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7일 수요일

2020년 평택항 컨테이너 물동량 역대 최고

2020년 평택항 컨테이너 물동량 역대 최고

- 컨테이너처리량 79만TEU로 

  전년대비 9.3% 증가, 전국 최고 증가율


보도일시-2021. 1. 27. 배포 즉시

담당부서-항만수산과

담 당-김상철 (031-8024-8970)



2020년 평택항의 컨테이너물동량은 

중국항로의 물동량이 8.5%, 

동남아항로의 물동량이 13.6% 증가한데 

힘입어 전년 대비 9.3% 증가한 

790,251TEU로 집계됐으며, 

전국 주요 무역항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화물 

처리량이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평택항과 인천항의 

컨테이너화물이 증가한 주요원인은 

중국의 코로나19 조기극복에 따라 

대중국 물동량이 많은 

수도권항만이 선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총화물 처리량은 

전체화물의 78.8%를 차지하는 

철광석과 액체화물 처리량이 감소해 

전년 대비 5.4% 감소한 106,775천톤이나 

부산항 11.6%, 광양항이 13.2% 감소한 것에 

비하면 선방한 것으로 

총 화물처리량 1억톤을 유지했다.


자동차화물은 

코로나19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화물로서 

전년 대비 17.3% 감소한 1,260,128대를 처리했으나 

울산항, 광양항, 인천항도 

각각 19.2%, 16.7%, 13.3% 감소해 

평균 15%이상 감소하였기에 

11년 연속 자동차화물 처리 1위 항만을 

유지했다.


금년도 평택항 물동량 전망은 

총 화물처리량의 경우 

전년 대비 1% 증가한 107,843천톤, 

컨테이너화물은 6% 증가한 837,666TEU로 

예측된다.


이는 지난 5년간 화물처리 증감률과

 2021년 경기회복 가능성을 감안한 수치이며, 

특히 컨테이너화물은 기존항로의 

물동량 증가와 신규항로 개설을 통해 

2024년에는 100만TEU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장선 평택시장, ‘2021년 온라인 읍면동 시민과의 대화’ 호평

정장선 평택시장, 

‘2021년 온라인 읍면동 시민과의 

대화’ 호평


보도일시-2021. 1. 27. 배포 즉시

담당부서-기획예산과

담 당-조정년 (031-8024-2223)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지난 1월 25일부터 시작한 

‘2021년 온라인(ZOOM)시민과의 대화’가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정 시장은 새해 시정 방향과 

주요 시책을 공유하고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취임 직후부터 매년 시민과 소통하는 장을 

마련해왔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면 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 25일 포승읍을 시작으로 

화상회의 방식을 통한 ‘온라인 

시민과의 대화’를 최초로 실시중이다.


정 시장은 

읍・면・동 단체장 및 주민 등 

40여명이 참여한 비대면 화상회의를 진행해 

주요 시정현안을 설명하고 

주민 건의사항 청취 및 답변의 시간을 

갖는다.


1월 27일 평택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통복동 시민과의 대화에는 

이병배 시의원을 비롯한 

통복동 지역 단체장 등 주민 40여명이 

화상으로 참여해 정 시장과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했다.


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 

하루빨리 해소되고, 

시민의 소중한 일상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지역의 불편사항과 건의사항 등은 

조속히 검토하여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 시민과의 대화에 참석한 

시민들은 “처음으로 실시하는 

온라인 방식이 조금 생소하지만 

코로나 상황에서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며 새롭고 편리한 

회의방식을 접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는 

반응이다.


시는 이달 29일 오성면까지는 

온라인으로 시민과의 대화를 실시하고 

2월에는 코로나 상황에 따라 

대면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화성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공공성 강화한다.

화성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공공성 강화한다. 

○ 1월 26일 화성시에코센터에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간담회 열어

○ 올해부터 업체 평가 항목에 운영 투명성 신설, 

   시민과 전문가로 평가단 구성 등 


         화성시        등록일    2021-01-27




화성시가 관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에 대한 공공성 강화에 나섰다. 


시는 26일 화성시에코센터에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12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하고 

달라진 평가 방향을 공개했다. 




올해부터는 기존의 평가 방식을 탈피해 

쓰레기 수거 외에도 사업장 운영의 

투명성을 평가항목에 신설했으며, 

공무원과 시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평가단을 통해 평가의 공공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이 자리에서는 

지난해 우수 업체로 선정된

 ㈜나눔환경과 ㈜은호ENT의 시상식과 함께 

▲폐기물 품목별 수거 방법 개선 

▲투명페트 분리수거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강화 등 

업체 간 노하우가 공유됐다. 


박윤환 환경사업소장은 

“이른 시간부터 묵묵히 환경정화에 

힘써주셔서 감사드리며, 

바뀐 평가방식으로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으로 깨끗한 화성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시 도서관,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개시

화성시 도서관,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개시


       화성시         등록일   2021-01-27



화성시는 카카오톡 접속을 통해 

화성시 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챗봇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월 27일 밝혔다. 


화성시 도서관 챗봇 서비스는 

1회 로그인으로 다시 로그인하지 않아도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회원 서비스 및 회원증, 도서 이용 현황, 

도서관 서비스, 도서관 안내 등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특히 챗봇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실물 대출증을 소지하지 않아도 

대출증 바코드를 발급받아 

도서 대출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도서관별 도서검색, 

희망도서 신청은 물론 

빅 데이터 추천으로 

추천도서도 받아볼 수 있으며, 

오디오북과 전자책, 학술논문원문까지 

연결되어 이용이 간편하다.  


이용방법은 

카카오톡 친구 검색창에서 

‘화성시 도서관’을 검색한 후 

채널을 추가한 뒤, 채팅하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챗봇 시작 메뉴를 누르면 

이용이 가능하다.


박영남 평생학습과 과장은 

“도서관 홈페이지 전면 개편과 함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통합 메시지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이번 챗봇 서비스 개시로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