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대책 후속조치 (3) :
재건축 연한 30년으로 단축
- 9.19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 부서: 주택정비과 등록일: 2014-09-18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지난
9월 1일 발표한 「주택시장 활력회복 및
서민주거안정
강화방안」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재건축
연한 단축, 안전진단기준 개편,
재개발
임대주택 의무건설비율 완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개정안을 마련하여
2014년
9월19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이번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1] 9.1 후속조치로서 재정비 규제
[1] 9.1 후속조치로서 재정비 규제
합리화방안
추진
① 재건축 연한 상한을 30년으로 단축
현행법은 재건축 연한에 대해
① 재건축 연한 상한을 30년으로 단축
현행법은 재건축 연한에 대해
준공후
20년 이상 범위에서 조례로
규정하도록
하고 있어 지자체별로
20~40년까지
차이*가 있고
‘90년
이전에 준공된 아파트는
재건축
연한까지는 기간이 많이 남아 있으나
주차장
부족**, 층간 소음,
냉난방
설비 노후화 등으로 주민불편은
지속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재건축
연한 상한을 40년에서 30년으로
단축함으로써
1980년대 후반에 건설된 구조,
설비,
주거환경 측면에서 열악한 공동주택을
조기에
정비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려는
것이다.
* (연한 상한) 서울·경기·인천·대전·충북 등은 40년,
대구·경북·울산 등은 30년, 전북·강원·제주는 20년
** ‘91년부터 지하주차장 설치(전체
** ‘91년부터 지하주차장 설치(전체
주차면적의 30%)가 의무화되어
그 이전에 준공된 아파트는 주차장 문제
심각
특히, 주거환경 비중을 강화하는
특히, 주거환경 비중을 강화하는
안전진단기준
개선과 함께 재건축 연한도
단축하여
주차장 부족, 층간 소음 등으로
주거환경이
불량한 곳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불편
해소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개정안에 따르면 서울시의 경우,
개정안에 따르면 서울시의 경우,
’87~’91년에
준공된 공동주택은
재건축
연한이 현행보다 2~10년 정도
단축되는데, 세대수로는
강남지역(서초·강남·송파)
14.9%,
강남
외 지역이 85.1%를 차지하는 등
서울
지역 전체에 골고루 분포하고 있다.
②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합리화
현재 모든 재건축단지가 구조안전성에
②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합리화
현재 모든 재건축단지가 구조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나
층간
소음 등 사생활 침해, 냉난방 방식에
따른
에너지 효율성 제고, 노약자와 어린이
생활환경
개선 등 주민의 주거생활 불편
해소
요구에 부응하기에 미흡한 실정이다.
* (평가 비중) 구조안전성, 건축마감 및 설비노후도,
주거환경, 비용분석 등 4개 항목 중
구조안전성 비중이 40%로 가장 높음
따라서, 주택의 구조안전 제고와
따라서, 주택의 구조안전 제고와
주민불편
해소를 도모하기 위하여
종래
안전진단 기준을 구조안전성 평가와
주거환경
중심 평가로 이원화하여 연한
도래와
관계없이 구조적 결함이 있는 경우
구조안전성만
평가하여 최하위의 E등급 판정시
타
항목 평가 없이 재건축을 허용하고
재건축
연한이 도래한 경우 주민들의
주거생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거환경
중심의
안전진단 기준을 적용한다.
* 주거환경 평가시에 층간 소음 등 사생활 침해,
냉난방 방식 등 에너지 효율 개선,
노약자 이동 편의성 및 어린이 생활환경
개선 등도 반영할 계획
* (예시) 주거환경 비중: 15% → 40%
안전진단기준에 관한 세부 제도개선안은
* (예시) 주거환경 비중: 15% → 40%
안전진단기준에 관한 세부 제도개선안은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관련 전문기관의
검토를
거쳐 ’14년 말까지 「주택 재건축
판정을
위한 안전진단 기준」에 반영할
계획이다.
③ 재건축 주택건설 규모제한 중
③ 재건축 주택건설 규모제한 중
연면적
기준 폐지
현재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현재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국민주택
규모(85㎡ 이하) 주택 건설비율을
세대수
기준 60% 이상, 전체 연면적 대비
50%
이상 되도록 규제하고 있는데 연면적
규제는
시장과열기에 중대형 주택 선호에
따라
초소형 주택을 구색만 맞춰 건설하는
것을
예방하려는 취지에서 도입됐으나
최근
소형주택 선호에 따라 자발적으로
소형
주택을 공급*하고 있으므로, 국민주택
규모
건설비율에 대한 세대수 기준은 유지하고
규제의
실효성이 없는 연면적 기준은 폐지한다.
* 최근 재건축(’09~’14)에서 소
형 주택(60㎡ 이하) 공급비율이
전체 세대수 기준으로 서울은 23~38%,
경기는 28~89%로 조례상 기준인 20%를
크게 넘고 있음
④ 재개발 임대주택 의무건설비율 5%p 완화
주택 시장 침체에 따른 사업성 악화에도
④ 재개발 임대주택 의무건설비율 5%p 완화
주택 시장 침체에 따른 사업성 악화에도
불구하고
재개발 임대주택 의무건설비율은
오히려
상향*되어 사업추진에 애로가 있고
모든
지자체가 연면적 기준은 적용하고
있지
않으므로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재개발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연면적
기준은 폐지하고, 세대수 기준으로
임대주택
의무건설비율을 5%p 완화한다.
*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재개발시
임대주택 비율 17%에서 20%로 상향
(’11.6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 개정)
* (세대수) 서울 20%, 인천·경기 17%,
* (세대수) 서울 20%, 인천·경기 17%,
광주 8.5%, 부산·대구·대전 5%
다만, 지자체는 정비계획 수립시
다만, 지자체는 정비계획 수립시
기존
재개발사업에서 전체 세대수에 대한
임대주택
입주 세대수 비율이 지자체가
정하여
고시한 임대주택 비율보다 높을
경우
5%p 범위에서 상향할 수 있다.
또한, 지역별 구분도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또한, 지역별 구분도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단순화하고
임대주택 의무건설비율의
하한은
폐지(고시)한다.
[2] 가로주택정비사업 활성화 방안 추진
① 가로주택정비사업 층수제한을 15층으로 완화
소규모 중층주택 건설을 위한
[2] 가로주택정비사업 활성화 방안 추진
① 가로주택정비사업 층수제한을 15층으로 완화
소규모 중층주택 건설을 위한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주로 제2종일반주거지역에서
이루어지나 현행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은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해 용도지역 구분없이
층수를
일률적으로 7층으로 제한하고 있으므로
가로주택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층수 제한에
관하여
제1·3종일반주거지역은 국토계획법에
따르고
제2종일반주거지역인 경우 15층 이하로
층수 제한을 완화하되, 해당 가로구역의
용도지역, 규모, 도로 너비 등을 고려하여
도시계획조례에 층수기준을 마련한다.
② 가로주택정비사업 채광창
② 가로주택정비사업 채광창
높이제한
기준 1/2 범위에서 완화
가로주택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가로주택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채광창
높이제한 기준을 1/2 만큼 완화*함으로써
층수
증가 없이도 개발 면적을 늘릴 수
있도록
하고(아래 하늘 색 표시부분),
지붕에
태양광 설치면적 추가 확보를
통해
「제로에너지빌딩」 상용화도
지원**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 건축물 각 부분의 높이는 채광을 위한
창문 등이 있는 벽면에서 직각방향으로
인접 대지경계선까지의 수평거리의
2배 이하를 4배 이하로 완화
** 「기후변화 대응 제로에너지빌딩
조기 활성화 방안」(’14.7.17)
다만, 인근 건물의 채광을 위해
다만, 인근 건물의 채광을 위해
7층
건물에 한정하여 완화된 기준을 적용한다.
이번 개정안이 입법예고, 규제심사,
이번 개정안이 입법예고, 규제심사,
법제처심사
등 법령개정절차를 거쳐
‘14년
말까지 공포 될 경우, 조례 개정 등
후속조치에
필요한 기간(4개월)을 고려하여
이르면
’15년 4월 중 시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령 및 시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령 및 시
행규칙
개정안은 업계, 학계, 민간 전문가와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한 것으로
이후에도
업계, 학계, 민간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 등을 개최하여 제도개선안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수렴하고,
관련
지자체와 협의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제도개선이 완료되면 과도한 개발이익이
이번 제도개선이 완료되면 과도한 개발이익이
발생될
것을 전제로 도입된 재정비 관련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주민들의 주거불편을
해소하고
도심내 신규주택 공급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