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3일 월요일

2016년 물류단지 4개소 신규 지정

경기 광주·전북 군산 등
2016년 물류단지 4개소 신규 지정
- 14개 단지 완성 시 1조 6천억 원 투자 효과·
  17,000명 일자리 창출 효과

부서:물류시설정보과    등록일:2017-01-23 11: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해
차질없는 물류단지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6년에 4개의 물류단지가 신규로 지정되었고,
5개의 물류단지가 실수요 검증을 통과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올해에도 그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진행할 예정이다.

2016년에 새롭게 지정된 물류단지는
총 4개로 경기 광주 직동, 광주 오포,
남여주 및 전북 군산 물류단지이며,
실수요 검증을 통과하여 개발을 추진하게 된
5개 물류단지는 경기 광주 중대, 이천 업무처리
아웃소싱(BPO), 용인 양지, 화성 장안 및
경북 동고령 나들목(IC)이다.

국토교통부는 물류단지 민간투자 활성화의
걸림돌로 인식되어 왔던 공급상한제(총량제)를
일자리 창출과 규제개혁 차원에서
지난 ‘14년 6월에 전격 폐지하고, 물류단지의
실수요만 인정받으면 공급량과 무관하게 원하는 곳에
물류단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실수요 검증제를
도입한 바 있다.

또한, ‘16년 6월에는 실수요 검증제를 운영하면서
국회·지자체·사업자 등을 중심으로 제기된
개선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실수요 검증 평가기준을
대폭 개선한 결과, 물류단지 개발 가능 여부 등에
대한 예측가능성과 검증의 내실화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는 평가와 함께
향후 물류단지 공급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4년 6월 실수요 검증제 도입 이후
’16년까지 본 검증을 통과하여 개발을 추진 중인
물류단지는 모두 14개로 늘어나게 되었으며,
실수요 검증을 통과하여 개발을 추진 중인
14개 물류단지 중 6개 물류단지는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물류단지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실수요 검증 통과 후 개발을 추진 중인 물류단지 현황
2014: 9개 단지
김해 풍유(32) 울산 삼남(15)
군산(33) 광주 오포(23)
남여주(20) 안성 공도(43)
익산 왕궁(51) 안성 보개(72)
광주 직동(62)
 
2016: 5개 단지
이천 BPO(11) 용인 양지(8)
광주 중대(21) 화성 장안(32)
동고령IC(12)
 
* 2015년은 통과 사업 없음.
* 최종 면적은 지자체 인허가 과정에서 일부 변경될 수 있음.​

전국의 물류단지는 현재 준공되어 운영 중인
18개 물류단지와 물류단지로 지정되어
개발이 진행 중인 13개의 단지, 그리고 실수요 검증을
통과하여 물류단지 개발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인 8개의 물류단지가 모두 계획대로 개발을
완료하게 되면, 총 39개의 물류단지(약 1,460만㎡)가
조성되어 물류산업 활성화를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최근 전자상거래 활성화 등
유통트렌드 변화로 물류센터 수요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실수요 검증을 통과하여
개발을 추진 중인 14개 물류단지 개발 사업이
모두 정상적으로 완료될 경우 약 1조 6천억 원 이상의
직접 투자효과와 함께 약 17,000명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2017년 설연휴 교통수요예측과 2017년 설연휴 우회도로 안내

정겨운 고향 가는 길,
우회도로로 기분 좋게 다녀오세요~
- 27일 오전, 가장 정체가 심할 것으로 예상…
  이동식 장비로 실시간 정보 제공




부서:첨단도로안전과    등록일:2017-01-23 11:00






















화양지구 아쉬운점

택지개발사업에는 보통 조합원이 중심이 된 조합방식과
LH가 중심이 되어서 진행하는 수용방식
그리고 조합방식과 수용방식을 혼합한 혼합방식이 있지요.

평택화양지구는 조합원이 중심이 되어서 개발하는
조합원개발방식으로 수용방식에 비해서 단점을 꼽으라면

먼저, 조합원들의 내 마음 같지 않아서 통합된 안을
만들기에 어렵다는 것이지요.
특히, 화양지구처럼 개발사업을 시작할 때는 600명 정도였던
조합원이 환지계획을 수립할 때는 2500명 가까이 늘었을 때는
통합된 안을 만들기에 힘이 들지요.

두번째로, 수용방식으로 진행하는 LH나 官(관) 주도의
사업은 진행상황이 결정(변경)될 때 마다 소식을 전달하고 있는데
조합방식은 개발(변경)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요.

이외에도 조합방식의 장점과 단점이 많겠지만
최소한 화양지구의 개발(변경)에 관한 소식들을 바로바로
모두가 전달 받을 수 있는 통로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 서울~세종 고속도로, 설계속도 140㎞/h 관련

[참고] 서울~세종 고속도로, 설계속도 140㎞/h 관련

부서:도로투자지원과     등록일:2017-01-22 14:39


현재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설계속도는 120㎞/h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설계속도 140㎞/h 상향 여부는 검토한 바 없습니다.

< 보도내용(연합뉴스, 1.22) >
서울-세종 고속도로, 가장 빠른 도로 된다... 설계속도 140㎞
- 현재 우리나라 도로의 최고 설계속도는 120㎞/h이나,
  처음으로 서울-세종 고속도로에 설계속도 140㎞/h 적용

[경기도 고시 제2017-5016호] 화성장안첨단일반산업단지(2단지) 관리기본계획변경 고시

[경기도 고시 제2017-5016호]
화성장안첨단일반산업단지(2단지) 관리기본계획변경 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