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필요합니다.
정부는
오랜 독점으로 침체되어 있는
철도산업을
깨우고, 철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건설중인 수서발 KTX를 계기로
경쟁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서발 KTX 운영회사는 설립시
수서발 KTX 운영회사는 설립시
철도공사가
41%, 공공부문에서 59%를
출자하여
운영을 시작하게 되며,
향후
철도공사가 재무적 건전성을 회복하게
되면
점차 지분을 늘려나가게 됩니다.
공공부문이 참여하는 것은 17조원이 넘는
공공부문이 참여하는 것은 17조원이 넘는
과도한
부채로 인해 철도공사 출자여력이
없어
빚을 내지 않고서는 신규사업에 투자하기
어려운
여건을 고려하여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며,
새롭게
출발하는 회사의 재무 건전성 확보를 위해
자본참여
형태로 지원하게 됩니다.
경쟁도입의 효과는 이미 대부분의
경쟁도입의 효과는 이미 대부분의
철도선진국에서
검증되었습니다.
독일의 경우 DB(독일철도주식회사)라는
독일의 경우 DB(독일철도주식회사)라는
지주회사
내에서 자회사를 두는 형태의
경쟁을
통해 1994년에 2,998백만유로
적자를
보던 구조에서 2010년에는 1,886백만유로
흑자구조로
바뀌었습니다.
대표적 복지국가인 스웨덴도 SJ(철도공사)를
대표적 복지국가인 스웨덴도 SJ(철도공사)를
6개
회사로 분리하는 등 구조적 변화를 통해
1990년부터
2010년까지 여객수송량을
64%
증가시켰고, 2003년부터는 흑자구조로
전환되었습니다.
OECD 통계에 따르면 독일, 스웨덴, 영국 등
OECD 통계에 따르면 독일, 스웨덴, 영국 등
대부분
철도선진국들은 경쟁도입 이후
철도수요를
늘려 가면서 철도가 다시 한번
국민의
철도로서 활성화되는 계기를 맞고
있습니다.
경쟁도입 한다고 사고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경쟁도입 한다고 사고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철도안전은
기술과 제도의 문제이며,
철도안전사고는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공공부문 내
경쟁을
통한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3천억원이 넘는 적자에 시달리던
3천억원이 넘는 적자에 시달리던
한국공항공사는
수익성이 높은 국제선을
인천공항공사에
떼어 주었지만, 비교경쟁을
통해
지금은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공항공사
모두
흑자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도 향상되어 인천공항과
-또한, 서비스도 향상되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은
모두 세계적으로 최우수
공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서울 도시철도의 경우도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
9호선 회사간 경쟁을 통해
비용구조를
낮추고 고객만족도도 높이고 있습니다.
과거 철도산업은 규모의 경제로 인해
자연독점
성격이 있다는 주장이 있었으나,
시설과
운영이 분리되어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시설부문을
국가가 책임지는 구조에서
운영의
독점논리는 타당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서발 KTX 회사는 운영부문에서
또한, 수서발 KTX 회사는 운영부문에서
자본투자가
비교적 많은 차량정비를
철도공사에
위탁하여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게
되고, 공동역 운영도 철도공사에
위탁하여
중복을 없게 할 계획이므로
서울
도시철도 환승역에서 나타나는
역
운영의 중복 문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 보도내용, (KBS 9시뉴스, 12.18(수) >
< 보도내용, (KBS 9시뉴스, 12.18(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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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뉴스> 코레일 눈덩이 적자, ‘철도개혁’ 방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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