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확보, 소음 최소화, 미주 등
중장거리 운항 등이 가능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건설할 예정입니다.
- 부서:신공항기획과 등록일:2019-03-18 14:53
- [참고]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은
당초 계획대로 2019년 상반기 중
고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19/01/2019_18.html
부산ㆍ울산ㆍ경남지역 단체장이
2019년 3월 17일(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해신공항은 장애물 절취, 사고 위험,
소음 증가 등 문제점이 있다”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름을 알려 드립니다.
첫째, 김해신공항 사업은
첫째, 김해신공항 사업은
잘못된 정책 결정으로 많은 시간과
예산을 낭비해 국민들을 고통받게 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하여
현재 입지는 공항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ADPi에서 경제성을 포함하여
안전성, 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객관적으로 입지를 선정*한 것임
* 1위 김해, 2위 밀양(활주로 2본),
3위 밀양(활주로 1본), 4위 가덕(활주로 1본),
5위 가덕(활주로 2본)
둘째, 새로 만들어지는
V자 활주로의 김해 방향은
공항시설법과 군사기지법에 저촉돼
산을 5개나 깎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하여
국내법령 및 국제기준에 따라 검토한 결과,
장애물 절취 없이 활주로 건설과
안전한 비행절차 수립이 가능함
셋째, 활주로가 고작 3.2km에 불과해
셋째, 활주로가 고작 3.2km에 불과해
대형 화물기의 이착륙 때 이탈사고 위험을
안고 있다는 주장에 대하여 현재 계획 중인
3.2km 활주로도 A380 등 F급 대형 항공기 및
장거리 노선(김해~뉴욕, 11,300km) 취항이 가능하며,
항공기 제동거리 축소를 위한 EMAS*를
도입할 경우 더욱 문제없음
* Engineered Materials Arresting System :
활주로 종단을 이탈하는 항공기를 제동시켜
인명보호, 항공기 파손방지를 위해
활주로 끝에 설치하는 패드
넷째, 김해신공항은 시내에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소음피해 가옥 수가 현재보다
약 9배 늘어난다는 주장에 대하여
활주로 배치 최적화(43.4°), 이착륙 항로 변경,
차세대 항공기(소음감소 6~12%) 등을 통해
70 웨클 이상의 소음영향 가옥 수는
현재 5,086채에서 약 46% 감소된 2,732채로 예상*됨
다섯째, 김해신공항 사업비는
다섯째, 김해신공항 사업비는
국유지 보상비를 포함하여 6조9900억원인데,
장애물 절취비용까지 포함하면 9조원을 넘을
것이라는 주장에 대하여
김해신공항 건설에 실제 소요되는
비용은 6조 5,810억원이고,
장애물 절취없이 활주로 건설이 가능하므로
산 5개를 깎는 비용까지 합하여
총사업비가 9조원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름
[관련 보도내용(3.18, 한국일보, 매일경제,
서울경제, 파이낸셜뉴스 등)]
부산ㆍ울산ㆍ경남지역 단체장은
3월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 반대와 동남권 신공항 필요성을 강조하며
박근혜 정부의 잘못된 결정에 대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