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7일 일요일

평택항과 서해-경부선 잇는 ‘포승~평택 단선철도’, 경기도 노력으로 추진 ‘청신호’

평택항과 서해-경부선 잇는 

‘포승~평택 단선철도’, 

경기도 노력으로 추진 ‘청신호’

○ 평택항 ‘포승~평택 단선철도 건설’ 

   경기도 노력으로 사업 추진 청신호

○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평택항 인입철도 건설 위한 

   부지매립 계획 반영

- 항만시설용부지 및 항만배후단지 

  696만2,000㎡(210만평) 세부 매립계획 반영

- 철도 인입시설 위치 및 개발시기 확정, 

  배후수송망 조기확충 등 철도 필요성도 담겨


문의(담당부서) : 철도정책과  

연락처 : 031-8030-4832    2021.01.17  05:30:00


[참고]

‘중부권 물류거점’ 평택항 육성 사업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반영‥

10년간 2조3천억 투자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21/01/4-10-23-4-2021-2030-10-2-3326-6473-23.html


그간 공사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평택항 ‘포승~평택 단선철도 건설 사업’이 

경기도의 노력으로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평택항 인입철도 건설을 위한 

부지매립 계획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1월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늘어나는 평택항 물동량 대비 및 

서해선·경부선과 연계수송 체계를 확립하고자 

총 사업비 7,168억 원을 투입해 

경부선 평택역과 평택항을 연결하는 

총 30.3㎞의 철도를 놓는 것이 골자다. 


2010년 11월 첫 삽을 뜬 이래 

2015년 2월 ‘1공사구역(평택~숙성)’을 

개통했으며, 

‘2공사구역(숙성~안중)’은 

2017년 5월 착공해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다만 나머지 ‘3공사구역(안중~포승)’은 노선이 

먼 바다로 이어져 평택항 부지매립이 

반드시 선행돼야만 추진이 가능했다. 


만약 해양수산부의 10년 단위 국가계획인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2021~2030)’에 

매립계획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철도사업 추진이 10년 이상 지연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도는 지역 국희의원과 도의원, 

평택시, 경기평택항만공사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해당 노선의 당위성과 

부지매립의 필요성을 해양수산부에 

지속 건의했다. 

그 결과 철도건설 부지매립계획이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12월 30일 고시한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포함되는데 

성공했다. 


구체적으로 철도 건설 부지

(항만시설용부지(지원시설) 251만3,000㎡, 

항만배후단지 444만9,000㎡) 

총 696만2,000㎡에 대한 

세부 매립계획이 담겼으며, 

접근성 제고를 위한 배후수송망의 조기 확충, 

철도인입 시설의 위치와 개발 시기 확정 추진 등 

철도 인입의 필요성이 충분히 반영됐다. 


뿐만 아니라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총설’ 부분에 철도인입 등 철도수송망 확충을 

주요 과제로 평택·당진항을 명시함으로써, 

철도건설을 통한 평택항 활성화의 필요성을 

중앙정부도 공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도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오는 2030년 내에 부지매립과 함께 

‘포승~평택 단선철도 건설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 협의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계삼 철도항만물류국장은 

“포승~평택 단선철도 3공사구역 건설 사업은 

평택항 및 현덕지구의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며, 

나아가 대한민국을 횡단하는 

중요한 동서축을 담당할 것”이라며 

“철도부지 매립계획이 반영된 만큼, 

국토교통부·평택지방해양수산청 등 

관계기관 및 지역 의원과 함께 

조속한 철도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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