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분쟁조정 주요사례 담은
「분쟁조정 사례집」발간
- 계약갱신청구권·임대료 증액 등
실질 사례 모아 합리적 분쟁 조율에 기여
담당부서 : 주택임대차지원팀
등록일 : 2021-12-20 11:00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법무부(장관 박범계)는
주택 임대차관련 분쟁의 자율적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실제 조정한 주요사례를 모아
「주택임대차 분쟁조정 사례집」을 발간하여
2021년 12월21일 배포한다고 밝혔다.
주택임대차계약은 분쟁발생시
소송을 통해 해결할 수 밖에 없어
일반국민 입장에서는 해결에
긴 시간이 소요되고 비용 부담도
큰 편이다.
이러한 부담과 불편을 해소하고자
국토부와 법무부는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를 확대 설치*하여
임대차관련 법률 상담을 제공하고
분쟁 당사자 간 합리적 조정**을
지원해 오고 있다.
* 분쟁조정위원회 설치현황 :
2019년 6개 → 2020년 12개 → 2021년 18개
** 분쟁조정위원회 실적 :
조정신청건수(2020.11.∼2021.10.) : 1,938건,
상담건수(2020.11.∼2021.10.) : 103,404건
분쟁조정은 분쟁조정위에서
객관적 사실관계 조사를 통해
양 당사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한
합리적 조정안을 마련하여
소송대비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 소송 : 시간(심급당 6개월),
비용(변호사비+인지세 등)
* 조정 : 시간(평균 28일),
비용(수수료 평균 6천원, 최대 10만원)
이번 분쟁조정 사례집은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조정한
대표 사례를 모은 것으로
① 분쟁조정 제도 및 분쟁조정위원회 소개,
② 조정절차,
③ 자주 묻는 질문(FAQ),
④ 주요 조정사례(총 33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정사례의 경우,
분쟁유형별로 관련법령,
조정절차를 먼저 안내하고,
사실관계 확인, 조정안 마련과정,
조정 결과 순으로 소개하여
일반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계약갱신요구권에 관한
최근 분쟁 조정사례를 다수 수록하여
관련 분쟁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사례 참고1 참조)
분쟁조정 사례집은
광역지방자치단체 및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 사무소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관계기관 누리집을 통해서도
12월 21일부터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전자파일(PDF) 받는 곳
·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go.kr,
정책자료→정책정보)
· 법무부 누리집(http://www.moj.go.kr,
법무정책서비스→법무/검찰→주택임대차
법령정보→자료실)
·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 누리집
(http://www.hldcc.co.kr)
국토교통부 김영한 주택정책관은
“분쟁조정사례집은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요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분쟁조정 지원, 법률상담 및
교육 등을 통해 임대차 3법의 안착과
주거안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법무부 정재민 법무심의관은
“분쟁조정사례집은 전문가들이 주재한
조정과정을 거쳐
실제 분쟁당사자들이 합의에 이른
결과를 모은 것으로서,
분쟁조정위원회에 제기된 분쟁은 물론
일상 생활 속 분쟁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