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9일 일요일

국내 최장(最長) 보령해저터널(보령시 대천항~원산도) 7년 공사 끝 관통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 7년 공사 끝 관통
 
​부서:간선도로과,도로계획과
등록일:2019-06-09 11:00조회:39

- 충남 보령시 대천항~원산도 간 6,927m…
   세계 5번째 긴 도로 해저터널
- 12년 착수 후 7년 만에 양방향 굴착

   모두 완료…NATM공법 적용
- 원산도∼안면도 구간(6.1㎞) 12월,

   대천항∼원산도 구간(8.0㎞) 21년 개통
- 안면도·대천해수욕장 서해안 관광벨트 구축…

  정주여건 개선·경제 활성화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건설공사의
보령해저터널(L=6,927m)을
6월 10일 관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서
지난 2012년 11월부터 보령 및 원산도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를 본격 착수하여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2월 20일 관통한 바 있으며,
이번 하행선(보령방향)을 6월 10일 관통함으로서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을 모두 완료하였다.

보령 해저터널은
육상구간에서 일반화된 NATM*공법을
적용하였으며 완공 후에는 도로 해저터널로는
세계5번째**로 긴 터널이다.

*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터널을 굴진하면서 기존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파 들어가는 공법

** (일본) 동경아쿠아라인(9.5km),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
  (한국) 보령터널(6.9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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