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통통계 개선 세미나 개최
- 수송분담율, 승용차 54.7%,
버스 20.7%, 철도 12% 順
- 교통유발원단위는 판매, 의료,
업무, 관람집회시설 順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4.29(화) 개최한 「국가교통통계
연구결과 정책토론회」를 통해
한국교통연구원이 연구 수행한
「교통수단 이용실태 조사결과」및
「교통유발원단위 조사결과」를
각각 발표하였다.
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2012년 기준)의 경우,
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2012년 기준)의 경우,
그간 누락된 자가용 승용차의 수송실적을
포함하여 분석한 결과,
교통수단간 수송분담율(수송인원)은
도로 87.8%(25,994백만명),
철도 12.0%(3,564백만명),
항공 0.07%(22백만명),
해운 0.05%(15백만명)이고,
도로 부문의 경우
승용차 54.7%(16,185백만명),
버스 20.7%(6,113백만명),
택시 12.5%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보다 개선된 수송실적 및
앞으로 보다 개선된 수송실적 및
분담률 산출을 위해서는 도보 및
자전거와 같은 비동력 수단의 실적이
필요하여 이에 대한 ‘교통수단 이용실태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관련 통계를 개선할 계획이다.
교통유발원단위조사(2012년 기준)는
교통유발원단위조사(2012년 기준)는
시설물 단위면적당 차량 유출입 통행량을
조사한 것으로, 용도별 유발원단위(대/1,000㎡)는
판매시설(146.5대), 의료시설(108.3대),
업무시설(66대), 관람집회시설(63대)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유발 수준이 10년 전보다
교통유발 수준이 10년 전보다
평균 1.5배 이상 높아져 도심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교통유발부담금 현실화 등
교통수요관리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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