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7일 금요일

2015년 10월말 전국 미분양 32,221호, 전월대비 0.9% (303호) 감소

10월말 전국 미분양 32,221호,
전월대비 0.9% (303호) 감소
- 준공후 미분양은
  전월대비 6.0% (685호) 감소한 10,792호

부서:주택정책과    등록일:2015-11-26 11:00



국토교통부(장관:강호인)는
금년 10월말 기준으로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전월(32,524호)대비 0.9%(303호) 감소한
총 32,221호로집계되었다고 밝혔다.

* `15.7월 33,177호 → `15.8월 31,698호 →
   `15.9월 32,524호 → `15.10월 32,221호

준공후 미분양은 금년 10월말 현재
전월(11,477호)대비 6.0%(△685호) 감소한
10,792호로 집계되었다.

* `15.7월 12,062호 → `15.8월 11,845호 →
   `15.9월 11,477호 → `15.10월 10,792호

지역별로 미분양 물량을 보면,
수도권의 미분양은 15,576호로,
전월(14,549호) 대비 7.1%(1,027호) 증가한 반면,
지방은 16,645호로, 전월(17,975호) 대비
7.4%(△1,330호) 감소하였다.

* 신규 등 증가분 : ’15.9월 3,932호 → ’
  15.10월 5,441호(수도권 4,638호, 지방 803호)
* 기존 미분양 해소분 : ’15.9월 3,106호 →
  ’15.10월 5,744호(수도권 3,611호, 지방 2,133호)

규모별로 미분양 물량을 보면,
85㎡ 초과 중대형 미분양은
전월(7,402호)대비 154호 감소한 7,248호로 집계되었고,
85㎡ 이하는 전월(25,122호) 대비 149호 감소한
24,973호로 나타났다.

이 같은 전국 미분양 주택 현황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통계누리(http://stat.molit.go.kr ) 및
온나라 부동산포털(http://www.onnar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9월 집계시 누락분(995)
9월 통계 반영여부에 따른 비교
 
9월 통계를 수정하지 않을 경우
(11.26일 배포 보도자료)
· 전국 : (9) 32,524
(10) 32,221/ 303(0.9%) 감소
· 수도권 : (9) 14,549
(10) 15,576/ 1,027(7.1%) 증가
· 경기도 : (9) 11,534
(10) 12,510/ 976(8.5%) 증가
 
9월 통계를 수정할 경우
· 전국 : (9) 33,519
(10) 32,221/ 1,298(3.9%) 감소
· 수도권 : (9) 15,544
(10) 15,576/ 32(0.2%) 증가
· 경기도 : (9) 12,529
(10) 12,510/ 19(0.2%) 감소

2015년 10월말 전국미분양주택 현황

2015년 10월말 전국미분양주택 현황


                 국토부     등록일    2015-11-26







2015년 11월 강우로 전국 다목적댐 저수량 약 4억톤 상승

11월 강우로 전국 다목적댐 저수량
약 4억톤 상승
- 가뭄극복 총력 대응…
   보령댐 도수로 공사 정상 추진 등

부서:수자원개발과    등록일:2015-11-26 06:00

국토교통부(장관 : 강호인)는
11월 1일부터 11월 23일까지의 강우로
전국 다목적댐의 저수량이 약 399백만톤이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 이 기간 동안 전국 강우량은
예년의 319%(금년 111mm / 예년 35mm),
전국 다목적댐 유역의 강우량은
예년의 328%(금년 97mm / 예년 30mm)

댐 저수량 부족으로 ‘주의단계’ 이상
위기 대응단계에 진입한 9개 다목적댐의
저수량은 약 306백만톤 증가하였고,
보령댐은 약 2.2백만톤 가량 저수량이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전국 다목적댐의 저수량은
예년 대비 70.7% 수준(예년 저수량 7,159.7백만톤,
현재 저수량 5,061.4백만톤)까지 상승하였다.

* 11.2일 기준으로 예년 저수량(7,469.9백만톤) 대비
저수량은 62.9%였음(4,701.5백만톤)

내년 우기이전 보령댐 고갈을 막기 위한 조치로
지난 10월 8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자율 급수조정은 11월부터는 목표량을
계속 초과하여 달성*하고 있다.

* (11.1~11.23) 목표대비 117% 달성
(3만 3천 톤/일 → 3만 8천 톤/일)

이는 국토교통부(수자원공사)의
기술 지원(누수탐사 등)에 따른 상수도 누수량
저감과 관련 지자체에서 누수복구 및 대체상수원
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한 결과이다.

보령댐 도수로 공사는 최대 21개 작업팀을
투입하여 시행한 결과 11월 23일 기준으로
전체관로 21㎞중 6㎞를 설치(주공정률 : 13.9%)하는 등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상수도 누수량 저감을 위해 지난 11월 20일
충남도 및 보령시, 당진시, 서천군, 홍성군,
태안군과 “충남서부권 긴급 누수저감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5월까지 누수량 10%p 절감
(약 1만 5천톤/일, 25%→15%)을 목표로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시설물조사, 유량감시체계구축, 누수탐사ㆍ복구,
수압관리, 소규모 관망정비 등

아울러,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충남 서부권 지역의
항구적인 가뭄 대처를 위해 충남서부권 광역상수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를 ’16년에 실시하는 것으로
추진 중이라고 하였다.

* 충남 서부지역 5개 시ㆍ군(서산시, 당진시,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에 10만톤/일의 용수공급 시설 확충
(총사업비 : 약 2,807억원, 시설개요 : 관로 118.7㎞ 등)

영동대로 통합개발 협의체 구성

영동대로 통합개발 협의체 구성
- 삼성역 영동대로 일대
  지하 통합개발 관계기관 협업 강화

부서:광역도시철도과   등록일:2015-11-25 11: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다수의 철도사업이 계획된 영동대로 지하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서울시ㆍ철도시설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조 체계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 사이
영동대로(길이 약 630m, 폭 약 75m) 지하공간에는
국가철도사업인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서울시가 계획한
위례~신사 도시철도가 계획되어 있으며,
철도역사와 연계한 환승센터, 주차장, 상업시설
등을 배치하는 도시개발 사업을 서울시와
강남구가 계획 중에 있다.

개별 사업들이 각각 추진될 경우 반복된 굴착으로
인한 교통불편 가중 등의 문제점이 예상되어
서울시와 강남구에서 영동대로 통합개발을
건의하였으며, 국토부는 통합개발의 필요성을
감안하여 ’15.7월부터 관계기관(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강남구, 철도시설공단) 특별팀(TF)을
구성하여 통합개발의 방법, 시기, 주체 등에
논의하였다.

국토부는 기존의 실무특별팀(과장급)은
논의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국장급이 참여하는 협의체로 격상하기로
하였다.

협의체 회의를 통해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21년 적기개통과 통합개발 사업비 조달방안,
기관 간 이견 조율 등 영동대로 지하공간의
체계적이고 조화로운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였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협의체 회의로
격상함으로서 보다 원만하게 합리적인 개발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여기가 "해안.내륙권 개발사업 투자최적지" 입니다.

여기가 "해안ㆍ내륙권 개발사업
투자최적지" 입니다.

- 속초 설악동 재정비ㆍ재개발사업 등
  투자 최적지 12개 해안ㆍ내륙권 개발사업 소개

부서:해안권발전지원과   등록일:2015-11-25 11: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해안ㆍ내륙권 개발 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11월 26일 서울 강남구 언주로 소재 상록회관에서
“해안권 및 내륙권 개발사업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투자유치설명회에서 소개될
해안권 및 내륙권별 유망한 투자 사업은
경북 고래불해양복합타운 등 9개 관광사업과
경기 화성전곡해양산업단지 등 3개 산업단지사업이며,
7개 시ㆍ도와 10개 시ㆍ군 지역에 소재해 있다.

투자유치 대상지 총 12개 지역은
민자가 일부 유치되어 사업이 추진 중이거나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부문 예산이
일부 투입 되어 적극적으로 민자 유치의
의지를 가지고 추진되는 곳으로,
지역별로 사업 입지 및 시장 여건,
주요 개발계획 현황, 투자 시 예상되는 수익성,
투자 강점 등 투자자 관점에서 세부사업
계획을 소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우리나라 해안은 빼어난
자연 경관을 보유하고 있고, 내륙권은 생태자원의
보고로서 앞으로 동북아 경제산업 중심축으로서
성장 잠재력이 큰 새로운 블루오션 지역이어서
투자자들이 해안권 및 내륙권 개발사업 투자를
통하여 보다 큰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투자유치 설명회를 통해서 수집된
투자 정보를 지자체와 공유하고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서 국내외 투자자에게 해안권 및
내륙권별 민간투자사업의 투자유치 상황과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2년간 투자유치 설명회에 참여했던
‘부산 동부산관광단지’ 등 6개 사업이
지금까지 6,465억원의 투자계약을 체결 한 바 있어,
이번 투자유치 설명회를 통해서도 많은 성과가
이루어지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참고1〕해안권 개발사업 민자 투자유치 설명회 계획 1부
〔참고2〕지자체별 해안권 개발사업 소개(개요) 1부
〔참고3〕민자유치 투자사업 요약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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