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GTX 정부발표 환영.
3개 노선 동시착공 추진 뜻 밝혀
○ 김문수 지사, 성명서 내고
정부발표 적극 환영 뜻 밝혀
○ 도,“B·C노선 사업성 확보해
○ 도,“B·C노선 사업성 확보해
정부에 3개 노선 동시착공 할 것”
경기도가 건의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가 드디어 추진된다.
경기도는 환영의 뜻을 표함과 동시에
3개 노선 동시착공에 대한
지속 건의 의사를 밝혔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A노선(일산~삼성)은
즉시 추진하고 B노선과 C노선은 재기획 및
보완 과정을 거쳐 조속히 예비타당성 조사를
재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정부 발표에 경기도는 우리나라에도
고속지하철시대가 도래 했다면서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1,250
만 경기도민과 함께 정부 발표를
적극 환영한다.”며 “오랜 기간 숙고한 만큼
신속한 추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김 지사는 “GTX는 투자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수도권의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며 “A노선 뿐 아니라
B와 C노선도 조속한 추진을 바란다.”
고 말했다.
환영과 동시에 도는 3개 노선 동시착공에
대한 의사도 분명히 밝혔다.
GTX사업은 3개 노선에 총 11조 8,229억 원이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 이지만 민자 참여를
확대하고, 정부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3개 노선 동시추진이 필요하다는 것이
도의 입장.
GTX의 실제 공사비는
민자가 50%인 5조 9,115억(50%),
국비가 4조 4,335억 원(38%),
지방비가 1조 4,779억 원(12%)
으로 계획돼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A노선의 예비타당성 결과가 1.34로 나온 만큼
민자 사업자의 참여의지가 클 것”이라며
“사업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온
B노선과 보통인 C노선을 A노선과
함께 묶어 발주하면 정부나 지자체
부담없이도 GTX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도는 예비타당성조사결과에서
경제적 타당성(B/C)이 미흡한 것으로
평가된 B(송도~청량리)노선과,
C(금정~의정부) 노선을 대상으로
건설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안 등을
검토해 사업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도는 서울시, 인천시와 함께
긴밀한 공조체제를 갖추고
반드시 동시착공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건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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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일 : 2014-02-28 오후 2:3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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