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7일 토요일

2015년 5월 항공여객 800만 명 수송

2015년 5월 항공여객 800만 명 수송
- ‘15년 5월 국제여객 21.3%,
   국내여객 29.6%, 항공화물 6.7% 증가

부서:항공정책과    등록일:2015-06-24 11:00
 

2015년 5월 항공운송시장은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2015년 5월 국제여객 및 국내여객이
전년 동월대비 각각 21.3%, 29.6%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대비 6.7% 증가했다고
밝혔다.

* 항공여객 : 532만 명(’11. 5) → 592만 명(’12. 5) →
   594만 명(’13. 5) → 648만 명(’14. 5) → 803만 명(’15. 5)
* 항공화물 : 29만 톤(’11. 5) → 28만 톤(’12. 5) →
   29만 톤(’13. 5) → 30만 톤(’14. 5) → 32만 톤(’15. 5)

국제선 여객은 연휴특수와 환율과 유가하락
등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 증가, 관광과
쇼핑 목적의 중국 및 동남아인 한국방문
증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21.3% 증가했다.
(448만 명 → 544만 명)

* 국제여객 : 332만 명(’11. 5) → 382만 명(’12. 5) →
   387만 명(’13. 5) → 448만 명(’14. 5) → 544만 명(’15. 5)

지역별로는 중국(28.0%), 동남아(19.7%) 지역
방한수요 확대와 일본(22.0%) 항공수요 회복
등의 영향으로 대부분 지역이 성장세를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대구(14,039→41,582명, 196.2%)·
무안(14,156→24,931명, 76.1%)·
청주(40,877→69,171명, 69.2%) 등
모든 지방공항의 국제선 실적이 증가했다.

* 김해(36.4%), 인천(20.4%), 제주(8.8%), 김포(8.7%) 등

항공사별로 국적 대형항공사의 운송실적은
전년 동월대비 16.6%,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운송실적은 42.4% 증가하였고,
국적사 분담률은 62.1%로 대형국적사는 49.1%,
저비용항공사는13.0%를 기록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 3.6%(’11.5) → 7.0%(’12.5) →
   9.0%(’13.5) → 11.1%(’14.5) → 13.0%(’15.5)

국내선 여객은 세월호 사고 기저효과,
제주노선 운항 증가, 항공 마케팅 활성화,
내국인과 중국인의 제주관광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9.6% 증가(200만 명 → 259만 명)
했다.

* 국내여객 : 200만 명(’11. 5) → 211만 명(’12. 5) →
   207만 명(’13. 5) → 200만 명(’14. 5) → 259만 명(’15. 5)

공항별로는 대구(51,505→76,824명, 49.2%)·
광주(53,361→73,395명, 37.5%)·
청주(45,322→61,837명, 36.4%) 공항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였으며,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23만 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24.9%,
저비용항공사는 136만 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34.1% 증가했다.

* 국내선 분담률 : 대형국적사 47.5%,
   저비용항공사 52.5%

항공화물의 경우 유가하락으로 인한
비용 절감,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
해외 직접구매 물품 및 항공수출입 물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대비 6.7% 성장한
32만 톤을 기록했다.

국제 항공화물의 경우 저유가,
화물기 운항확대, IT부품 미주수출 증가,
중국 항공물동량 증가, 해외 직접구매,
엔저에 따른 일본 수입화물 확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6.3% 증가한 30만 톤을
기록했다.

* 국제화물 : 26만 톤(’11. 5) → 26만 톤(’12. 5) →
   27만 톤(’13. 5) → 28만 톤(’14. 5) → 30만 톤(’15. 5)

국토교통부는 6월에는 메르스(MERS)로
인하여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실적이
모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붙임 : '15년 5월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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