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6일 월요일

효과 검증된 회전교차로, 내년부터 일반국도로 확대


효과 검증된 회전교차로,
내년부터 일반국도로 확대

- 교통사고 44%·통행시간 30% 줄여
  회전차량 우선권 준수 필요

간선도로과 등록일: 2014-05-26 11:00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교통 소통과 안전, 환경 개선 측면에서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난
회전교차로(Roundabout)를 내년부터
일반국도 등에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  



회전교차로는 지난 2010년부터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및 녹색 교통
활성화 방안으로 도입되었으며,
교통지체 및 교통사고 잦은 지점,
환경오염 유발지점 등을 대상으로
전국 지방지역 364개소에 설치·운영 중이다.

운영 결과 회전교차로의 독특한
기하구조와 운영방식에 의해
교통소통/안전/환경 개선*에
획기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통사고 발생 건수 평균 44% ↓,
  통행시간 평균 30.4% ↓(한국교통연구원)
이에 따라 일반국도에도
올 상반기부터 회전교차로 설치가
가능한 도로를 조사하여 설계에 반영하고,
2015년부터는 1일 교통량 15,000대 미만인
구간을 대상으로 확대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설치·운영 중인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운영·안전성 등 개선점을
파악하여 현 회전교차로 설계기준을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성공적인 회전교차로 확대 보급 및
운영을 위해 ‘회전차로 내 주행차량에
우선권이 있는 통행요령’의 개선효과를
홍보하고 경찰청과 협의를 통해
운전면허 필기시험 과목에도 반영하는 등
대국민 인식 전환에도 적극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회전교차로는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친환경적인 교차로로
가장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교통시스템 중
하나이지만, 로터리와 같은 실패를
또 다시 겪지 않으려면 교통법규 준수가
잘 지켜져야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
안내표지에 따라 속도를 줄여야 하며,
회전차량에 우선권이 있다는 약속된 규칙을
운전자들이 반드시 지켜야만 회전교차로가
성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