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서 서울, 양평까지 한 번에"
- 미 개통 1.9㎞ 완공·
환승 없이 중앙선 직결 운행
- 통일시대 및 유라시아 물류망 연결에 기여
부서: 광역도시철도과 등록일: 2014-12-24 11:00
12월
27일, 경의선(용산~문산) 48.6킬로미터
전
구간이 완전 개통된다.
전철을
타고 경기도 파주에서 출발해 서울을 거쳐
양평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경의선(용산~문산)
복선 전철 구간 중
미
개통 구간인 용산~공덕 간 1.9킬로미터
공사를
완료하고,27일 개통에 앞서 용산역에서
12.26.(金)
오후2시 국토교통부장관, 경기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경의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경의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수도권
서북부지역 개발촉진 및 교통편의
제공을
위하여 1999년 착공한 사업으로,
그간
총사업비 2조 4,252억 원(국가 75%,
지자체
25%)이 투입되었다.
지난 ’09년7월 서울
지난 ’09년7월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문산,
’12년12월
공덕~디지털미디어시티(DMC)구간을
개통한데
이어 이번에 용산~공덕구간이
최종
개통된다.
중간역인 효창역은 현재 마무리 건축공사 중으로
중간역인 효창역은 현재 마무리 건축공사 중으로
‘15년
상반기 영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경의선을
용산역에서 중앙선과 직결시켜
운행함으로써,
파주(문산)에서 용산을 거쳐
양평(용문)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어
국민이
대중교통 편의 혜택을 직접 느낄 수
있게
된다.
동~서간 이동시간이 30분
동~서간 이동시간이 30분
단축(3시간5분→2시간35분)되고,
경의선
열차운행 횟수도 164회에서 176회로
12회
증가한다.(중앙선은 횟수 변경 없음)
또한 용산역에서 기존철도 환승 및
또한 용산역에서 기존철도 환승 및
호남고속철도
이용도 가능하며,
12개
역에서 서울 지하철 1~7호선,
공항철도,
경춘선 등 10개 노선 환승이
가능해져
수도권 서북부 및 동부지역 주민의
서울도심
접근성과 전국적 이동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의선은 통일 한반도 시대 남북철도(TKR),
경의선은 통일 한반도 시대 남북철도(TKR),
중국횡단철도(TCR)
및 몽골횡단철도(TMGR)와
연계되는
유라시아 물류네트워크에 포함되는
상징성이
큰 노선이다.
따라서 경의선복선화 완성 및 우리 철도 간선축인
따라서 경의선복선화 완성 및 우리 철도 간선축인
중앙선과의
직결운행은 통일시대 및 유라시아시대
준비를
촉진하고 한국을 동북아 교통ㆍ물류 강국으로
부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굳건히 하였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한편, 경의선이 한강 북측의 동서 지역을 연결한다면,
한편, 경의선이 한강 북측의 동서 지역을 연결한다면,
한강이남 서울 동서구간을 운행하는
지하철 9호선 2-1단계 구간(신논현〜종합운동장,
길이(L)=4.5킬로미터) 개통도 얼마 남지 않았다.
* 1단계(개화~신논현, 27킬로미터) 구간은 ’09. 7.24.개통
’14.12월 현재 공사가 완료되어 ‘14.12.20.
영업운행과
동일한 조건의 영업시운전에 들어가
’15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다.
본 구간을 개통하게 되면 혼잡도 200% 이상인
본 구간을 개통하게 되면 혼잡도 200% 이상인
2호선
당산〜잠실운동장간 이용객이 급행열차를
운행하는 9호선으로 분산, 2호선의 혼잡도가
완화되고
이동시간도 9분(45→36분)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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