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 검증된 회전교차로,
내년부터 일반국도로 확대
- 교통사고 44%·통행시간 30% 줄여
회전차량 우선권 준수 필요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교통
소통과 안전, 환경 개선 측면에서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난
회전교차로(Roundabout)를
내년부터
일반국도
등에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
회전교차로는
지난 2010년부터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및 녹색 교통
활성화
방안으로 도입되었으며,
교통지체
및 교통사고 잦은 지점,
환경오염
유발지점 등을 대상으로
전국
지방지역 364개소에 설치·운영 중이다.
운영 결과 회전교차로의 독특한
운영 결과 회전교차로의 독특한
기하구조와
운영방식에 의해
교통소통/안전/환경
개선*에
획기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통사고 발생 건수 평균 44% ↓,
* 교통사고 발생 건수 평균 44% ↓,
통행시간 평균 30.4% ↓(한국교통연구원)
이에 따라 일반국도에도
이에 따라 일반국도에도
올
상반기부터 회전교차로 설치가
가능한
도로를 조사하여 설계에 반영하고,
2015년부터는
1일 교통량 15,000대 미만인
구간을
대상으로 확대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설치·운영 중인 회전교차로를
또한, 기설치·운영 중인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운영·안전성 등 개선점을
파악하여
현 회전교차로 설계기준을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성공적인 회전교차로 확대 보급 및
성공적인 회전교차로 확대 보급 및
운영을
위해 ‘회전차로 내 주행차량에
우선권이
있는 통행요령’의 개선효과를
홍보하고
경찰청과 협의를 통해
운전면허
필기시험 과목에도 반영하는 등
대국민
인식 전환에도 적극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회전교차로는 보다 효율적이고,
회전교차로는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친환경적인 교차로로
가장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교통시스템 중
하나이지만,
로터리와 같은 실패를
또
다시 겪지 않으려면 교통법규 준수가
잘
지켜져야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
국토부 관계자는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
안내표지에
따라 속도를 줄여야 하며,
회전차량에
우선권이 있다는 약속된 규칙을
운전자들이
반드시 지켜야만 회전교차로가
성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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