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축물정보 활용 신산업 창출에 불을 지핀다.

국토부, 건축물정보 활용
신산업 창출에 불을 지핀다.

- 건축물정보 활용
   비즈니스모델 공모전 개최

부서:녹색건축과   등록일:2015-08-16 11:00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지난 2월 민간에 전격 개방한 2.8억건의
건축물정보가 신산업 창출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건축물정보를 활용한
창의적 내용으로 수익사업으로 이끌어 나갈
「건축물정보 활용 비즈니스모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국토교통부가 개방한 건축물정보와
건축물 외 가능한 다른 정보와의 융합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 확대 및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목적으로
하며, 이번 공모를 통하여 발생한 수익 및
지적재산권은 모두 제안자에게 귀속된다.

특히, 실현 가능성이 높은 제안은
국토교통부가 교육과 기술지원을 통해
비즈니스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며,
최종 선정된 당선작에 대해서는 홍보 및
마케팅 등에 국토교통부가 적극 협력·지원함으로써
건축물정보를 활용한 수익사업화모델로
발전하도록 지원한다는 데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

접수기간은 8월 17일(월)부터 9월 11일(금)까지로
공모부문은 건축물정보를 활용한 모든 서비스를
대상으로 건축물정보만을 활용하거나
건축물정보와 다른 정보를 융합한 내용을
포함해서 신규서비스 또는 기존서비스를
융합한 응모가 모두 가능하다.

공모형식은 모바일, 웹 기반을 포함한
모든 정보기술로 표현이 가능하며,
건축물정보 활용에 관심 있는 누구나,
개인 혹은 팀으로 참가도 가능하며
한 팀당 응모 수도 제한하지 않는다.

참가자는 건축물정보 민간개방시스템
홈페이지(http://open.eais.go.kr)에서 신청서류를
다운받아 작성하고 E-메일(app@appcomm.co.kr)로
제출하여야 한다.

접수된 작품 중 10~20개의 비즈니스모델을
선정(9월 14~15일)하고, 선정자를 대상으로
건축물정보의 활용방법 등을 교육하고
기술지원 등 사업에 필요한 내용의
설명회(9월 16~18일)를 개최하고,
2개월(9.21~11.20) 동안 교육 및 기술지원을
통해 비즈니스모델 및 서비스를 구현하고
실제 사업을 실시하여 심사를 통해 최종 작품을
선정하여 12월 초에 열리는 건축물정보
활용 정책포럼에서 시상을 실시할 계획이다.

최종 당선작은 총 10편을 선정하여
선정된 10편 모두에 대해
국토교통부 장관상 이상을 포상하며,
대상 1편 300만원, 최우수상 1편 200만원,
우수상 1편 100만원의 상금도 지급한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최종 선정된
비즈니스모델에 대해서는 건축물정보 뿐만
아니라 타 부처 개방 정보의 활용방법 및
관련정보 등에 대한 지원 등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물정보 민간개방
홈페이지(http://open.eais.go.kr)와
전화(02-2264-8355) 및
E-메일(app@appcomm.co.kr)도 가능하다.

* 붙임 : 「건축물정보 활용 비즈니스모델 공모전」개최 안내문

‘여수 무명섬→꽃밭등’ 등 85개 지명 확정

‘여수 무명섬→꽃밭등’ 등
85개 지명 확정

- 국가지명위원회, 구전·지명정체성 반영…
   일본식 지명도 지속 정비

부서:국토조사과   등록일:2015-08-16 11:00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최병남)은
지난 11일 국가지명위원회를 개최하여
강원도 등 4개도에서 신청한 지명정비안을
심의·의결하여 최종 확정(85건)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정비된 지명은 원주 혁신도시,
충남 내포신도시 내의 지명과 전남 여수시
관내 무명섬 등에 대해 새로이 이름을
부여하는 것 등이다.

혁신도시와 신도시에 새로 생긴 공원,
마을 등에는 예로부터 불리던 이름을
기반으로 한 명칭을 부여하여 우리 민족의
고유한 지명 정체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였다

※ 대표적인 지명부여 사례
∙ 강원도 원주시 혁신도시에는
봄이 가장 먼저 찾아오는 곳이라고 유래된
‘입춘내’ 마을 이름을 따서 공원이름을
‘입춘내수변공원’ 이라고 정함
 ∙ 충청남도 예산군과 홍성군에 건설되는
내포신도시에는 예전의 명칭인 ‘방축안’을
안쪽에 있는 바다를 뜻하는 ‘나루마을’로 변경
전라남도 여수시에서는 무명섬들을
조사하여 주민들 사이에 구전되어
오는 이름을 부여하였으며,
그 중 남면 심장리에 위치한 섬은 형상이
꽃을 심어둔 꽃밭과 같이 생겼다 하여
‘꽃밭등’이라는 아름다운 지명을 가지게
되었다.

한편, 일본식 표기지명과 관련하여
강원도 고성군과 인제군 경계에 위치한
’대간령(새이령)‘ 고개 명칭은 대간령과
소파령(所波嶺) 대신에 사이에 있다는 뜻을
가진 ’새이령‘ 이라는 우리 고유의 명칭을
유지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국토지리정보원은 그
동안 기관별, 시기별로 산발적으로 추진되던
일본식 지명정비를 유형별 특성을 감안한
종합적 정비방안을 마련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 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이번에 심의·결정된 지명을
국가기본도에 신속히 반영하고, 지명유래 등의
세부정보를 공개하여 국민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 임시공휴일 고속도로 통행, 성숙한 시민의식 돋보여…

[참고] 임시공휴일 고속도로 통행,
성숙한 시민의식 돋보여…

- 고속도로 상 사망사고 발생하지 않고,
  우려했던 교통대란도 없어

부서:도로정책과   등록일:2015-08-15 15:04
 
 
광복 70주년 기념 임시공휴일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로 우려되었던
교통대란은 물론 고속도로상
사망사고가 한건도 없었다.

장거리 이동을 자제하고,
정부 합동 특별수송대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등 성숙한 시민의식이 발휘된
결과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8.14일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작년 광복절 연휴에 비해 증가한 반면,
첨두시간 정체거리와 도시간 최대 소요시간은
감소하는 등 교통혼잡은 감소했다고 밝혔다.

1. (교통량) 14일 하루 동안
고속도로 교통량은 518만대로서,
‘14년 광복절 연휴 첫 날인 8.15일에 비해
19%가 많은 교통량이다.

* 통행권을 발권하지 않거나,
하이패스 단말기를 끄거나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하이패스를 통과한 차량 등이 추가되어
잠정 505만대에서 최종 518만대로 증가

이는 역대 최대였던
‘14년 추석에 이은 2번째 통행량 수준이다.

* ① ‘14년 추석 525만대,
   ② 이번 임시공휴일 518만대,
   ③ ’13년 추석 502만대

2. (정체거리) 첨두시간 정체거리는 279km로서,
‘14년 광복절 연휴 정체거리 479km에
비해 41%가 감소하였다.

3. (도시간 소요시간) 서울-부산 5시간 30분,
서울-광주 4시간 30분,
서울-강릉 5시간 20분 등으로
‘14년 광복절 연휴에 비해 크게 줄었다.

* ‘14년 광복절 : 서울-부산 7시간,
  서울-광주 6시간, 서울-강릉 7시간 30분

임시 갓길 등을 통해 도로용량을 늘리고,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관계기관
합동 ‘특별교통대책’에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근교 나들이객, 출퇴근 이용자 등
단거리 이용객이 많았던 것에도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는 3건 발생하였으나
사망자는 없어, 예년 광복절 연휴와 비교해
교통안전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3년 광복절 연휴 평균
  교통사고 : 사고 5.8건, 사망자 1.1명

국토교통부 여형구 차관은 “국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협조 덕분으로 당초 우려했던
교통대란은 없었다”며, “남은 연휴기간 동안에도
특별 수송대책반을 운영하여 교통소통과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공단, ‘투자평가제도 개선 연구’ 용역 착수

신규 철도사업에 대한
‘투자평가제도(타당성조사)’ 개선 추진
- 철도공단, ‘투자평가제도 개선 연구’용역 착수

                  철도시설공단     등록일    2015-08-12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현재 철도부문의 예비타당성조사지침의
불합리한 내용을 개선하고, 현실성 있게
개선하기 위해 ‘투자평가제도 개선 연구
용역’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 공단은 그간 현실 여건이 반영되지
않아 불리한 평가를 받았던 철도부문
투자평가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변화된 경제여건 및 사회적 인식을
반영하여 보다 현실성 있는 방안을
마련할 목적으로 연구용역을 착수했으며,
 
○ 철도의 사회적 편익을 재산정하기 위한
사회적 할인율(사회적 할인율 : 공공사업
시행시, 미래에 발생하는 비용과 편익을
현재가치로 전환하기 위한 파라미터)조정,
철도산업의 경제성 분석기간을 현실에 맞게 조정,
철도 전철화 사업의 편익개선 방법을
마련하는 등 주요 투자평가제도 개선을
위해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 현재 년 이자율은 1.5%
(한국은행 기준금리)인 반면,
'07년에 사회적 할인율이 조정
(6.5% → 5.5%)된 이후,
7년 이상 동일한 할인율이 적용되어
사회적 편익의 저평가 문제 개선

- 현행 40년으로 되어 있는 철도사업의
경제성 분석기간을 실제 철도건설 후 50년 이상
사용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분석기간
상향조정 검토

* 경부선(1904년), 호남선(1914년, 대전~목포),
  중앙선(1942년) 준공

- 철도사업의 시간가치 편익 현실화와
녹색교통 구현을 위한 전철화 사업의
편익개선 방법론 연구 등

* 최근 5년간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검토한 결과
경제성(B/C≧1.0)을 확보하여 신규 철도사업으로
추진된 사업은 2건에 불과

□ 또한, 용역과정에서 발굴된 개선방안에
대해 경제 및 교통 분야의 각계 외부전문가
자문 및 의견 수렴을 거쳐
▲ 교통사고비용개선,
▲ 환경비용 개선,
▲ 고속철도 및 고속화철도 수단선택
모형 개선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 철도공단 관계자는
“사회적 할인율 등 주요 항목이 우선적으로
개선 반영될 경우 향후 신규 철도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재평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서해선복선전철 사업이 추경 400억원으로 정상추진이 될려나요.

시간이 많은것을 해결해 주겠지만
추경 400억원 확보로 서해선복선전철사업이
정상추진 될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