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0일 목요일

남산1호터널 경기도 방향 요금소 높이 상향‥2019년 하반기부터 2층버스 운행 가능

2층버스 운행을 위해 경기도가 나서
‘남산1호터널 요금소 높이 개선’

○ 남산1호터널 경기도 방향 요금소 높이 상향‥
    하반기부터 2층버스 운행 가능
- 당초 3.5m인 높이제한을 2층버스가

  운행 가능하도록 4m이상으로 구조개선
○ 경기도, 수도권교통본부,

   서울시가 협약을 체결 긴밀하 협력한 결과
- 경기도가 사업비(3천만 원) 부담. 서울시에서 공사
○ 올 하반기 8대 운행을 시작으로 입석률 해소 기대


문의(담당부서) : 공공버스과
연락처 : 031-8030-3624  |  2019.06.20 오전 5:30:00


경기남부에서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관문인
‘남산1호터널’을 이용하는 광역버스 노선에도
경기도의 2층 버스를 투입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그동안 높이제한으로
2층 버스 운행이 어려웠던 남산1호터널
요금소의 높이를 기존 3.5m에서
4.2m로 상향시키는 구조개선 공사를
이달 중 완료한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수원, 용인, 성남, 화성 등
경기 남부지역에서 남산1호터널을 통과해
서울시청, 서울역으로 가는 광역버스는
총 12개 노선 166대로,
입석률은 도내 광역버스 평균인 9.5%보다
높은 10~20%에 달한다.

이 같은 불편사항으로 보다 많은 승객들을
탑승시킬 수 있는 2층 버스 투입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지만, 남산1호선 터널의
높이로 인해 제한이 있던 것이 사실이었다.
실제로 기존 남산1호선터널의 높이는
3.5m로 3.99m 높이의 2층 버스가 다니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경기도는 수도권교통본부,
서울시와 협약을 체결,
도가 사업비 3천만 원을 전액 도비로 부담하고,
서울시가 공사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올해 4월부터 구조개선 작업을 시작,
6월 중 완료할 예정이다.

이는 경기도와 수도권교통본부,
서울시가 승객 불편 해소를 위해 합심하고
협력한 결과라고 도는 설명했다.

도는 안전검사, 높이제한 심의 등
행정 절차를 이번 달 중으로 마친 후,
올 하반기부터 2층버스를 투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남산1호터널 요금소 높이가 상향됨에 따라
올해 하반기부터 2층버스 8대를 도입하기 시작하여
내년에는 더욱 확대할 계획이며,
출퇴근 시간대 해당 노선의 입석률 저하에
더욱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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