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설액 분사시스템 등 신기술 나와
- 올해 상반기, 교통신기술 4건 지정
부서:신교통개발과 등록일: 2015-06-30 06:00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새로
개발된 겨울철 도로면 결빙방지를
위한
제설액 분사시스템 등
4건을
교통신기술로 지정(제25호~제28호)
하였다고
밝혔다.
제25호 교통신기술(노면 결빙방지
제25호 교통신기술(노면 결빙방지
제설액
자동 및 원격분사 시스템)은
교량, 터널 입출구, 음영지역, 급커브지역 등
교량, 터널 입출구, 음영지역, 급커브지역 등
상습결빙구간에
설치하여 도로면의 결빙
전에
액상제설제를 자동 또는 원격조정으로
분사시켜
겨울철 강설 및 도로면 결빙에
의한
차량사고를 방지하는 기술이다.
현재는 유사제품을 수입하여 설치·운영하고
현재는 유사제품을 수입하여 설치·운영하고
있으나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 설치비용 및
운영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상습결빙구간의
차량주행안정성이
좋아져서 교통사고 감소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제26호 교통신기술(스프링이 내장된
제26호 교통신기술(스프링이 내장된
관절형
방호울타리의 지주제작기술)은
방호울타리의 지주 안에 스프링을
방호울타리의 지주 안에 스프링을
삽입함으로써
차량충돌 시 휘었다가
원상회복이
되는 관절형 지주 제작 기술이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차량이 방호울타리
이 기술이 적용되면 차량이 방호울타리
충돌
시에 관절지주가 휘면서 충격을
흡수하여
인명피해, 구조물 파손 등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조립을 통해 설치가
가능하므로
용접이나 콘크리트 타설 등이
필요치
않아 공사비 절감과 공사기간
단축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27호 교통신기술(횡단보도
제27호 교통신기술(횡단보도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조명확보
및 차량검지 기술 기반
안전
시스템)은
횡단보도 접근차량을 레이더검지기로
횡단보도 접근차량을 레이더검지기로
감지하여
횡단보도조명, 음성, 문자표시
등을
통해 보행자에게 알려주고,
발광 다이오드(LED) 조명이 횡단보도
전
영역을 고르게 비추는 기술이다.
횡단보도에 차량접근시에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차량접근시에 보행자가
차량접근
사실을 쉽게 알 수 있고,
차량운전자는
접근시에 켜지는 조명을
인식함으로써
과속이나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28호 교통신기술(철제차륜 경량전철의
제28호 교통신기술(철제차륜 경량전철의
제3레일방식
전차선* 제조장치 및 제조기술)은
* 제3레일 방식 전차선 : 차량을 지지하는
철도레일과 평행하게 별도의 레일을 만들어
차량의 집전(集電)장치로 전력을 공급하는 전선
현재까지 번거롭게 용접하여 만들던
현재까지 번거롭게 용접하여 만들던
경량전철의
제3레일 전차선을 시밍공정*을
통하여 일체형으로 압착하여 만드는
제조장치
및 제조기술이다.
* 시밍(seaming) : 서로 다른 금속판재를
접거나 말아서 맞붙여 잇는 이음 작업
종전에는 주로 용접으로 지지대인
종전에는 주로 용접으로 지지대인
알루미늄과
전기 접촉부인 스테인리스강을
접합시켰으나,
압착하는 일체형 제작방식이
개발됨으로써
공정단계를 단순화할 수 있어
품질관리가
용이하고, 현장시공 시 공사비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1. 교통신기술 내용요약(제22호~제24호) 각 1부.
2. 교통신기술 개발자 현황 1부.
【붙임】
1. 교통신기술 내용요약(제22호~제24호) 각 1부.
2. 교통신기술 개발자 현황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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