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4일 화요일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평택 신평 ‘다(多)가치커뮤니티센터’ 2024년 5월 착공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평택 신평 ‘다(多)가치커뮤니티센터’ 
2024년 5월 착공
○ 2024년 5월, 평택 신평 도시재생사업
  거점시설인 ‘다(多)가치커뮤니티센터’ 착공
- 다문화 주민에게 한국문화에 대한
  교육, 상담 및 문화체험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
- 5060 신중년 세대의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지원하는 시설 등으로 활용

문의(담당부서) : 도시재생과  
연락처 : 031-8008-5522    
2024.05.13  07:00:00


경기도는 평택 신평 도시재생사업의 
거점시설인 ‘다(多)가치커뮤니티센터’가 
2024년 5월에 착공한다고 
5월 13일 밝혔다. 

평택 신평 도시재생사업은 
2019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본 사업은 
▲상생협력상가 조성 
▲청년지원육성사업 
▲주차장 확충 및 포켓쉼터 조성 
▲도시재생어울림센터 조성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착공하는 
‘다(多)가치커뮤니티센터’는 
평택시 평택동 71-7번지에 
지하 2층~지상 4층, 
연 면적 4천179.03㎡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이 센터는 외국인 및 다문화 주민에게 
한국문화에 대한 교육, 상담 및 
문화체험을 위한 공간뿐 아니라 
5060 신중년 세대의 은퇴 후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지원하는 
시설 등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다(多)가치커뮤니티센터’가 
2026년 7월에 완공되면 
평택 신평 도시재생사업은 
모두 완료될 예정이다. 

이번 도시재생사업으로 평택역 주변의 
침체된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 
노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며, 
다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등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여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수 경기도 도시재생과장은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시군과 협력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도내 원도심 쇠퇴지역 
활성화를 위해 시군,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협력해 
정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지난해까지 전국 최다인 66곳이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고,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 13곳을 더해 
79곳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출.퇴근 30분 시대”실현을 위한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

“출.퇴근 30분 시대”실현을 위한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
- 광역버스 확대, BRT, 급행버스 도입…
  수도권 남부지역 출퇴근길
   최대 30분 빠르게
- 2층 전기버스 및 출퇴근 전세버스 등
  확대로 1일 수송력 약 1.8만명 증가
- 버스전용차로 도입(△24분), 
  BRT(△14분)‧급행버스(△30분)으로
  운행시간 단축
- 양재역 환승센터 추진, 
  평택 고덕 집중투자사업 2024년(연내) 
  본격 공사 발주·착공

담당부서 : 광역교통정책과
등록일 : 2024-05-02 11:00

[참고]
2024년 3월 28일(목), 
비상경제장관 회의 개최 
- 건설경기 회복 지원 방안 
- 「건설경기 회복 지원 방안」 발표,
  안정적 주택공급·민생경제 활력 이끈다.는

수도권 4대 권역, 집중투자사업 위한 
협력체계 구축 나선다.
- 교통분야 민생토론회(2023.1.25) 
  후속 조치로 수도권 32개 집중투자사업 
  조기 이행을 위해 지자체·사업시행자 등과
  긴밀히 협력은

국토부-지자체 맞손, 
GTX 연장 신속 추진한다. 
- GTX-A‧C 연장구간도 신속 절차로 
  본선과 동시 개통 추진은

2024년 1월 25일(목),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개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발표는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는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을 발표한다. 

ㅇ 이번 방안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2024.1.25)에서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의 후속으로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해 마련되었다.










“출‧퇴근 30분 시대”실현을 위한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
Ⅰ. 광역교통현황
Ⅱ. 개선방안
1. 광역버스 수송력 확대
2. 수요 맞춤형 공급 확대
3. 버스 속도 및 서비스 제고
4. 광역교통시설 본격 공급
Ⅲ. 기대효과
Ⅳ. 향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