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화물 분류기 개발 착수
- 수입 분류기보다 2배 빨라
250억 원 수입대체·수출 효과
급증하는
택배화물을 시간당 2만 개까지
처리할
수 있는 고속분류기가 2017년까지
개발된다.
현재
사용되는 수입 장비보다
2배
빠른 처리속도이며, 개발이 완료되면
약
150억 원의 수입대체 및 100억 원의
수출
효과가 예상된다.
전자상거래 발달로 2001년 2억 2만 개였던
전자상거래 발달로 2001년 2억 2만 개였던
택배
화물이 작년 15억 6백만 개로 7배 이상
급증했다.
이에
따라 택배화물을 고속으로 처리해야
하는
수요가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 국내 택배물동량 : (’01)2억2만개 →
* 국내 택배물동량 : (’01)2억2만개 →
(’10)11억98백만개 → (’13)15억6백만개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이러한 수요에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4m/sec의
속도(시간당
2만개 처리 가능)로 상자화물을
분류할
수 있는 국산 고속분류기
연구개발(R&D)
사업을 착수한다.
고속분류기는 물류센터에서 다품종
고속분류기는 물류센터에서 다품종
소량주문의
화물을 신속·고속으로 분류하여
고객에게
정확하게 배송하기 위한 장비이다.
금번 개발이 완료되면 수입품의
금번 개발이 완료되면 수입품의
국산화가
가능해지고, 최대 2.6m/sec 속도로
시간당
10,000개의 상자만 처리하고 있는
현재의
수입장비 보다 2배로 효율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기술은 2017년 6월까지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제품 개발 이후
현장에
실제 설치하여 운영함으로써
물류현장
최적화 및 상용화도
함께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4.0m/sec의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4.0m/sec의
초고속
상자화물 분류기 기술을
물류센터에
도입하면 기존 분류방식에
비하여
물동량 처리를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으며,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 할 수 있다.
향후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설명하였다.
* (기대효과) 기술개발이후
’18년에 약 150억 원의 수입대체 및
100억 원 수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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