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협의회를 구성하고 첫 만남 가져...
- 부서: 철도투자개발과 등록일: 2014-12-04 06:00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BTL*)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서울시, 경기도 등
관계기관이
함께하는 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하고,
국토부
철도국,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경기도
철도국 관계자가 참석한 첫 회의를
오늘
개최했다고 밝혔다.
* BTL(Build-Transfer-Lease) : 사회기반시설의
준공과 통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장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운영권을 인정하되,
그 시설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이
협약에서 정한 기간 동안 임차하여
사용ㆍ수익하는 방식
오늘 회의는 그간 사업비 분담방안에 대한
오늘 회의는 그간 사업비 분담방안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사업 추진이 지연되어 왔던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에 대하여,
최근
서울시와 경기도가 사업비 일부 분담
의사를
밝힘에 따라 세부 추진방안 등의
논의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서, 동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토부는 오늘 개최한 관계기관
또한 국토부는 오늘 개최한 관계기관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사업비
분담에 대한 세부 논의 외에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되는 제반 문제점,
주민건의
사항 등에 대하여도 동 협의회를
통해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곡-소사 복선전철은 경기도 고양시
대곡-소사 복선전철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대곡역)에서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소사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19.6km(5개 역사, 16분 소요)의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북측으로는
경의선과 직결되며,
남측으로는
현재 공사중인 소사-원시 구간을
거쳐
서해선과도 연결된다.
* (대곡↔소사) 현행 67분(대곡-홍대-신도림-소사 전철) →
장래 16분 소요(51분 단축)
* (대화↔김포공항) 현행 49분(대화-김포공항 버스) →
* (대화↔김포공항) 현행 49분(대화-김포공항 버스) →
장래 27분 소요(22분 단축)
이 사업이 완료(2021년 말 예상)되면
이 사업이 완료(2021년 말 예상)되면
복잡한
수도권을 우회하여 호남·충청권의
여객
및 화물을 수송하는 서해안측
간선철도망이
구축되게 되고, 경부선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 처리하여
경부선의
선로용량 부족을 해소하고,
철도
화물운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은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은
현대건설(주)
컨소시엄이 우선협상자로
지정(‘10.7.5)되어
실시협약 체결을 앞두고 있으며,
빠르면
내년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 등을 거쳐
2015년
하반기에는 공사가 착공될 전망이다.
투입되는
총사업비는 1조 4,468억 원 규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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