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건설사업” 추진 본격화
- 예비타당성조사 종료에 따라
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 추진 나서
부서:공항정책과 등록일:2017-04-10 15:47
지난 ‘16.6월 “영남권 신공항”으로 입지 선정된
김해신공항에 대한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종료됨에 따라, 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고
‘26년 개항을 목표로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영남 5개 지자체 간 합의 내용에 따라
세계적인 공항 엔지니어링업체(ADPi)가
사전타당성검토 용역을 시행한 결과,
최적 대안으로 채택되어 지난 ‘16.7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약 9개월 간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총사업비 5.96조원, B/C 0.94,
AHP 0.507로 사업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 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AHP 0.5 이상이면
사업 타당성이 확보된 것을 의미함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통해 현재 김해공항 서편에
연 3,800만명 처리 목표로 활주로, 국제선 터미널,
계류장 등 공항시설과 신규 국제선 터미널에
접근하기 위한 도로·철도 접근교통망이 건설된다.
이는 영남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는 영남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항공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법으로,
김해신공항이 건설 되고나면 영남권의 누구나
편리하게 항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향후 일정) ‘17년 기본계획 →
’18∼‘20년 기본 및 실시설계 →
’21∼‘25년 본공사 시행 → ’25년 종합시운전 →
’26년 개항
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과 동시에 “소음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도 추진하여,
공항주변지역에서 발생하는 공항 소음을 비롯한
환경 피해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공항개발 기본계획」에서는 공항개발예정지역 범위,
「공항개발 기본계획」에서는 공항개발예정지역 범위,
공항의 규모 및 배치, 건설 및 운영계획 등이
수립되며, 「소음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는
주변에 미치는 환경영향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국토부 관계자는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영남권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항공서비스를
이용하게 됨은 물론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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