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3일 목요일

“2017년(내년) 연말부터 상가·오피스 공시 추진” 보도 관련

[참고] “내년 연말부터
상가·오피스 공시 추진” 보도 관련

부서:부동산평가과    등록일:2016-10-13 16:01



내년 연말부터 상가·오피스 건물 가격이
공시될 수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05년 비주거용 부동산 가격공시제도 도입에 대해
정부 내에서 논의한 바는 있으나, 구체적인 도입시기·방식
등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에서 추진 중인 연구용역은
추후 제도 도입시 원활한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
차원입니다.

* 비주거용 부동산은 토지·주택과는 달리
용도·유형이 다양, 수행 난이도 높음
 
향후, 구체적인 도입방식 및 시기 등은 정부 내
정책적 논의를 거쳐 결정할 예정입니다.
< 보도내용 (뉴스1, 10.13) >
◈ 국토부는 가격산정기준 마련을 위해
    내년 하반기까지 용역 마무리
◈ 이르면 내년 말부터 비주거용 건물 가격 공시될 것으로 보임

[참고] 「5대 차강국 한국 자율차는 10위권 밖」보도 관련

[참고] 「5대 차강국 한국 자율차는
10위권 밖」보도 관련

부서:첨단자동차기술과     등록일:2016-10-13 14:25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 관련 규정이
까다롭다는 보도와 관련 다음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지난해 미국 애리조나주는 ‘안전운전 관리자’가 없는
무인자동차의 시험운행을 허용했다” 관련:

미국 애리조나주의 경우 일반도로에서 탑승자나
안전운전관리자가 없는 상황에서 운행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대학교 구내에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자율주행차
시험을 하되 유효한 운전면허를 가진 오퍼레이터가
이를 관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Executive Order 2015-09)

해당 오퍼레이터가 물리적으로 차내에 착석하지 않고
원격으로 관리하는 것도 허용하고 있으나 대학 구내라는
제한된 구역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도로에서 임시운행을
허용하고 있으며, 도로교통법이나 자동차관리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도로외 공간(예: 개발업체 구내 주행 등)에서의
시험에 대해서는 기술개발에 특별한 제약을 부과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험운행 요건 관련:

미국이나 영국도 우리나라와 같이 고장감지장치,
운행기록장치, 영상기록장치 등의 장착을 규정하고 있으며,
특히 영상기록장치는 사고발생시 사고상황 등을 파악하여
책임소재를 명확히 함으로써 일반운전자 및 시험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한 사항입니다.

핸들없는 구글 버블카같은 형태의 운송수단은
시험운행허가 불가:

구글이 소재한 캘리포니아 주도 운전자의 탑승과
비상시 운전자로의 제어권 전환 및 이를 위한 조향장치(핸들),
가감속 페달의 탑재를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California S.B. 1298)

구글사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기사에서 ‘버블카’로 칭한
자사 개발 프로토타입차량에도 핸들과 감가속 페달을
부착하여 운행중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www.google.com/selfdrivingcar)

국토교통부는 상기 사항들에 대해
지난 8월 24일 보도해명자료, 9월 22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설명한 바 있습니다.
각국 제도비교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 메뉴 중 국
토교통뉴스 - 참고·해명자료 항목에서 확인가능

 
《 보도내용 (이데일리 10.13) 》
□ “5대 차강국 한국 자율차는 10위권 밖...
    5년 격차를 줄여라”
ㅇ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력·인프라·정부 모두 뒤쳐져
ㅇ 자율주행차 시험운행 허가 요건이 여전히 까다로워


「리콜기업 눈치 보다가 ‘국민 호갱’ 만든 정부」 보도 관련

[참고] 「리콜기업 눈치 보다가
‘국민 호갱’만든 정부」 보도 관련

부서:자동차정책과     등록일:2016-10-13 14:00


국토교통부는 최근 현대자동차 결함문제와 관련하여
엄정하게 대처중입니다. (9월30일 결함은폐 혐의로
현대자동차 형사고발)

세타2엔진에 대한 이번 제작결함 조사 착수는
최근 설계변경의혹이 내부고발 및 언론(MBC 2580)을 통해
새롭게 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세타2엔진의 제작결함조사결과
결함으로 판단되면 리콜을 명령하고,
결함 은폐·축소로 확인되면 형사고발 등 법에 따라
조치 할 계획입니다.

《 보도내용 (한겨레 10.13) 》
세타2 엔진 장착 7종 국내차 ‘주행중 시동 꺼짐’ 묵살하다
미국 보상 합의 뒤 조사 나서
 ㅇ 국토부가 결함조사에 뒤늦게 조치를 취하는 등
     뒷북행정을 하고 있음
 ㅇ 결함신고 건수가 5건에서 20건으로 늘어난 것도
     결함조사 착수의 이유

관계부처간 공조 강화로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물류차질 최소화

[참고] 관계부처간 공조 강화로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물류차질 최소화
- 12일 저녁 국토부 제2차관 부산항 현장방문,
   대응상황 점검
- 관계기관 협력으로 르노삼성자동차 수출차량
   2,000대 운송보호

부서:물류산업과    등록일:2016-10-13 10:23








평택시의회 특별위원회, 영신지구 개발관련 행정조사 실시

평택시의회 특별위원회,
영신지구 개발관련 행정조사 실시

                평택시               등록일    2016-10-12



평택시의회(의장 김윤태)는
지난 11일 제185회 임시회 폐회 중 
제2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사무조사를 
실시했다.

이날 영신지구 개발관련
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이병배 의원,
부위원장 김수우 의원, 김기성 의원,
권영화 의원 유영삼 의원, 김혜영 의원을 비롯
박상규 도시주택국장 등 집행부 28명,
영신지구도시개발 조합장 등 관계자 6명,
총 40명이 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특위관련 행정조사는
10시에 박상규 도시주택국장으로 부터
영신지구 도시개발사업관련 업무현황에 대한 보고를
시작으로 5시간에 걸쳐 특위 조사가 실시됐다.

행정조사에서 주된 내용은 영신지구 도시개발사업 및
국도1호선 지하차도 설치 분담금 관련사항에 대해
시와 조합측의 관련사항에 대한 보고를 듣고,
이후 반론하는 조사가 이루어 졌다.  

이병배 위원장은 “오늘 특별위원회 행정조사의
가장 주된 이유는 사업지연으로 인해 고통을 겪는
피해주민의 구제일 것이며, 정확한 원인을 철저히
조사‧파악하고 문제가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의회차원의 총력을 다하여 행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수우 부위원장은 “이번 특별위원회 행정조사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 문제이므로
책임의식을 갖고 철저히 조사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