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일 월요일

삼성전자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삼성전자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 국내 전자업계 최초… 실제 도로 주행하며
   인공지능·딥 러닝 기술 등 개발

부서:첨단자동차기술과    등록일:2017-05-01 11:00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연구 개발 중인
딥 러닝 기반의 시스템이 적용된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삼성전자가 신청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임시운행을 허가했다.

전자업계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 2016년 2월
시험·연구 목적의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 허가 제도가
도입된 이래 19번째, 올해 들어 8번째 허가 사례이다.

* 최초 허가는 2016년 3월 현대자동차이며
그 뒤로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교통안전공단, 한국과학기술원(KAIST),
네이버랩스, 만도 등이 허가를 받았다.
 
현재 자율주행자동차에 관한 연구는 자동차 업계와
관련 대학뿐만 아니라 정보통신(IT)·전자업계 등이
참여하며 개발 주체가 다변화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자율주행자동차는
기존의 국산차를 개조하여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카메라 등 다양한 감지기(센서)를
장착하고 있으며 도로 환경과 장애물 인식 등에
스스로 심층학습을 통해 추론하는
인공지능(딥 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있다.

* 레이저 반사광을 이용해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기술
 
삼성전자는 향후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하여
악천후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 알고리즘과,
인공지능·딥 러닝이 결합된 차세대 센서와
컴퓨터 모듈 등 지능형 부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임시운행 허가 관련
규정을 개정해 운전대와 페달 등이 없는
다양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의무 탑승 인원도 2명에서 1명으로 줄이는 등
지속적인 규제 완화를 통해 민간의 자유로운
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실제 도로환경을 구현하여 안전하게
반복 실험이 가능한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도 차질 없이 구축 중으로,
올해 하반기 중 고속주행로를 우선 개방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자율주행자동차는
자동차·인공지능·정보통신 등 첨단 기술의 복합체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요구된다.”라며
“국토교통부가 중심이 되어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여러 업체와 대학 간 연계·협력을 유도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지속 수렴해 제도를 개선하고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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