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항공여객 800만명 돌파
- 항공여객 10.7%,
항공화물 7.1% 증가(전년 동월대비)
- 부서: 항공산업과,항공정책과 등록일: 2014-09-24 11:00
2014년
8월 항공운송시장은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증가세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실적을 갱신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4년
8월 항공여객은 805만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10.7%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32만톤을 수송하여
전년
동월대비 7.1% 증가했다고 밝혔다.
’14년 1~8월까지 누적실적은
’14년 1~8월까지 누적실적은
항공여객이
5,372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9.8% 증가
('13년
누적 4,892만명)하였고,
항공화물은
242만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5.6% 증가
('13년
누적 229만톤)하였다.
국제선 여객은 항공사 여객기 운항편 확대,
국제선 여객은 항공사 여객기 운항편 확대,
중국과
동아시아 방한수요 확대에 따른
직항여객
수송 증가, LCC 여객 수송 증가,
유럽노선
항공수요 확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11.6% 상승한 572만명으로
역대
월별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 국제여객 : 360만명(’07. 8) → 328만명(’08. 8) →
338만명(’09. 8) → 389만명(’10. 8) → 423만명(’11. 8)
→
472만명(’12. 8) → 513만명(’13. 8) → 572만명(’14. 8)
지역별로는 일본(△3.4%)을 제외한
지역별로는 일본(△3.4%)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중국은 지속적
한중노선
수요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월대비 23.6% 성장했다.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운항이 큰 폭으로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운항이 큰 폭으로
확대된
양양(7,700명→27,592명 258.3%)·
청주(33,010명→85,041명,
157.6%)·
대구(18,398명→34,815명,
89.2%)공항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고 무안(△22.6%)을 제외한
모든
공항이 성장세를 기록했다.
항공사별 여객실적의 경우 국적항공사는 5.6%,
항공사별 여객실적의 경우 국적항공사는 5.6%,
외국계
항공사는 22.3% 증가했으며,
국적사
점유율은 60.7%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는 49.6%,
저비용항공사는
11.2%를 기록했다.
* LCC 분담률 : 2.8(’10.8) → 4.8(’11.8) →
8.3%(’12.8) → 10.1%(’13.8) → 11.2(’14.8)
국내선 여객은 김포-제주 노선 등
국내선 여객은 김포-제주 노선 등
제주노선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8월
전체 국내선 실적은 232만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8.6% 증가했다.
* 국내여객 : 163만명(’07. 8) → 164만명(’08. 8) →
189만명(’09. 8) → 191만명(’10. 8) → 201만명(’11. 8)
→
191만명(’12. 8) → 214만명(’13. 8) → 232만명(’14. 8)
공항별로는 김포(8.2%), 김해(2.3%),
공항별로는 김포(8.2%), 김해(2.3%),
제주(11.9%),
대구(57.9%) 등 주요공항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항공사별 탑승율은 대한항공 및
항공사별 탑승율은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가 2.8% ,
5개
저비용항공사는 15.0% 증가하였으며
저비용항공사의
시장 점유율은 50.2%를
기록했다.
* LCC 분담률 : 33.9%(’10.8) → 42.7%(’11.8) →
43.8%(’12.8) → 47.4%(’13.8) →50.2%(’14.8)
항공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와
항공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와
수출입
호조에 따른 화물 수요증가로
전년
동월대비 7.1% 성장하여 32만톤을
기록했다.
* 항공화물 : 29만톤(’07. 8) → 28만톤(’08. 8) →
27만톤(’09. 8) → 30만톤(’10. 8) → 30만톤(’11. 8) →
29만톤(’12. 8) → 30만톤(’13. 8) → 32만톤(’14. 8)
국제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국제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확대
및 선진국 경기회복에 힘입은 수출 및
수입
호조로 전년 동월대비 6.0% 증가
(27.5만
톤 →29.1만 톤)하였으며
국내
화물도 2.6만톤으로 전년 동월대비
21.2%
증가했다.
국토교통부는 중국의 직항노선 확대,
국토교통부는 중국의 직항노선 확대,
주변
국가와의 경쟁 심화, 환율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
변수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도 상존하나
국제·국내선
운항 증가, 중국과 아시아 지역의
방한수요
확대 등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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