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8일 수요일

‘광역교통 국민 간담회’를 통해 광역교통 추진현황 및 성과 발표 및 GTX 연장.신설에 대한 추진계획 2023년末 발표

2023년 11월 6일(월), 
‘광역교통 국민 간담회’를 통해 
광역교통 추진현황 및 성과 발표 및 
GTX 연장.신설에 대한 추진계획 
2023년末 발표
- 촘촘한 광역교통망 구축으로
  수도권 출퇴근 30분대 실현
- 2024년 3월말 GTX-A 수서∼동탄 조기개통 등
  본격 GTX 시대 개막 
- 광역철도망을 중심으로 
  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 조성 
- K-패스를 통한 출퇴근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 

담당부서: 철도정책과,
            광역급행철도신속개통기획단
등록일 : 2023-11-06 16:00

[참고]
GTX D-E-F, 수도권 순환철도망 
준GTX 완성 방안에 대한 경기도(안) 마련은

김동연 핵심 철도 공약 
‘GTX 플러스’ 실현 공론화 나서‥
2022년 9월 7일 국회 토론회 개최는

GTX 확충으로 
꼭두새벽 출근길 전쟁에서 해방 
- 원희룡 국토부 장관, “GTX 확충으로 
  국민의 출퇴근시간 돌려드리겠다” 약속은

GTX A, GTX B, GTX C,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별 사업개요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021년~2030년)] 확정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2023년 11월 6일(월) 화성시 동탄역에서 
‘광역교통 국민 간담회’를 통해 
광역교통 추진현황 및 성과를 발표한다.



ㅇ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➊수도권 30분대 출퇴근과 
➋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권 조성 및 
➌교통비 부담 완화를 국정과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먼저, 2024년 3월말 
GTX-A 수서∼동탄 구간 
조기개통을 시작으로 
본격 수도권 30분대 이동을 
실현해 나가는 한편, 
GTX 연장·신설에 대한 추진계획도 
올해(2023년) 말까지 정리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ㅇ 더불어, 
  서울 8호선 별내 연장(2024년), 
  신안산선(2025년), 
  서울 7호선 옥정 연장(2026년) 등 
  3개 사업은 순차적으로 개통할 계획이며, 

  신분당선 광교∼호매실(2024년), 
  서울 7호선 포천 연장(2024년), 
  대장홍대선(2025년), 
  고양은평선(2025년), 
  서울 9호선 강동·하남·남양주 연장(2025년), 
  서울 3호선 하남 연장(2026년) 등 
  6개 광역철도 사업도 착공한다.

ㅇ 이와 함께, 
  위례과천선, 
  제2경인선 및 신구로선, 
  신안산선 서울역 연장 등 신규사업도 
 민자 방식을 통해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ㅇ 또한 충분한 광역버스 공급, 
   BRT 확충 등으로 철도 사각지대를 줄이고 
   신도시의 이동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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