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3일 금요일

「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2017년 3월 공청회 거쳐, 5월 선포식으로 확정

‘한국적 경관가치 미래상(像)’ 국민과 함께 결정한다.
- 「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내년 3월 공청회 거쳐, 5월 선포식으로 확정

부서:건축문화경관과    등록일:2016-12-23 06: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는
 「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이하 경관헌장)」제정(안)을
마련하기 위해 23일(금) 건축사협회 대강당에서
의견 수렴을 위한 국민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는 한국경관학회,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등
관계기관 전문가와 대학생, 시민단체, 언론 등
약 200명이 참가한다.

중앙대학교 류중석 교수의 사회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이상민 연구위원,
한국경관학회 주신하 부회장 등 7명의 관련 전문가 패널토론에
이어 관객과의 질의응답 등 자유토론을 진행하여
정부와 민간이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장이
될 것이다.

국토부는 우리나라가 추구해야 할
한국적 경관가치의 미래상을 정립하고
국가와 국민이 지켜나가야 할 가치와 원칙을 제시하는
경관헌장 제정(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3월 29일 8개 부처와 25개 유관기관 종사자
33명으로 구성된 「제정위원회(위원장 : 여홍구
한양대 명예교수)」를 발족했다.
이후 6차례에 걸쳐 회의를 진행하였고,
경관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키워드를 도출하기 위해
국토부 페이스북을 통해 의견을 수렴(10.19~10.28
총 477건 댓글)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번 국민토론회 논의결과를 토대로
제정위원회 회의를 거쳐 경관헌장(안)을 마련하고
내년 3월 공청회를 거칠 것이다.
이에 따라, 최종 경관헌장이 결정되면 경관법 제정
10주년이 되는 2017년 5월 17일(수)에 경관헌장
선포식을 개최하여 이를 확정할 예정이다.

서해안(충남 당진)∼동해안(경북 영덕) “한 번에 달린다”

서해안(충남 당진)∼동해안(경북 영덕) “한 번에 달린다”
- 상주∼영덕 고속도로 개통…
  통행거리 52Km·통행시간 1시간 20분 감축

부서:도로정책과      등록일:2016-12-22 11:00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2차 선도사업 대상지(부산광역시, 경상북도 상주시, 경기도 의정부시 총 3곳) 선정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2차 선도사업 대상지 선정
- 부산광역시, 경상북도 상주시, 경기도 의정부시 총 3곳
- 지역경제 활성화, 안전증진 효과도 기대

부서:건축정책과     등록일:2016-12-22 06:00






유사 승강설비 안전관리 개선대책 마련

유사 승강설비 안전관리 개선대책 마련
- 통합 정보공개시스템 구축 및 안전 사각지대 해소

부서:도시광역교통과     등록일:2016-12-21 12:00












경기도 신청사.행복도시 5-1생활권 제로에너지 시범단지 선정

에너지 걱정없는 쾌적한 마을·학교만들기 본격화된다.
- 경기도 신청사·행복도시 5-1생활권
  제로에너지 시범단지 선정,
  에너지자립학교 2개소 협업 지원사업 지정

부서:녹색건축과     등록일:2016-12-22 11:00







주요 우회도로 정체시간 미리 알고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주요 우회도로 정체시간 미리 알고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 23일부터 경부·영동·서해안고속도로
  우회도로 교통예보 서비스 실시

부서:첨단도로안전과    등록일:2016-12-22 11:00





2016년 상반기말(末) 외국인보유토지 현황

2016년 상반기 말 외국인 보유 토지 현황
- 2억 3,223만㎡(232㎢), 全 국토의 0.2% 수준

부서:토지정책과     등록일:2016-12-23 06:00








화성 향남2지구, 신호체계 개선으로 통행속도 시간당 평균 12.3km 증가

화성 향남2지구, 신호체계 개선으로
통행속도 시간당 평균 12.3km 증가
신호대기 차량 정지횟수 1.5회,

신호위반율 30.7% 감소

                 화성시              등록일    2016-12-22



화성시가 향남2지구 주요 신호교차로 25개소의
신호체계를 개선해 시간당 통행속도가
평균 12.3km 증가됐다고 밝혔다.

시는 12월 잦은 차량 정차, 좌회전 대기시간 과다,
신호위반 등을 유발하는 비효율적인 교통 신호체계를
개선했다.


이에 향남2지구 주요축인 향남로, 상산하길로,
하길로 등의 차량 통행 속도가 시간당 평균
12.3km(18.8 → 31.1) 증가했고,
신호 대기차량 정지횟수는 1.5회(2.2 → 0.7),
지체시간은 80.9초/km(109.4 → 28.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량 대비 신호대기 시간이 길어
신호위반이 빈번했던 향남2지구 내부가로망
6개소의 신호주기를 80초로 낮춰 신호위반율이
30.7%(66.1→ 35.4) 감소해 교통사고 예방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신호체계 개선사업은 교통량 및 속도조사를
통한 과학적인 시뮬레이션을 적용해 요일·시간대별
교통량을 분석하는 것으로 이뤄졌다.
또한 효과분석에는 캠코더를 통한 영상 분석 및
시험차량 주행조사를 활용했다.  

박민철 교통정책과장은 “교통신호체계 개선은
적은 비용으로 기존 도로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상습 정체구간 진단과 지점별 교통량 조사로
주요 구간의 신호체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올해 5월 동탄1지구를 시작으로 병점(6월),
지방도313호선(8월), 동탄2지구(11월),
향남2지구(12월) 주요 교차로의 신호체계를 개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