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방안" 발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방안 」 발표

부서:산업입지정책과      등록일:2017-12-11 14:30

정부는 12.11(월) 14:30
판교 제2테크노밸리(판교 2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관계부처 합동으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방안」을 발표하였다.

동 방안은 정부의 핵심과제인
혁신성장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혁신성장 정책들을 실제공간인
판교 2밸리에 구현하여 혁신·창업 선도거점으로
조성하고자 마련되었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방안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방안

               국토부         등록일   2017-12-11






















남경필 “판교제로시티 성공 위해 규제 혁파 필요”

남경필 “판교제로시티 성공 위해 규제 혁파 필요”  
○ 11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제안
- “제로시티의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문재인 정부와 함께 하겠다”
○ 관계부처 합동으로 판교제로시티 활성화 위한

    5대 과제 발표
- 오픈플랫폼 기반의 도심형 자율주행 실증단지

   메카 조성
- 판교테크노밸리 성공 모델을 바탕으로

   한국판 실리콘밸리 추진

문의(담당부서) : 산업정책과
연락처 : 031-8030-3073  |  2017.12.11 오후 4:08:41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1일 판교제로시티(판교제2테크노밸리)의 성공을 위해
정부의 많은 협조와 규제 혁파가 필요하다고
김동연 경제부총리에게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날 오후 판교제로시티 내
기업지원허브에서 관계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확대경제장관회의가 판교제로시티에서 열린 것은
판교제로시티를 현 정부의 혁신성장 선도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자, 판교제로시티가
대한민국의 혁신성장 거점임을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다.

남 지사는 “제로시티를 만들면서
이곳에 참여하는 분들의 행복을 위해 도시를 건설한다는
철학을 정했다”며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해서는
전 세계의 모든 탑기업들, 관계된 과학자들이
이곳을 찾아와서 보고, 배우고 갈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제로시티의 구체적인 목표에 대해
▲인간의 행복을 위협하는 요인들의 제로
▲자율주행자동차의 오픈 플랫폼 마련 등 크게
2가지를 제시한 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많은
협조와 규제혁파를 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제로시티를 전 세계의 모든 자율주행자동차와
빅데이터, AI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모델이 될 수 있는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문재인정부와 적극적으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는
판교제로시티 활성화 방안이 발표됐다.

판교제로시티는 기존 마스터플랜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현 정부의 혁신성장 기조에 따라
판교제로시티 활성화를 위한 5대 과제를 선정해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5대 과제는
첫째, 창업임대 공간 확대 및
창원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혁신창업 종합지원

둘째, 기업간 정보 교류를 위한 공간 마련 및
오픈아카데미 운영을 통한 언제든지 소통·교류할 수 있는
오픈 커뮤니티 조성

셋째, 도서관, 영화관, 미술관이 집적된 I-Square 조성 및
교통인프라 구축, 근로자용 임대주택 확보를 통해,
혁신인재 유입을 위한 문화‧교통‧거주환경 조성

넷째, 경기도에서 중점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아이템 도입 및 자율주행 실증단지
조성을 기반으로 스마트시티‧자율주행차의
실증메카 조성

다섯째, 판교에 적용되는 혁신 창업기업 성장 모델,
판교 혁신협의회 구성‧운영 등으로 판교 혁신모델
확산체계 구축 등이다.

경기도는 스마트시티와 오픈플랫폼 기반의
도심형 자율주행 실증단지 구축을 통해 누구나
실험‧연구 데이터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ICT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중이다.

금년말 경기도에서 직접 제작한 ‘제로 셔틀’이
판교역간 시범 운행할 예정이다.
지난달 16일부터 18일까지 개최한 세계 최초
자율주행모터쇼에서는 자율주행 혁신클러스터임을 선언,
실질적인 자율주행 실증 메카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바 있다.

남 지사는 “경기도는 IT, BT 등 첨단산업 중심의
판교테크노벨리 성공 모델을 기반으로,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 산업의 실증 메카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판교테크노밸리는 지난 2012년 가동 당시
연매출 5조원에서 5년만에 15배 성장한
연매출 77조를 달성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
벤처붐의 성공적인 모델로 입지를 굳혔다.

최근 발표한 제3판교테크노밸리까지 합치면
총 50여만평의 판교밸리가 형성되면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삶과 일터가 균형을 이루는 도시가 완성돼
대한민국의 혁신성장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택지지구 아파트 사업이 도시재생 뉴딜’ 보도 관련

[참고] ‘택지지구 아파트 사업이 도시재생 뉴딜’ 보도 관련

부서:주거재생과      등록일:2017-12-11 11:08

금번 도시재생법 개정은 쇠퇴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을 활용하여
공공임대를 효과적으로 공급하고,
거주기반을 형성하고자 한 것이며,
신규 택지 내 주택단지 개발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과물로 포함하기 위해
법개정을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도시쇠퇴에 대응하여
물리적 환경개선과 주민의 역량강화,
노후 주거지 환경개선 및 도시경쟁력 회복을 통해
도시를 종합적으로 재생하는 사업으로,
도시재생 사업 시 발생할 수 있는 둥지 내몰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저렴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핵심 과제 중
하나에 해당함을 알려드립니다.

< 관련 보도내용(한국경제, 12.11. 인터넷) >
◈ 공공주택 사업일부를 도시재생 뉴딜로 간주하는
    꼼수성 법안 논란
- 50조 뉴딜사업이 85만 공적임대 사업과 겹친다는
  비판이 일자 법 바꿔
- 이번 법개정을 근거로 공공주택지구 내 짓는
  분양 또는 임대주택을 도시재생 뉴딜 성과물로 포함시킬 근거마련

용인물류센터 타워크레인 전도사고(12월 9일) 후속조치

[참고] 용인물류센터 타워크레인
전도사고(12.9) 후속조치

부서:건설산업과    등록일:2017-12-11 09:58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2월 9일 발생한 용인물류센터
타워크레인 사고원인 조사결과에 따라
지난 11월 16일에 발표한 ‘타워크레인 재해 예방대책’을
보완하고, 건설기계관리법령 위반사항에 대해
엄중 조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타워크레인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전국 건설현장에서 현재 운영 중인 타워크레인의
안전성에 대해 발주청과 지방자치단체를 통한
일제점검을 12월말까지 실시할 예정이며 노조,
임대사단체, 건설협회, 검사기관 등 관계기관과
12월 15일 합동회의를 실시하여,
사고방지 대책에 대한 의견을 듣고,
건설현장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두고,
강화된 안전 점검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당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난 11월 16일 발표한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법 개정이 필요한 추진과제는 당초 계획보다
추진시기를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현재 2,117대에 대한 연식조사를 완료하였고,
허위로 확인된 109대에 대해 등록말소 요청을 하였으며,
1월까지 전수검사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사고 크레인 제작사(프랑스 포테인사)에
대해서도 연식 확인을 요청하였습니다.

6개 타워크레인 검사기관 중 5개 기관*에 대한
암행점검을 실시 하여 검사기한 초과,
과도한 장거리 이동검사 등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을 지시하였습니다.

*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대한산업안전협회, 한국안전기술협회, 한국산업안전
 
연식에 따른 검사항목 추가, 허위등록 근절,
검사내실화 등 건설기계관리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해야 하는 과제에 대해서는
12월 중 입법예고 후, 내년 3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20년 이상 노후 크레인에 대한 사용제한,
주요 부품인증제, 중요부품 내구연한 규제 등
법률 개정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는,
당초 내년 6월까지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려던
계획을 앞당겨, 내년 3월까지 법안 제출을 완료하기로
하였습니다. 

평택(동부) 대로2-9호선(광역4A) 실시계획(변경)인가 신청에 따른 공람공고

평택시 고시 제2015-295(2015.10.26.)호로 결정되고
평택시 고시 제2015-335(2015.12.4.)호로
실시계획인가 고시 된 동부 도시계획시설
대로2-9호선(광역4A) 실시계획(변경)인가 신청과 관련하여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90조 제1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9조 규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공람 공고합니다.






이하생략~~

평택(동부) 도시계획시설 소로2-269호선, 대로3-13호선 실시계획인가 고시

평택시 고시 제1996-116(1996.12.17.)호 및
평택시 고시 제2001-117(2001.8.17.)호로 결정(변경)되고
경기도 고시 제1976-386(1976.12.18.)호,
경기도 고시 제1995-473(1996.1.6.)호,
경기도 고시 제2000-53(2000.4.1.)호 및
평택시 고시 제2016-58(2016.2.29.)호로 결정(변경)된
동부 도시계획시설 소로2-269호선, 대로3-13호선의
실시계획인가 신청과 관련하여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88조 규정에 따라
실시계획인가하고 같은 법 제91조 및 시행령
제100조 제1항 규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화성시 행복학습 매니저들, '우리 같이 평생학습도시 만들어요!'

화성시 행복학습 매니저들,
'우리 같이 평생학습도시 만들어요!'
○ 7일 진안도서관에서
    ‘2017 화성시 행복학습매니저 양성과정’ 수료식
○ 작은 도서관, 마을학교 등에서
   평생학습 요구조사, 프로그램 개발 등 참여예정

              화성시           등록일    2017-12-07

 
화성시가 7일 화성시립 진안도서관에서
‘2017 화성시 행복학습매니저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행복학습매니저 양성과정’은 평생학습도시 활성화를 위해
주민들과 소통하며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지난 11월부터 시작해 10회, 30시간에 걸쳐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마을 회의 진행 방법 및 실제 적용
▲마을공동체 및 학습자원 이해와 자원탐색
▲평생학습동아리 조직과 운영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수료한 15명은 앞으로 작은도서관,
마을학교 등에서 시민 요구조사,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전문가로서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을 지원,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백영미 평생학습과장은 “시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시민 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규제에 막힌 경기동부권 개발, 경강선 타고 꿈틀

규제에 막힌 경기동부권 개발, 경강선 타고 꿈틀 
○ 도, 광주시‧여주시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안)
    8일 공동위원회 자문 통과
- 광주 송정지구 28만㎡ 규모,

   주거용지 10만㎡, 1,302가구 수용
- 곤지암역세권 17만6천㎡ 규모, 1,006가구 수용,

  상업‧환승시설 계획
- 여주 능서역세권 8만㎡ 주택단지와

   4만㎡ 유통시설 계획
○ 중첩 규제 적용으로 지체된

   경기 동부지역 개발 사업 본격화 기대

문의(담당부서) : 도시정책과
연락처 : 031-8008-4865  |  2017.12.10 오전 5:32:00


각종 중첩규제로 개발에 어려움을 겪던
경기 동부지역의 개발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광주 송정지구‧곤지암역세권 및
여주 능서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계획이
지난 8일 열린 도시계획·건축공동위원회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광주 송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송정동 318-4번지 일원 28만여㎡ 부지에
기존시가지와 광주시청 등 주변 행정타운을 연결하는
개발사업이다.
2019년 완공을 목표로 675억 원을 투입해
1,302세대 규모의 주거단지와 상업 및
업무시설 등을 조성한다.

송정지구 현황도

광주 곤지암역세권과 여주 능서역세권은
성남~여주를 연결하는 복선전철 경강선의 곤지암역과
세종대왕릉 역사 주변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광주시는 373억 원을 들여 곤지암역 주변
17만6천여㎡ 부지에 1,006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역사 주변에 상업기능을 갖춘
복합주거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능서역세권 현황도

여주시는 360억 원을 들여 세종대왕릉역 주변
23만6천여㎡ 부지에 924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4만㎡ 규모의 유통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곤지암‧능서역세권 개발은 2019년 하반기까지
완공될 예정으로 이 두 곳의 개발이 완료되면
무분별한 난개발 방지와 함께 해당지역 경제활성화와
생활편의시설 부족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곤지암역세권 현황도

경기도는 이번 실시계획(안)이 도 공동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조속한 시일 내 실시계획 승인을 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이들 3개 지구 개발사업이 팔당특별대책지역,
자연보전권역 등의 각종 중첩규제로 개발이 지연된
경기도 동부지역 발전에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용천 경기도 도시정책과장은 “경기 동부지역은
최근 서울 등 대도시권으로부터 인구 유입 가능성이
커지고 있지만 각종 규제로 도시용지와 기반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철도 역세권을 활용해
동부지역이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