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면받는 교통오지 행복주택」 보도 관련
부서:행복주택정책과 등록일:2016-10-05 09:13
청년 주거안정을 위한 행복주택은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적극적 호응 속에 전국적으로
301곳(14만호)의 입지가 확정된 바 있습니다.(’16.9월 현재)
행복주택 후보지는 민간 전문가 및 해당 지자체
행복주택 후보지는 민간 전문가 및 해당 지자체
담당자가 참여하는 「민·관 합동 후보지 선정협의회」 등을
통해 수요 및 입지여건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거쳐
선정되고 있습니다.
* 지자체로부터 행복주택 후보지를 제안받는
「’16년 행복주택 후보지 지자체 공모」의 경우
총 100곳(25천호) 접수 대상지 중 39곳(8천호)만을 엄선
300곳 이상의 후보지 중 지하철역·기차역과
다소 거리가 있는 곳이 일부 있을 수 있으나,
단순히 전철역과의 거리만을 기준으로
해당 사업지구의 전반적 교통여건 등을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기차·지하철역이 가까이 없는 경우에도 인접한 곳에
기차·지하철역이 가까이 없는 경우에도 인접한 곳에
복수의 버스노선 등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음은
물론, 젊은이들이 몸담고 있는 크고 작은 직장이
다수 위치하고 있는 등 교통 및 수요여건이 여러 단계에
걸쳐 사전 검증된 바 있습니다.
LH가 시행예정 사업 166곳(약 10만호) 중
LH가 시행예정 사업 166곳(약 10만호) 중
지하철·기차역과 다소 이격(반경 5km이상)되었다고
판단될 수 있는 곳은 총 34곳(약 1.4만호)입니다.
이중 13곳*(약 6천호)은 행복주택 예정단지
이중 13곳*(약 6천호)은 행복주택 예정단지
인근 산업단지를 배후로 하는 산업단지형으로 개발됩니다.
* 안성서운, 화성발안, 파주법원, 파주출판, 부산명지,
부산과학산단, 대구국가산단, 대구테크노, 당진석문산단,
영암용앙, 경산진량, 포항블루밸리, 창원용원
우리 제조업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산업단지는
대개 기존 도심에서 떨어져 있어, 해당 단지 종사자는
출퇴근에 큰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일터 근처에 마련되는 산업단지형 행복주택은
일터 근처에 마련되는 산업단지형 행복주택은
우리 경제발전을 위해 고생하는 젊은 산업역군의
주거안정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입니다.
4곳(약 2천호) 후보지*의 경우 현재는 기차·지하철역
4곳(약 2천호) 후보지*의 경우 현재는 기차·지하철역
등이 없지만 입주시점에는 신규 전철역이 행복주택 인근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 화성남양(서해안복선전철화성시청역,20년),
화성비봉(서해안복선전철야목역,17년),
화성향남2(서해안복선전철향남역, 20년),
남양주장현(4호선 진접역, 20년)
그 외 나머지 후보지들도 인접한 곳에 복수의 버스노선 등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편 LH 시행 예정사업 중 택지개발지구 내 사업은
한편 LH 시행 예정사업 중 택지개발지구 내 사업은
서울 송파거여, 위례복정 및 경기도 화성동탄지구 등
총 57곳(약 4천호)입니다.
택지개발지구는 체계적 도시계획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택지개발지구는 체계적 도시계획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향후 뛰어난 정주여건 및 대중교통망이 순차적으로
완비됨에 따라 해당지구 내 행복주택 입주시점에는
지역 생활과 교통의 요지에 위치하게 됩니다.
실제로 금년 7월 입주자모집공고 결과 택지개발지구내
실제로 금년 7월 입주자모집공고 결과 택지개발지구내
사업인 고양삼송(약 9대1), 화성동탄(약 5대1) 등의 경우
매우 높은 입주경쟁률을 보인 바 있습니다.
그 밖에 일부 중소도시 사업의 경우 해당 지자체의
그 밖에 일부 중소도시 사업의 경우 해당 지자체의
강력한 사업유치 의지를 전제로 면밀한 수요검토를
거쳐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련 지자체 등에 따르면 지역 내 주택이 부족하여
관련 지자체 등에 따르면 지역 내 주택이 부족하여
젊은 계층이 1시간 이상 떨어진 타도시에서
출퇴근하는 실정이며, 지자체 여건에 맞추어 대부분
소규모로 계획*되어 지역 내 청년 주거수요를 충분히
흡수하는 것으로 분석된 바 있습니다.
* 강원영월(100호), 경남의령(150호), 충북보은(120호),
경남함양(150호)
아울러 전국 각지에 공급되는 행복주택 일부사업이
인천시, 고양시 등 미분양관리지역* 내에 해당할 수 있으나,
젊은층의 주거안정 사다리이자 장기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은 일반분양 주택과 그 수요계층이 중복되지 않아,
이 지역에 행복주택 공급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은
합당치 않습니다.
* 미분양세대수가 5백 세대 이상인 시군구 중
향후 미분양증가 등이 우려되는 지역
행복주택사업은 그간 후보지 확정에 앞서 수요 등
지역여건 분석을 철저히 이행해 왔습니다.
향후에도 ‘적재적소 공급’ 원칙하에 젊은층의 기대에
향후에도 ‘적재적소 공급’ 원칙하에 젊은층의 기대에
부응하는 수요맞춤형 임대주택으로 조성하겠으며,
지자체 등과의 유기적 협업으로 도심 내 매입임대방식 등
사업유형 다각화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 보도내용(동아일보, 10.5) >
◈ “일단 지어놓고 보자?…외면받는 교통오지 행복주택”
ㅇ LH 시행 일부 행복주택 사업지가 기차역·전철역과 멀어
◈ “일단 지어놓고 보자?…외면받는 교통오지 행복주택”
ㅇ LH 시행 일부 행복주택 사업지가 기차역·전철역과 멀어
도심 접근성이 떨어지며, 지자체 직접시행 사업의 경우
인구유출이 높은 군단위 지역이 포함되어 있는 등
물량 맞추기식 후보지 선정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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