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시민의 소리를 경청하는
「시민신문고 제도」소통창구로 정착
평택시 등록일 2018-01-26
평택시(시장 공재광)가 시민의 아픔과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같이 고민해 보는 참여와 소통하는
시정구현을 위한 「시민신문고 제도」를
지난 2014년 11월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시민신문고」는 민선 6기 공재광 평택시장의
공약사항 중 하나인 현대판 신문고 제도로서,
2017년 시민신문고를 통해 총 2,875건의 민원이 접수되어
민원인의 의견을 수용한 해결 827건(29%)이며,
이해 설득 1,915건(66%), 처리불가 사항 109건(4%),
즉시 해결이 불가한 민원사항에 대한
대안제시 24건(1%)으로 처리되어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는 성과를 얻었으며, 시민과의 소통창구로
정착되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2015년(월 평균 31건), 2016년(월 평균 65건)에 비해
2017년에는 월 평균 239건이 접수되었으며,
평택시장이 직접 확인하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시는 밝혔다.
시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을 유형별로 보면,
건의․제안․질의 관련 민원이 2,112건(73.5%)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교통․건축․도로 등 생활불편 민원이 572건 (19.9%),
고충민원이 64건(2.2%), 타 기관 소관 민원이 76건(2.6%),
사적인 민원이 51건(1.8%)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세먼지 대책마련 등 예산이 필요한
시민신문고 민원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2018년에 177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시민신문고를 이용하여
시정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보내 주심에 감사드리며,
시민들이 느끼시는 고충과 불편사항이
모두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시민신문고를 통해 시정발전에 대한
시민의 소리를 경청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민신문고」신청은 평택시 홈페이지
‘시민신문고 코너’및 감사관실 방문 또는
서면(우편)으로도 신청할 수 있으며,
본청 및 각 출장소, 읍․면․동 민원실 내
시민신문고함 이용과 팩스(031-8024-2159)
접수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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