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6일 수요일

2014년 신혼부부 주거실태 조사…맞벌이 최대 이유 ‘주택비용’

신혼부부 가구 84.7%,
“내 집 꼭 마련해야 한다”

- 14년 신혼부부 주거실태 조사…
   맞벌이 최대 이유 ‘주택비용’

부서: 주택정책과 등록일: 2015-05-06 11:00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
2014년도 신혼부부가구 주거실태
패널조사의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는 기존의 주거실태조사와
별도로 신혼부부의 주거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처음으로 실시했다.
 
* 신혼부부 주거실태조사는 결혼한 지
5년 이내의 신혼부부 2,677가구를
패널조사방식(조사대상을 고정해서
조사)으로 매년 조사
 
(주거의식) 84.7%가 내 집을
꼭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일반가구(79.1%)보다 주택에 대한
보유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맞벌이) 신혼부부가구 중 37.2%
맞벌이를 하며, 맞벌이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주택비용 마련(41.2%)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위치) 주택의 위치는
직장과의 거리(47.6%)주거
환경(26.6%)부모 집과의 거리(17.7%)
()으로 고려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정책) 신혼부부를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는 육아지원 정책(53.4%)
주택마련정책(35.5%)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주거의식]

(내집마련 필요성) 신혼부부 가구의 84.7%가
‘내 집을 꼭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2014년 주거실태조사 일반가구(이하 일반가구,
79.1%)보다 주택에 대한 보유 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고소득층 보다는 중·저소득층*에서,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 보다는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가구에서 내집 마련 의지가 더 높게
나타났다.

* 통계청 ’14년 3/4분기 가계동향조사
소득분위표 기준: 저소득층(1-4분위),
중소득층(5-8분위), 고소득층(9-10분위)

(내집마련 소요기간) 현재 임차로 거주하는
신혼부부가구가 생각하는 내집마련
예상 소요기간은 평균 8년 9개월이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10년,
비수도권 7년 3개월이며,
소득계층별로는 저소득층 9년 6개월,
중소득층 8년 1개월, 고소득층 5년 9개월로
나타났다.

[2. 맞벌이]

(맞벌이 가구) 신혼부부가구 중
맞벌이 가구는 37.2%로서,
혼인 연차별로 1년차가 44.8%로 가장 높고,
2년차 40.9%, 3년차 30.0%, 4년차 37.9%,
5년차 32.3%로 나타났다.

(맞벌이 이유) 주택비용 마련(41.2%)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보다 여유로운 삶을 위한 비용 마련 >
생활비 마련 > 자녀 육아·교육비 마련
순(順)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벌이를 하는 이유의 대부분(81.5%)은
부부 중 한명이 자녀의 육아·보육을
희망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3. 주택자금 마련방법]
(자금비율) 부부자금과 금융기관
대출·융자를 이용해 주택비용을 마련한
가구 비율(35.5%)이 가장 높았고,
부부자금만으로 마련한 가구는 21.8%,
부부자금과 부모·친인척상속 등으로
마련한 가구는 13.8%로 나타났다.

(대출상품) 신혼부부 가구의 48.6%가
주택자금 대출상품(내집 마련 대출 외에
전세자금도 포함)을 이용한 경험이 있고,
상품에 대한 이용 만족도는 2.98점
(리커트 5점 척도 기준)으로 나타났으며,
만족하지 않는 가구는 신청자격 완화(44.8%),
대출 기준금리 인하(37.9%)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4. 거주주택]
(주택선택) 신혼부부가 주택의 위치를
결정할 때 고려하는 요소는,
직장과의 거리(47.6%) > 주거환경(26.6%) >
부모집과의 거리(17.7%) 순(順)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집과의 거리를 중요하게 생각한
신혼부부 가구의 43.3%는
아내 부모집과의 거리를,
39.3%는 남편 부모집과의 거리를 각각
고려하여 주택 위치를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점유형태) 자가 29.4%,
임차 62.9%로 거주하여,
일반 가구(자가 53.6%, 임차 43.5%)에 비해
자가 비율이 크게 낮았으며, 임차 가구 중
전세 가구는 77.5%(일반가구 45.0%),
보증부 월세는 21.9%(일반가구 50.2%)로
나타났다.

(주택가격) 자가 가구는
평균 1억 9,800만 원의 주택에 거주하며,
수도권은 2억 3,000만 원,
비수도권은 1억 7,100만 원의 주택에 거주하여,
일반가구(전체 2억 1,500만, 수도권 3억 800만,
비수도권 1억 5,000만)와 비교 시,
수도권은 7,800만 원 정도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세 가구의 보증금은 평균 1억 1,200만 원
(수도권 1억 2,500만, 비수도권 8,900만)으로
일반 가구(전체 1억 1,000만,
수도권 1억 2,700만, 비수도권 7,100만)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주택노후도) 건축된 지
10년 이하 주택에 47.3%가 거주하며,
10년 초과 20년 이하의 주택에 38.0%,
20년 초과 주택에 14.7%가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가구(10년 이하 26.2%,
10년 초과 20년 이하 35.6%,
20년 초과 38.2%)와 비교 시
10년 이하의 주택 거주율이 21.1%p나
높게 나타나, 신혼부부는 새집 선호
경향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5. 공공임대주택 입주의향]
(공공임대주택 입주의향)
신혼부부 가구의 52.3%는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할 의향이 있으며, 저렴한 임대료(74.2%) 및
임대료 상승에 대한 걱정이 없기
때문(21.6%)이라는 이유가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입주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좋지 않은
사회적 인식(29.7%), 작은 주택규모(29.3%),
좋지 않은 주택성능(14.4%) 등을 꼽았다.

[6. 신혼부부 지원정책]
(지원 강화) 신혼부부 지원정책 중
현재보다 확대/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정책은 육아지원 정책* > 주택마련 정책** >
생활안정 정책*** 순(順)으로 나타났다.

* 육아수당, 육아보조금, 탁아시설,
** 주택마련 대출금, 신혼부부 특별(우선)분양,
*** 생활비보조, 주택개보수지원
육아지원 정책 중에서는 육아수당 등
직접적인 자금지원(46.7%) 보다는,
믿고 안심할 수 있는 육아·탁아시설
확대(53.3%)를 더 중요시 했고,
주택마련 정책 중에서는 직접적인
주택공급 확대(39.7%) 보다는 주택마련
대출지원 확대(60.3%)를 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생활 및 출산·육아]
(현재 관심사) 신혼부부 가구의
최대 관심사는 육아(34.6%)이며,
그 다음으로, 소득 및 재산증식 > 이사 또는
내집 마련 > 대출·융자 등 부채상환 > 출산 및
가족계획 순(順)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 외식활동이
월 평균 3.3회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월 평균 문화활동은 0.9회,
쇼핑(식료품·생필품 제외) 0.7회,
1박 이상의 여행은 0.3회로 나타났다.

(자녀계획) 현재 자녀수는 평균 1.19명
(’14년 평균 출산율 1.21명)이고,
계획 자녀수(현 자녀 포함)는 1.83명으로,
맞벌이 가구는 현재 자녀수 0.9명,
계획 자녀수 1.72명,
외벌이 가구는 현재 자녀수 1.36명,
계획 자녀수 1.89명으로 각각 나타났다.

(출산장벽) 자녀를
(더) 가질 계획이 없는 이유로는,
자녀양육 부담(40.5%), 가계 형편(37.9%),
직장생활 어려움(14.1%) 등을 꼽았고,
자녀를 (더) 가질 계획이 있지만 미루고
있는 이유로는, 가계형편(39.7%),
자녀양육 부담(33.4%),
직장생활 어려움(20.1%)을 꼽았다.

[8. 소득 및 지출 등]
(소득) 신혼부부 가구의 연간
총 소득은 세전 4,339만 원으로서,
소득계층별로는 저소득층 3,069만 원,
중소득층 5,398만 원,
고소득층 9,347만 원으로 나타났고,
맞벌이 가구의 연소득은
외벌이 가구(3,675만 원)보다
약 1.5배 정도 높은 5,464만 원으로
나타났다.

* ‘14년 통계청 가계동향 조사에 따르면
일반가구의 가구당(2인 이상) 연간
세전소득은 5,162만 원(월 430만 원)
(월 지출액) 평균 총 265만 원(저축 포함)을
지출하며, 소득계층별*로는 저소득층 217만 원,
중소득층 311만 원, 고소득층 436만 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소득계층별 비율: 저소득층(1-4분위) 58.4%,
중소득층(5-8분위) 33.9%,
고소득층(9-10분위) 7.7%
월 지출액 중에서는 저축(25.7%, 68만 원)*과,
외식비를 포함한 식료품비(23.1%, 61만 원)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저축: 일반 저축, 저축성 보험,
보장성 보험, 적립식 펀드 포함

(대출 및 융자) 57.2%의 가구가
대출·융자 등을 받았으며, 대출·융자를 받은 곳은
제1금융권(83.9%), 제2금융권(9.3%),
부모·친지·지인 등(9.2%),
직장·공공기관 등(5.3%)의 순(順)으로 나타났고,
이용목적은 주택자금 마련(87.4%),
생활비 마련(7.1%), 자동차 구입비 마련(6.5%),
사업 및 투자자금 마련(5.7%) 순(順)으로
나타났다.

* 중복응답 항목으로 가구별 해당되는
  사항을 모두 선택
(대출·융자 상환부담) 신혼부부 가구의 27.1%는
대출·융자상환이 부담되지 않다고 응답했으며,
응답자의 35.5%는 대출·융자 상환부담으로
인해 생활비는 아니지만 저축·오락비 등을
줄여야 한다고 답했다.

(상환가능 금액) 신혼부부 전체 가구가
예상하는 대출상환가능 금액(이자 포함)은
월 평균 52만 원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대출가구의 상환액은
월 평균 70만 원으로 나타났다.

소득계층별로는 저소득층 38만 원,
중소득층 62만 원, 고소득층 107만 원을
부담가능 금액으로 예상했고,
실제 대출가구의 상환액은 저소득층 56만 원,
중소득층 76만 원, 고소득층 129만 원으로
나타났다.

[9. 자료 공개 등]
금번 조사는 신혼부부 가구의 주거마련,
주거이동, 주거비 부담, 가구특성을
연속적·시계열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14년에 처음 실시되었으며,
LH 토지주택연구원과 한국갤럽에 의뢰해
전국의 신혼부부 2,677 가구를 대상으로
1:1 대면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국토교통부는 향후에도 신혼부부 가구
주거실태 패널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신혼부부가구의 주거안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4년도 신혼부부 가구 주거실태 패널조사』에
대한 연구보고서 및 마이크로 데이터는
5월 14일부터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
국토교통통계누리(http://stat.molit.go.kr) 및
주거누리(http://www.hnuri.go.kr)를 통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2014년도 신혼부부가구 주거실태 패널조사』 결과

『2014년도 신혼부부가구 
 주거실태 패널조사』 결과

         국토교통부    등록일   2015-05-06














2014년도
신혼부부 주거실태 패널조사 결과
인포그래픽


평택~익산 민자고속도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평택~부여~익산 민자고속도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국토부, 5월 6일
  ‘포스코건설 연합체(컨소시엄)’ 지정


부서: 광역도시도로과 등록일: 2015-05-06 11:00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5월 6일 평택~부여~익산 민자고속도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포스코건설 등 21개사)을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14년 2월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에서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한 이후
 적격성조사,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14년 12월 사업 추진이
결정되었으며,
제3자 제안공고(‘14.12) 이후
사전 자격심사(’15.2) 및 사업제안서
평가(‘15.4)를 통해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되었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2017년 평택~부여 구간부터 착공할
계획이다.

총사업비 27,238억 원(‘13.9월 불변가격)을
투입하여 건설될 이 고속도로는
경기도 평택에서 시작하여 충청남도
아산·예산·홍성·청양·부여를 거쳐
전라북도 익산까지 총 3개 도(道),
7개 시·군을 연결하며, 총 연장은
역대 민자도로 중 가장 긴
138.3킬로미터(km)이다.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국토의 서부내륙을 관통하는 간선망이
구축되어 서해안 및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된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물류비 절감과 충청·호남 내륙 지역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사업개요 】
ㅇ 구 간 : 경기도 평택시 ∼
충청남도 부여군 ~ 전라북도 익산시
ㅇ 연 장 : 138.3km (4∼6차로)
ㅇ 총사업비 : 27,238억 원
(’13.9월 불변가격 기준)
ㅇ 협 상 자 : (가칭)서부내륙고속도로(주)
(포스코건설 등 21개사)
 
* 컨소시엄 구성 : ㈜포스코건설,
현대건설(주), ㈜대우건설, 롯데건설(주),
현대엔지니어링(주), 코오롱글로벌(주),
금호산업(주), 계룡건설산업(주),
동원건설산업(주), ㈜포스코엔지니어링,
삼부토건(주), 대보건설(주), ㈜케이알산업,
㈜부원건설, 대국건설산업(주),
㈜오렌지이앤씨, 흥우건설(주),
새천년종합건설(주), 활림건설(주),
㈜포스코아이씨티,
(가칭)서부내륙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
(케이비자산운용(주))

평택~부여~익산 민자고속도로 우선협상대상자 "포스코건설연합체(컨소시엄)" 선정

평택~부여~익산 
민자고속도로 우선협상대상자 
"포스코건설연합체(컨소시엄)" 선정

        국토교통부    등록일   2015-05-06




평택~부여~익산
민자고속도로 위치도


실생활 불편해소를 위해 반세기만에 그린벨트정책 전환

실생활 불편해소를 위해
반세기만에 그린벨트정책 전환

-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
   “개발제한구역 규제 개선방안” 발표

부서: 녹색도시과 등록일: 2015-05-06 14:00
 
1. 30만㎡이하 해제권한을
    지자체에 부여 등 해제절차 간소화
2. 훼손지를 녹지로 복원하고 정비하는
    “공공기여형 훼손지 정비제도”도입
3. 그린벨트 내 지역특산물 판매,
    체험시설 허용 등 입지규제 완화
4. 그린벨트 토지매수 및 주민지원사업 지원 강화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5.6(수) 대통령 주재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개발제한구역(GB)
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도시 확산 방지 및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1970년대 초 최초로 개발제한구역을
지정한 이후 반세기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발제한구역 제도를 재평가하고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이다.

지난 정부까지는 개발제한구역 내
주민들에 대한 규제는 유지하면서
임대주택 보급 등 국책사업과 지자체의
지역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주로 해제(해제총량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개발제한구역을 활용·관리하였으나,
이번 방안은 특히 그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발제한구역 주민들의 실생활 불편 해소에
중점을 두면서도, 해제총량의 추가확대 없이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은 엄격히 보전하면서
훼손된 지역은 녹지로 복원하되,
보전가치가 낮은 지역은 현행 해제총량(233㎢)
범위 내에서 해제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한데
의의가 있다.
오늘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GB 해제관련 규제 완화
[1] 해제 절차 간소화

그 간 GB는 국토부의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해제하여 왔으나(2년 이상 소요),
지자체가 중·소규모(예: 30만㎡ 이하)로
해제하여 추진하는 사업의 경우 시·도지사가
해제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여 해제와
개발절차를 일원화함으로써 개발사업에
걸리는 기간을 1년 이상 단축한다.

* ’08~‘14년 간 해제된 46개소 중 30만㎡ 이하가 26건(57%)
다만 무분별한 해제 방지를 위해
현 해제총량 범위 내 허용, 관계부처
사전협의, 2년 내 미착공 시 GB 환원규정 신설,
환경등급 높은 지역은 제외, 충분한
공익용지 확보 등 안전장치도 마련하였다.

[2] 경계지역 GB 해제요건 완화

해제된 집단취락에 의해 단절된
1만㎡ 미만의 개발제한구역도 해제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고, 개발제한구역
경계선이 관통하는 1천㎡ 이하의 토지를
해제하면서 섬처럼 남게 되는 소규모
개발제한구역도 함께 해제하여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토지 활용도도 높인다.

2. 축사 등 훼손지 복구촉진

GB 내 축사 등 건축물이 밀집하거나
무단 용도변경으로 훼손된 지역들을
해소하기 위해 “공공기여형 훼손지정비제도”를
도입한다.

지난해 말 ‘17년까지 이행강제금 징수를
유예하기로 결정하면서 이에 따른 후속
대책으로 주민들이 직접 훼손지를
공원녹지로 조성(30% 이상)하여
기부채납하는 경우 개발(창고 설치)을
허용하는 것으로서, ‘17년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한다.

‘18년 이후에는 이행강제금
상한(현재 연 1억원)이 폐지되고,
향후 벌금 상향도 검토할 계획으로
 훼손지에 대한 관리가 강화된다.

이번 조치로 70만㎡ 이상의 훼손지가
정비되고, 이 중 20만㎡가 공원녹지로
조성(소공원 100개 조성 효과)되어
개발제한구역의 기능 회복에 기여할
것이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3. 개발제한구역 입지규제 완화

< 민원사례 >
◈ A마을 운영위원회 사무장인 K씨는
산수유 특화마을로 시에서 지정 받아
주말 농장체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간 기존시설을 활용해
겨우 운영해오고 있었지만, 가족단위
체험 등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어,
체험시설을 제대로 갖추고 일부
판매시설도 설치하고 싶다.
하지만, GB에는 체험, 판매 등의
시설 설치가 어렵다고 하여, 포기
 
◈ 2년전 가족과 함께 GB로 이주한
P씨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GB내 음식점을 인수하여 사업을 하려고
한다.
처음으로 운영하는 식당이라 증축도 하고
주차장도 제대로 갖추고 싶었다.
하지만 5년 이상 거주해야 음식점을
증축할 수 있고, 주차장도 설치 할 수
있다고 하여 포기
 
◈ 3년전 GB에서 주유소를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는 L씨는 지역 주민들이 여긴
세차장도 없냐고 핀잔줄 때마다
스트레스이다.
큰마음 먹고 세차장을 설치하는 김에
편의점 등도 추가로 설치하려고 지자체에
문의 했지만, GB내 주유소에는
지정 당시 거주자만 세차장 설치가
가능하고, 편의점 등의 설치는
불가하다고 하여 포기
앞으로는 이들 불편이
모두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주민 소득증대를 위한 규제개선

지역특산물의 소규모 가공시설 정도만
허용했으나, 앞으로는 판매, 체험 등을
위한 시설 설치가 허용된다.
규모를 확대하고(200→300㎡),
마을공동으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1,000㎡까지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마을 공동으로
농어촌체험·휴양마을사업을 추진하는
경우에는 숙박, 음식, 체험 등
부대시설(2,000㎡) 설치가 가능해진다.

이 외에도 콩나물 등 품종별로 허용했던
농작물 재배시설을 친환경농업을 위한
작물재배가 가능토록 “작물재배사”로
통합할 계획이다.

* (현행) 콩나물 재배사 300㎡,
   버섯 재배사 500㎡ 등→ (개선) 작물재배사 500㎡
[2] 시설 허용기준 완화

5년 거주기준을 폐지하여 거주기간에
따른 주택 등 시설증축 차등이 완화되고,
취락지구 내 음식점도 형평성을 감안하여
건축규제(건폐율 40%까지 건축가능)를
완화된다.

주유소에 세차장이나 편의점과 같은
부대시설 설치가 가능해지고 인수한 자도
이를 설치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3] 지정당시 기존 공장 증축규제 완화

공장의 경우 GB지정 당시 연면적 만큼만
추가로 증축을 허용하고 있어, 당초 연면적이
너무 작은 공장의 경우 증축이 곤란하였는데,
앞으로는 기존 부지 내에서
건폐율 20%(보전녹지지역과 동일)까지
증축이 허용된다.

* GB내 공장 총 112개 중 GB지정 당시
   건폐율 10% 이하는 13개
4. 토지매수 및 주민지원사업 지원 강화
그 간 재산권 보장, 녹지축 유지 위해
국가에서 토지를 매수하여 관리 중이고,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주민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 토지매수는 ‘04~’14까지 총 4,975억원 투입,
22.3k㎡을 매입하여 관리 중,주민지원사업 등은
‘01~’14까지 총 9,110억원 투입, 생활편익(도로 등),
복지(마을회관 등), 소득(공동작업장 등)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 중
앞으로는 GB 개발시 부과하는 보전부담금을
투입하여 토지매수 및 주민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작년의 경우 1,500억원 정도의 부담금이
징수된 바 있어 향후 5년간 7,500억원이
GB 관리에 투입될 경우 토지매수 확대로
녹지대 조성 등 GB로서의 기능회복과
주민지원사업 확대로 생활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의의 및 기대효과 】

국토부는 이번 개발제한구역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①입지규제 완화로 시설증축 등
   1,300억원 투자유발,
②해제 소요기간 1년 단축으로 인한
    개발사업의 금융비용 연간 224억원 절감,
③ 시설입지와 경계지역 관련 민원
    65% 해소로 주민불편 완화,
④ 70만㎡ 훼손지 정비(소공원 100개소
    조성 효과)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오늘 발표된 대책들은 민-관 의견 수렴을
거쳐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하여 최대한
속도감 있게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개발제한구역(GB.Green Belt) 규제 개선방안”

“개발제한구역(GB) 규제 개선방안”

          국토교통부    등록일   2015-05-06









영종하늘도시 단독주택용지 공급에 따른 위치도 등등

영종하늘도시 개요


영종하늘도시 위치도


영종하늘도시 토지이용계획도


위치도






영종하늘도시 단독주택용지 공급공고

[참고]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 올려놓은 것으로
읽어보시지 않아도 좋다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