과천)
제4차 회의 : 2008. 5월 일본(센다이)
제5차 회의 : 2009. 7월 한국(과천)
제6차 회의 : 2010. 9월 일본(동경)
제7차 회의 : 2011.11월 한국(과천)



우리나라와 연결 필요성
한국종단철도(TKR)를 TSRㆍTCR 등
대륙횡단철도와 연계하는 철도노선 구축으로
동북아 및 유럽연결 교통망의 다변화
주로 해상으로 수송되는 화물의 육로전환으로
운송시간의 단축, 운송운임의 절감, 통과지역의
발전 등 “철의 실크로드” 실현

연결 선행조건
북한 철도시설을 조사하여 대륙횡단철도와
연계시 경제적 효과 등이 극대화되는 노선을
선택하고, 북한 철도 시설을 현대화
화물운송계약, 운임정산, 손해배상 등 적용을
받기 위한 다자간 철도 운송협정을 관장하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에의 가입

[장관동정] 유일호 장관, "가뭄 대비 국민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 당부"

[장관동정] 유일호 장관,
"가뭄 대비 국민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 당부"

- 소양강댐 현장 방문...
   선제적 용수비축방안 시행상황 점검

부서: 홍보담당관 등록일: 2015-04-04 10:40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은
4.4(토) 저수량이 예년에 대비 71%에 불과할
정도로 크게 낮아진 한강수계 소양강댐 현장을
방문하여 용수공급 대응 상황을 점검하였다.

현재 한강수계 다목적댐의 평균 저수율은
29%로 예년의 67%에 불과하여 앞으로도
많은 비가 내리지 않을 경우 심각한 물 부족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소양강댐 수위는 정상적인 용수 공급이
가능한 하한선인 저수위(해발 150m)까지
7.0m 정도 남아 있으며, 예년보다 11.2m 낮아
3.25일부터 선제적인 용수비축을 시행중에
있다.

이에 유 장관은 소양강댐을 방문하여
지난 3.2일부터 새로 시행중인 “선제적
용수비축 방안*”의 시행상황을 점검하면서,
국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모든 유관기관이
합심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다가올 봄철 영농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하고, 현장 물이용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에 만전을 다해 줄 것을 관계자들에게
당부하였다.

* 댐 별 기준저수량을 특정 시점별·대응단계별
(관심,주의,경계,심각)로 설정하고, 댐 용수 부족시
선제적 용수공급 조정을 통한 댐의 용수공급능력
유지
아울러, 유 장관은 오는 4월 12일부터 대구,
경주에서 개최되는 제7차 세계물포럼 행사는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물 관련 이슈를
주도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국내 물 산업을
널리 알리고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해 주기를 당부하였다.
 
2015. 4. 4.

국토교통부 대변인


경기도, 2015년 건설공사 경기도 품질시험 편람 발간

도, 2015년 건설공사
경기도 품질시험 편람 발간

○ 도, 2015년 건설공사
    경기도 품질시험 편람 발간
○ 건설업무 담당자들이
    알기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
○ 개정된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른
    법령·지침, 품질관리기준 등 수록
○ 도, 부실방지 및 품질향상으로
    안전한 경기도 건설 기대


경기도는 건설업무 담당자들이
품질관리기준과 시험방법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2015
건설공사 경기도 품질시험 편람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민선 6기 도정 비전중의 하나인
안전한 경기도조성의 일환으로,
신뢰도 높은 품질시험을 통해 안전하고
부실 없는 건설사업 추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도는 본 편람을 건설공사 시공사 및
감리회사 관계자, 도 및 시군 건설공사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어려움 없이
품질시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구성했으며, 도 및
시군과 공공기관에 배부해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번 품질시험 편람은
20145월 개정된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른 품질관리 법령 및 지침,
건설공사 품질관리의 중요성,
품질시험 기준,
품질시험 방법 등의 내용을
   담았다.
정헌채 도 건설본부 도로건설과장은
품질관리는 건설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과 부실 방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고, 신뢰있는 품질검사는
경기도 건설 품질의 보루라며,
이번 편람 발간을 통해 건설공사
품질관리자의 원활한 업무 수행과
기술능력 향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건설본부 품질시험실은
현재 국공립 품질시험 기관으로
15년 이상 근무한 전문 품질검사원이
배치되어 신뢰있는 운영을 하고 있으며,
지난 2013년에는 지자체 최초로
조달청으로부터 조달물품 위탁기관으로
지정 받은 바 있다.
 
문의(담당부서) : 도로건설과
연락처 : 031-8008-5834
입력일 : 2015-04-04 오전 5:18:13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