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12일 화요일

공약사업인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본격 추진

공약사업인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본격 추진

부서:철도건설과      등록일:2016-07-11 08:00




현 정부 공약사업인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이
KDI 공공투자관리센터가 시행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음

* 2016. 7. 8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심의·확정
 
사업 타당성이 확인됨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공약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임

동 사업은 지난 30여년간 강원도의 핵심 숙원사업이었으나,
‘01년, ’10년, ’12년 3회에 걸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지 못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음

現 정부는 ‘13년 7월 「지역공약 이행계획*」을 마련하였고,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동 사업을 타당성 있는 사업으로
재기획(사업비 640억원 절감 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4. 5월부터 4번째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하여,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게 되었음

지역발전 지원을 위한 지역공약 이행계획
발표(‘13.7) : 지역의 특성화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사업을 우선하여 지원하되 예타 결과
타당성 미흡사업 등은 타당성 있는 사업으로
재기획하여 추진
 
10차 무역투자 진흥회의(‘16.7.7)
대통령 말씀 : 춘천-속초 고속철도 사업처럼
수십년간 지역민들이 애타게 원하는데도 과거의
틀에서는 인정받지 못했던 사업,
이런 대형 사업들이 관광, 스마트 헬스 케어 산업 등과
시너지를 내도록 만들면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

동 공약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후속절차인 기본계획 수립 등에
신속하게 착수할 계획이고, 내년에 설계를 실시하는 등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임

※ 조속한 시행을 위해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

춘천~속초 철도사업은 춘천에서부터 화천, 양구, 인제,
속초까지 93.9km 단선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2조 631억원의 재원이 투입될 예정임

사업이 완공되면 시속 250km급 급행열차가 투입될 예정으로
용산역에서 속초까지 약 1시간 15분내 주파가 가능하게 되므로
수도권과 강원 북부, 동해 북부권과의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강원지역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송도~청량리 GTX-B 노선, 사실상 폐지 가닥」 보도 관련

[해명]「송도~청량리 GTX-B 노선,
사실상 폐지 가닥」 보도 관련

부서:민자철도팀    등록일:2016-07-12 15:33



국토부가 ‘송도~청량리’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에 대해 무기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현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송도~청량리)은
사업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해 재기획 중이며,
재기획 결과에 따라 타당성 있는 대안이 도출되는 대로
즉시 예비타당성조사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에 대해
6.27일 고시된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하는 등
적극 추진 중임을 알려드리며, 국토부 관계자가
B노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음을 밝혀드립니다.


< 보도내용(뉴스핌, 7.12) >
◈ 송도-청량리 GTX B노선, 사실상 폐지 ‘가닥’
- 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에 대해 무기 중단을 검토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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