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경기도민 74%,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찬성’ 한다.

도민 74%,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찬성’ 한다. 
○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관련 ㈜한국리서치 의뢰

    ‘도정 여론조사’ 실시
- 도민 74% ‘광역버스 준공영제’ 찬성

  (참여대상 22개 시․군 76%, 불참 2개시 74%)
- ‘사용자 중심 노선 조정’ 높은 기대감 비쳐
- ‘시내버스 확대’도 57%가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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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 031-8008-3087  |  2017.10.29 오전 5:32:00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중점 추진 중인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도민 4명중
3명이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가 지난 21일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정 여론조사’에 따르면
도민 74%가 경기도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계획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에 반대한다는 의견은
21%였다.

연령대별로는 도내 광역·시내버스인
G버스 이용 빈도가 높은 20대 중 85%가
버스 준공영제에 찬성한다고 응답했고,
20대 이외 연령대의 69%도 찬성한다고 답했다.

특히, 지역별로는 준공영제 참여대상
22개 시‧군 주민의 경우 76%가, 성남.고양 등
현재 불참 의사를 밝힌 지역의 주민 74%도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한 ‘버스의 가치’에 대한 질문에도
도민의 75%가 ‘공공성’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고 답했고,
도민의 21%는 ‘시장 자율성’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버스 준공영제가 추진될 경우 기대되는 점으로는
‘사용자 중심의 노선조정을 통한
이용자 접근성 향상’(39%)과 ‘운전기사 근로여건
개선을 통한 도민안전 확보’(33%)가 각각
높게 꼽혔다.

반면, 버스 준공영제 추진 시 우려 사항으로는
 ‘세금부담이 커질 가능성’(39%)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버스회사의 안정적 이윤보장 수단으로
전락할 가능성’(26%)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이후
‘시내버스’까지 준공영제 도입을 확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도, 57%의 도민들이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장기적인 경기도의 버스체계 운영방식에
대해서는 ‘민영체제를 유지하되, 정부나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준공영 방식’(49%)이
바람직하다는 데 도민의 의견이 모아졌다.

‘시장원리에 맡겨야한다’(완전 민영)는 의견은 20%,
‘지자체가 직접 버스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완전 공영)는 의견은 28%로 각각 조사됐다.

장영근 경기도 교통국장은 “대부분의 도민들이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을
보인만큼 도의회, 참여 시·군 등과 함께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10월 21일 일반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를 활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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