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5일 수요일

경기도, 신분당선(광교~호매실)연장 및 도봉산~포천선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 선정 촉구

경기도, 신분당선(광교~호매실)연장 및
도봉산포천선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
선정 촉구
- 4일,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방문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 선정건의서 전달  
○ 12월 4일(화),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 선정 건의를 위해
   경기도 행정2부지사, 철도국장 및 포천시장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방문
○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 선정건의서’

    전달 통해 신분당선(광교~호매실) 연장 및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2건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필요성 설명

문의(담당부서) : 광역도시철도과
연락처 : 031-8008-3874  |  2018.12.04 오후 1:54:04


경기도가
‘신분당선 연장사업(수원 광교~호매실)’과
‘도봉산포천선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옥정~포천)’의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 선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해당 2개 사업이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
사업’으로 선정될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돼 수년째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김진흥 행정2부지사와
박윤국 포천시장 등을 포함한 5명의 대표단을 구성,
4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송재호 위원장에게 ‘국가균형발전 기
반구축사업 선정 건의서’를 제출했다.

이날 제출한 건의서에는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실시한 ‘도민정책제안’
공모 결과, 각각 1·2위를 차지한
‘신분당선 연장(수원 광교~호매실)’과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해당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
포함해달라고 건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도는 건의서를 통해 “신분당선 연장은
지난 2003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
광역교통개선대책 부담금 5,000억원이
이미 확보돼있음에도 해당 노선이
‘정자~광교’ 노선과 분리돼 추진되는 등
주변여건이 변화하면서 12년째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라며
“이에 따라 6만여명의 호매실지구 주민이
기반시설 미확보로 극심한 교통난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조속한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는 이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도봉산포천선(도봉산~옥정~포천) 광역철도망의 경우,
옥정~포천 구간은 정상 추진되고 있는데 반해
옥정~포천 구간은 사업 타당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지난 65년 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내해 온
포천지역 주민들이 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철도서비스 혜택을 받지 못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는 만큼 주민 피해보상과
경기북부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옥정~포천’ 구간 철도 연결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는 이번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에 2개 사업이 선정될 경우,
사업의 빠른 추진이 가능해져 극심한
교통난을 겪고 있는 호매실 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군사시설보호지역 및 각종 수도권 규제 등으로
희생을 감내해 온 포천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도는 해당 2개 사업이 균형발전 기반구축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국토부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해당 2개 사업은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한 ‘도민정책 제안’에서도
1·2위를 차지할 만큼 관심이 높은 사업”이라며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이번 방문을
실시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분당선 연장사업은
총 사업비 1조1,169억원을 투입해
수원 광교~호매실 일대 10.1㎞ 지하철 노선을
연장하는 공사로,
지난 2003년 실시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인정돼 지난 2006년 국토부의
기본계획고시를 마친 바 있다.

그러나 인근 정자~광교 구간의 지하철이
건설되는 등 주변 여건 변화로
지난 2014년 경제성 부족하다는
재검토 결과가 나오면서 12년째 사업이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봉산포천선(도봉산~옥정~포천)의 경우,
도봉산~옥정 구간은 지난 2016년 5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되면서
정상 추진되고 있는데 반해,
옥정~포천 구간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추진되지 못하면서 각종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천지역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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