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증 강화 등 사후평가 개선…
300~500억원 사업에는 간이평가
현재
500억 원 이상의 국책사업
건설공사에
대해 이루어지고 있는
사후평가를
확대하여 300억~500억 원 규모
사업에도
간이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사후평가 시 수요예측 오차 발생의
원인
분석이 쉽도록 검증 체크리스트를
개발,
보급한다.
국토교통부(서승환 장관)는 이 같은 내용의
국토교통부(서승환 장관)는 이 같은 내용의
사후평가제도
종합 대책을 마련해 2020년까지
수요예측
오차율 및 공사비 증가율을 절반
이하로
감축하기로 했다.
이번 종합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먼저, 신규 유사사업 시행 시
이번 종합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먼저, 신규 유사사업 시행 시
사후평가
결과 활용을 의무화하며,
사후평가
내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물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보급할
계획이다.
② 도로 등 구간별로 추진되는 공사는
② 도로 등 구간별로 추진되는 공사는
수요가
발현되는 전체사업 완료 시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시점을 개선하며,
사후평가
시행효과가 낮은 주택·기숙사·교육시설
등은
평가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하였다.
* 도로의 경우 준공 후 3~5년 이내 시점은
수요가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로서,
연결도로망 등이 정착되는 시점에
평가하는 것이 필요
③ 사후평가 결과에 대한 검증체계 확립을 위해
사후평가
위원회를 활성화하는 등 사후평가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④ 국내 공공건설사업 비교분석을 위한
④ 국내 공공건설사업 비교분석을 위한
충분한
DB 구축을 위해 총공사비 300~500억
공사(연
70건 이상)도 간이평가*를 실시한다.
* (간이평가) 공사비·공사기간·설계·시공 등에
대한 평가만 시행하고, 타당성 조사와 관련된
수요예측·B/C 검증 등 경제적 평가항목은 제외
⑤ 사후평가 결과를 도로·철도·항만 등
시설물
단위로 분석한 종합분석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생산하여 정책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종합대책 마련으로 SOC 사업의
이번 종합대책 마련으로 SOC 사업의
비효율성을
개선하여 공공사업비 절감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되었다.
앞으로도
대책을 시행하면서 지속적인 관심과
보완을
실시하여 제도를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