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2일 화요일

물류서비스 성과 구체화 프로젝트 첫번째 물류단지 공급 확대


물류분야의 민간 투자 문턱 낮춰
물류단지 공급 확대, 인천공항
물류허브 기능 강화한다.

- 택배 증차, 4.5톤 이상 화물차
하이패스 이용 등 서비스 향상도 기대

물류정책과 등록일: 2014-08-12 09:20


국토교통부(장관:서승환)는 8.12(화)
대통령 주재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물류서비스 육성
방안“을 발표하였다.

“물류서비스 육성 방안“은
양방향(Two Track) 접근으로
첫째, 성과 구체화 프로젝트를 통해
물류분야 투자·일자리를 창출하고,
둘째, 규제개선, 전문성 강화 등을 위한
제도개선을 통해 물류산업 성장기반을
조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번 방안은, 「물류산업 활성화 T/F*」,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마련된 것으로
업계건의와 산업 육성방안을 종합적으로
담고 있다.

* 국토교통부 2차관(팀장), 관계부처 국장,
  업계, 학계 등 23명의 전문가로 구성

국토부는 이번 육성 방안을 통해 92조원
수준('12)의 물류산업 매출을 '17년까지
약 135조원까지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가시적인 성과 도출을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 할 계획이다.
오늘 발표된 “물류서비스 육성 방안“ 중
국토교통부 관련 주요 정책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과 구체화 프로젝트 1 :
물류단지 공급 확대】

먼저, 지역수요를 반영하여 물류단지
공급을 확대한다.
국토부는 지난 6월 ‘물류단지 총량제*’
폐지 이후, 정부·지자체·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실수요 검증단을 구성하는 등
물류단지 추가 공급을 위한 후속조치를
추진해 왔다.

* 그간, 물류단지는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을
통해 시도별 물류단지 공급 계획을 수립하여
공급면적을 제한하고, 시·도는 이 계획의
범위 내에서 사업을 추진해왔음

금년 하반기부터, 동 검증단을 적극
가동하여 신규 물류단지 수요가 있는
지역에 대해 실수요 검증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으로 경기·전북·경남·경북
등의 물류단지가 검토 대상이다.

물류단지 신규 지정으로 1조원 이상의
건설·투자가 유발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거점의 고속도로 휴게소를 활용한
물류시설도 확충 될 예정이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택배 배송센터는
높은 지가 등으로 도심내 확충이 어려웠으나,
접근성이 뛰어난 고속도로 휴게소 배후부지를
활용하여 물류시설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휴게소에 하이패스 전용 IC를
설치하여 물류센터의 원활한 물류
수송을 돕고, 인근 주민들의 고속도로
접근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속도로 휴게소 물류시설은
'15년 옥천 휴게소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운영 성과를 보아가며 '17년부터
4개소*에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 기흥, 송산포도, 동김해(신설), 화도JTC(신설)
** 5개소의 휴게소에 물류센터 설치시
  약 400억원 이상의 민간투자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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