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1일 목요일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로컬푸드 농산물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로컬푸드 농산물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

보도일시 : 2024. 1. 10. 배포 즉시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과장 : 김인숙 (031-8024-4550)
담당팀장 : 안델리 (031-8024-4620)
담 당 자 : 김윤정 (031-8024-4623)


평택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우진)는 
지역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질량분석기를 비롯한 
정밀분석장비 14종을 갖추고 
농산물 중 잔류농약 및 중금속 분석을 
지원해 2023년 한 해 동안 1504건의 
안전성 검사를 수행했다.

이는 먹거리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로컬푸드 직매장 출하 전 안전성 분석해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했고, 
2022년과 대비해 안전성 분석을 
의뢰하고자 하는 수요가 19.3%나 증가했다.

시는 2023년 291명의 로컬푸드 생산자가 
농산물 안전분석실을 이용했고, 이는
2022년도에 219명이 이용한 것과 비교하면 
이용객 수가 32.9%가 증가한 것으로 
매년 농산물 안전분석실을 이용하는 
농업인 수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농산물 안전분석실에서 
로컬푸드 농산물 안전성 분석을 
지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2023년도 부적합률도 
전년도 대비 0.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시 관계자는 “올해도 관내 농업인의 
농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과학적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 영농 기술 지원과 
농약 안전 사용 교육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택시, 인공 지능 돌봄 서비스 ‘24시간 행복등대지기’ 지원 사업 운영 - 인공 지능 스피커를 통한 치매 어르신 가정 돌봄 서비스 -

평택시, 인공 지능 돌봄 서비스 
‘24시간 행복등대지기’ 지원 사업 운영 
- 인공 지능 스피커를 통한 
  치매 어르신 가정 돌봄 서비스 

보도일시 : 2024. 1. 10. 배포 즉시
담당부서 : 평택보건소 건강증진과
담당과장 : 조미정 (031-8024-4400)
담당팀장 : 엄성희 (031-8024-4405)
담 당 자 : 전가영 (031-8024-4397)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어르신 대상으로 
인공 지능을 활용한 ‘24시간 행복등대지기’를 
2024년(올해)에도 연중 운영한다고 
1월 10일 알렸다.



해당 사업은 인공 지능 스피커를 
각 가정에 설치하는 것을 골자로 하며, 
인공 지능 스피커를 통해 
사업 참여자는 말벗, 
음악감상, 
약 복용 및 식사 일정 알람, 
종교(불교, 기독교) 말씀, 
날짜․날씨․뉴스, 
긴급 SOS 구조서비스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각 가정에서 어르신의 
체계적인 건강 관리를 지원하는 
인지․신체 훈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용 기간은 신청일 기준 1년이며, 
추가로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신규 신청 시 대상자 자택에 방문해 
기기 설치 및 사용법을 안내하고, 
이용 중 오류 발생 시 
상시로 유선/방문 점검을 통해 
대상자를 관리하게 된다.

서비스 이용자는 
“집에 혼자 있어 적적한데 가족, 
친구처럼 안부를 물어주고 
좋아하는 노래 들려주는 스피커가 있으니 
활력이 생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평택치매안심센터(031–8024-4397)로 
문의 바라며, 그 외 치매에 대한 정보 및 
돌봄 상담이 필요한 경우 
치매상담 콜센터(1899-9988)로 
문의하면 된다.

2024년 1월 10일 경기도청에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출범식 개최 - 경기도, 2024년 1월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단계적 시행 추진 -

김동연 “2027년까지 
전 노선에 공공관리제 시행. 
도민 삶의 질 높이겠다”
○ 2024년 1월 10일 경기도청에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출범식 개최
- 김동연 경기도지사,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노·사 대표 등 참석
○ 경기도, 2024년 1월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단계적 시행 추진

문의(담당부서) : 버스정책과  
연락처 : 031-8030-3776    
2024.01.10  13:00:00

[참고]
2024년 새해, 더 좋아지는 
경기도 행정제도와 정책
○ 2024년 달라지는 
  경기도의 주요 행정제도와 정책, 
  ‘5대 분야’별로 소개
- ‘누구나’, ‘언제나’, ‘어디나’ 돌봄 통해 
  ‘경기 360˚ 돌봄’ 추진
- THE 경기패스 시행, 
  장애인․체육인․농어민․기후행동 
  기회소득 본격 추진은

(기자회견) 경기도, 2024년 1월부터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도입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을 통해 
버스 종사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도민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1월 10일 경기도청에서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조용익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부회장, 
이기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의장, 
김기성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과 
노동조합 조합원, 버스업체 임직원 
20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출범식’을 열고 
시내버스 운행 안정화와 
도민 교통서비스 개선을 다짐했다. 






김동연 지사는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시행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 
오늘 출범을 계기로 2027년까지 전 
버스에 대한 공공관리제를 시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버스 종사자 처우개선과 
근로조건 개선, 환경 개선에 
더 박차를 가하겠다”며 
“우리에게는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는 공통된 
목표가 있다. 
함께 힘을 합쳐서 나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과정을 통해서 얻은 
또 하나의 성과는 서로 간의 
신뢰 관계라고 생각한다. 
경기도는 여야 동수 상황에서 협치하면서 
경기도민을 위해서 일하고 있고 
이와 같은 많은 정책들을 토론하고 
양보하고 협조하면서 서로 간에 
쌓인 신뢰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버스업계 노사, 도의회 여야, 
도와 시군 간의 신뢰 형성이야말로 
앞으로 기회의 경기를 만드는 데 있어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성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경기도시내버스 공공관리제라는 
버스 운행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발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오늘 출범식을 계기로 
도민의 안전성 제고와 더 
나은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우리 운송사업자들은 성실히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기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의장은 
“끝까지 노동자의 절박한 손을 놓지 않고 
매년 단체교섭장을 찾아 응원해 주신 
김동연 도지사 등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며 
“산고를 겪고 태어난 공공관리제가 
성공적으로 안착되어 도민과 
노동자의 지지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노·사는 버스 서비스 개선 
실천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더 안전하고 친절한 경기도 버스’를 목표로 
노·사가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는 
경기도와 시군, 버스회사가 함께 
시내버스를 관리하는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의미한다. 
버스운영 수익을 도가 거둔 뒤 
일정 기준에 따라 업체에 분배해 
시내버스에 대한 공적관리를 강화한다. 
경기도는 올해 시내버스 
1천2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경기도 전체 시내버스 
6천200여 대를 공공관리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공공관리제 시행 시점부터 
대상 노선의 차량 내외부 디자인은 
공공버스 브랜드를 바탕으로 통일된다. 
‘시군 간 노선’ 및 ‘시군 내 노선’ 중 
타 시도를 경유하는 노선의 차량은 
파란색 도색이 적용되며, 
단일 시군 내에서만 운행하는 노선의 차량은 
초록색 도색이 적용된다. 

공공관리제가 시행되면 
운수종사자의 근로 조건이 개선되고 
서비스의 질이 좋아져 
도민들은 더 안전하고, 편리하고, 
친절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도는 공공관리제 시행과 함께 
차량 관리 실태 점검과 
교통사고 지수 관리를 강화해 
안전사고를 적극 예방하고, 
첫차/막차 운행시간과 
배차간격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해 
정시성을 개선하는 등 버스 운행의 
안전성과 편리성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아울러 깨끗하고 친절한 버스를 목표로 
차량 내부 청결도와 승객에 대한 친절도 등 
교통서비스를 개선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