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 한중 FTA 시대
자동차 물류 확대
나서
○ 해양수산부-경기평택항만公,
양국 교역 증진
‘온힘’
평택항 對中 최적지 입지 강화…
평택항 對中 최적지 입지 강화…
물류비 절감효과
‘탁월’
해양수산부와
경기평택항만공사가
25일부터
28일까지
한중 FTA
시대
대중
교역증진을 위해 중국 상해와
대풍
현지에서 평택항 포트세일즈를
전개하고
있다.
양
기관은 먼저 지난 25일과
26일
양일에
걸쳐
중국의 디트로이트라 불리는 염성과
대풍에서
이번 한중 FTA
타결에
따른
자동차
물류산업 확대 및 고부가가치
항만
조성을 위해 선제적 포트세일즈를
실시했다.
평택지방해양항만청과
경기평택항만공사로
이뤄진
평택항 물류 대표단은 세일즈 첫날인
25일
중국 염성시 대풍항 신규 자동차 부두
개발
현장과 자유무역지역을 시찰하고
이어
강소대풍시항구관리국 및 세관,
검역,
출입국기관
등과 양항 물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대풍항경제구관리위원회
니시앙롱
동사장은 “대풍항은
2005년
5천톤급
선석
완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무역항만으로의
물류활동을 시작해
현재
중국 염성지역 물동량의 대부분을
처리하고
있다.
한중
FTA를
계기로 중국 내륙 자동차
물동량이
확대되고 기아자동차
제1~3공장이
자리하고 있어 자동차
산업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며
“평택항이
한국의 자동차 허브항만인
것처럼
앞으로 자동차 처리시설 및
배후단지
조성 등 자동차 산업발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 중국의 자동차
메카항만으로
자리매김 하는데 모든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평택항만공사
정승봉 사장은
“지난
10월
대풍항과 자동차 물류 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중
FTA
타결로
자동차 부품 등
관련
산업의 촉진이 예상되며 양항 간의
교역량은
더욱 증대될 것”이라며
“중국
자동차 물류 거점항으로 성장하고
있는
대풍항과 물류 및 화주 정보 교류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한중 FTA시대
양항이
상호 윈윈하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나가자”고
말했다.
세일즈
둘째날인 26일에는
염성,
대풍
지역의 화주를 초청해
평택항
투자유치 및 물류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현지 물류기업 및 화주,
선사,
유관기관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평택지방해양항만청
정진걸
항만물류과장은 “배후단지와
부두를
연계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면
기업의
경쟁력은 한층 강화될 것이다”며
“2020년까지
평택항은 4,210천㎡
규모의
배후단지를
추가 조성해 대중국 교역의
최적
투자조건을 제공할 것이다.
이번
한중 FTA
타결로
글로벌 기업 뿐
중국
현지 기업도 평택항을 활용한 물류
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평택항의
투자를
적극 유도했다.
염성경제기술개발구
왕송 주임은
“한중FTA
체결로
양항 간 물동량과
경제효과
측면이 대폭 향상될 것”이라며
“양항의
배후단지 활성화와 자동차 산업 등
다방면에서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발전을 이끌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한중FTA
시대
대중국
교역의 최적지로 부상하고 있는
평택항의
물류경쟁력을 적극 홍보해
화물창출과
배후단지 활성화를 이끌어
국가경제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평택항의
올 1월부터
10월까지
처리한
총
물동량은 96,804천톤으로
전년대비
9.5%
증가했으며,
컨테이너
처리량은 같은 기간 44만2천TEU
를
처리해 전년대비 5.3%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문의 : 담당팀장 김정훈
031-686-0626
문의(담당부서) : 경기평택항만공사 연락처 : 031-686-0626
입력일 : 2014-11-26 오후 4: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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