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이용자,
환승은 만족, 혼잡은 불만족
- 국토교통부,
2013년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 발표
국토교통부는 교통안전공단을
조사대행기관으로 지정하여 전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도 대중교통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중교통의
최대 화두는 ‘안전’, ‘편리’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2006년부터 매년 ‘대중교통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지자체 등 관련 기관에
이를 제공하여 정책 수립시
기초 통계자료로 활용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7점 만점 척도)가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7점 만점 척도)가
2012년도 4.76점에서 2013년 4.78점으로
다소 향상되었으며,
서비스 요소 중 ‘노선체계’가 4.87점,
‘환승할인’이 4.84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혼잡도’가 4.00점,
‘쾌적성’이 4.18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대중교통 이용실태와 운행현황을
대중교통 이용실태와 운행현황을
분석*한 결과,
평일 하루 평균 대중교통
이용자는 1,331만명,
통행수는 2,102만 회로
1인당 1.85회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통행의
약 75%는 수도권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교통카드시스템이 구축된 137개
기초지자체의 교통카드데이터를 분석
전국의 시내버스 중 이용인원이
가장 많은 노선은 경기도 부천의
88번 버스(대장동 종점~여의도환승센터)로써
하루 평균 이용인원은 31,040명이며,
서울의 143번 버스(정릉~개포동)가
29,981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버스 정류장 중 승차인원이
또한, 버스 정류장 중 승차인원이
가장 많은 정류장은 서울 사당역
정류장으로 하루 평균 157,330명이
승차하였고, 경기 수원역/AK백화점
정류장이 151,234명으로 나타났다.
이 노선들은 주로 중심업무지구나
이 노선들은 주로 중심업무지구나
중·고등학교, 대학교 등 수요밀집지역을
통과하며, 배차간격이 짧다는 특징을
보였다.
승용차와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비용 및
승용차와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비용 및
통행시간을 비교분석한 결과, 통행비용은
수도권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시 1일 9,088원,
한달 199,936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행시간은 30km를 기준으로
또한, 통행시간은 30km를 기준으로
대중교통이 승용차에 비해 평균
최소 32분에서 최대 75분까지
더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대중교통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여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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