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검단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으로 김포 등 교통대란
우려
○ 인천검단지구 사업축소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으로
김포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광역도로망(이하
김포3축도로)단절구간 발생
○ 서울방면으로의 추가 진입도로
○ 서울방면으로의 추가 진입도로
부재로 인해 향후 주변지역 개발사업
완료시 도로용량 초과로 극심한
교통체증
우려
인천검단2지구
택지개발사업의
지구지정
취소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으로
김포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광역교통망구축에
비상이 걸렸다.
경기도에
따르면 인천검단지구는
2007년
06월
국토교통부에서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 이후
사업
추진 중 부동산경기 침체와
사업시행자
(인천시,
LH, 인천도시공사)의
자금난으로
인하여 2013년
5월
사업이
축소되어
검단2지구의
지정이
취소됨에
따라 현재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이
변경 중에 있다.
문제는
금번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중
김포등 서남부지역의
동-서축을
보완하기
위하여 계획된
김포3축도로의
일부구간인
‘대곡동~원당로
도로’가
연장축소로
인하여
단절구간이 발생된다는 것이다.
-
대곡동~원당로
도로는
김포신도시~국지도98호선,
원당로~태리와
태리~
국도39호선을
연계하여
김포한강로와 국도48호선으로만
구성된
열악한 수도권
서부지역의
동서축을
보완하기 위해 계획된
김포3축도로의
일부구간임
현재
수도권 서부지역의 경우
전체
외부 발생교통량 중
102,196대/일(43.8%)가
서울방면으로
진입하는
통행특성으로 인하여 유일한
진입도로인
김포한강로
및 국도48
호선의
서비스수준이 각각 E,
F로서
이미
용량을 초과한
상황으로,
김포3축
도로의 단절구간 발생은
향후
주변 개발계획이 완료되는
시점부터
극심한 교통정체가
불
보듯
뻔하다.
※
도로서비스수준은
차량의
소통
상태에 따라 A~F으로
표현함
-
E : 도로용량이
불안정한 상태
-
F: 도로용량이
넘어선 상태
아울러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공사
중인 김포신도시~국지도98호선
연결도로와도
단절되어 당초 도로
개설목적이
퇴색됨에 따라 예산(1,005억원)의
낭비
또한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번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으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경기도와
김포시는
김포3축도로
단절로 인하여
광역도로의
기능을 못할
경우
단순
인천검단지구의
진출입도로로
전락된다고
판단,
‘대곡동~원당로
도로’의
원안추진을
강력히 요구하는 한편
원안추진이
안
될 경우 인천검단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중
경기도와
김포시가 추진하는 김포3축도로
일부구간의
사업시행자 및 재원분담을
검단지구
사업시행자로 변경해줄 것을
요청한
상황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김포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광역도로망 구축을
위해
김포3축도로가
광역도로의 기능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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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일 : 2014-09-19 오후 5:4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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