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서 ‘무인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범운행
- 충전을 위한 장기 정차 필요없어…
현실적 상용화 모델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정류장이나
종점에서
무인자동시스템으로 방전된 배터리의
교환이
가능한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의
시범운행
기념행사를 11월 7일 포항시에서 개최한다.
본 시범운행은 국토교통부와 국가R&D 전문기관인
본 시범운행은 국토교통부와 국가R&D 전문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사업으로
‘10년
12월부터 차량 및 배터리 자동 충전/교환
인프라
개발(한국항공대학교 산학협력단 외
10개
기관)과 차량 안전검증(자동차안전연구원)
등을
진행해 왔다.
포항시는 2012년 10월 지자체 공모를 통하여
포항시는 2012년 10월 지자체 공모를 통하여
테스트베드
시범운영 도시로 선정되었으며,
시범운행
구간은 포항시 주요 간선도로를
통과하는
노인복지회관 셔틀버스
2개
노선(19Km, 23Km)이다.
* 시범운영 :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2대,
무인 배터리 자동교환 시설 2개소를 설치·운영 예정
포항시와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연구단은
테스트베드
시범운행에 앞서 ‘13.7월부터
안전성을
검증해 왔다.
10월부터 시범운영을 개시하였으며
10월부터 시범운영을 개시하였으며
금번
기념행사를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전기시스템의
개발 성과를 대내외에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스템은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스템은
차량의
운행을 정지한 상태로 장시간 충전하는
기존의
전기버스와는 달리, 전기버스 상부에
배터리를
탑재하여 운행하다가 기존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에 버스 정류장에서 잠시 정차할 동안
미리
충전된 다른 배터리로 신속하게(1분 내외)
자동교환해
주는 시스템이다.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는 정류장 등에서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는 정류장 등에서
신속하게
배터리 교환이 가능하므로 긴 충전
시간(현재의
기술로는 최소 20∼30분이상 소요)
버스를
세워둘 필요가 없고, 운행가능 노선거리에
제한이
없는 이점이 있다.
배터리를 전력부하가 낮은 시간대에
배터리를 전력부하가 낮은 시간대에
미리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전력피크수요
관리에 유리하고 배터리 셀의
수명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기존 배터리 고정 방식의 전기차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전기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길
경제적이고
현실적인 상용화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국토교통부 박종흠 교통물류실장은
국토교통부 박종흠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시범운행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가 상용화된다면
기존
고정형 배터리 충전방식 전기차의 한계를
극복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및 성공적인
친환경
전기차 모델 확립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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