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항공여객 역대 최고
- 4월 국제 여객 13.8%, 국내 여객 10.0%,
항공화물 4.6% 증가
2014년
4월 항공운송시장은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기록하여 상승세를 지속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4년
4월 국제여객 및 국내여객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13.8%, 10.0%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대비 4.6%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제선 여객은 항공사 운항편 확대,
국제선 여객은 항공사 운항편 확대,
한국
드라마 인기에 힘입은 중국인
방한수요
확대 등에 따른 직항여객
수송증가로
전년 동월대비 13.8% 상승하여
역대
4월 중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 국제여객 : 285만명(’07.4) → 292만명(’08. 4) →
271만명(’09. 4) → 314만명(’10. 4) →
307만명(’11. 4) → 377만명(’12. 4) →
387만명(’13. 4) → 441만명(’14. 4)
지역별로는 일본(△5.5%)을 제외한
지역별로는 일본(△5.5%)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중국은
지속적
한중노선 수요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월대비 32.9% 성장했다.
공항별로는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운항이 큰폭으로 확대된
양양(766.4%)·제주(66.5%)·청주(60.1%)공항
국제선
실적이 크게 증가했고
인천과
김포, 김해공항도
각각
12.5%, 8.1%, 9.3% 증가했다.
항공사별 여객수는 국적항공사는 10.1%,
항공사별 여객수는 국적항공사는 10.1%,
외국계
항공사는 20.9% 증가했으며
국적사
점유율은 63.8%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는 52.6%,
저비용항공사는
11.2%를 기록했다.
* LCC 분담률 : 1.8%(’10.4) → 3.3(’11.4) →
7.1%(’12.4) → 9.0%(’13.4) → 11.2(’14.4)
국내선 여객은 국내여행 수요 증가와
국내선 여객은 국내여행 수요 증가와
하계시즌
항공사 운항 확대에 따라
전년
동월대비 10.0% 증가(222만명)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는 3.8%,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는 3.8%,
저비용항공사는
17.1% 증가했으며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가
각각
50%의 점유율을 보였다.
* LCC 분담률 : 33.8%(’10.4) → 40.2%(’11.4) →
42.4%(’12.4) → 47.0%(’13.4) →50.0%(’14.4)
공항별로는 주요 공항인
공항별로는 주요 공항인
제주(12.2%)·김포(11.7%)·김해공항(3.9%)
중심으로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하계시즌
제주노선
LCC 신규취항으로 대구와
양양공항도
성장세를 보였다.
항공화물의 경우
항공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와
수출입
호조에 따른 화물 수요증가로
전년대비
4.6% 성장하여 31만톤을
기록했다.
* 항공화물 : 29만톤(’07. 4) → 28만톤(’08. 4) →
25만톤(’09. 4) → 30만톤(’10. 4) → 29만톤(’11. 4) →
28만톤(’12. 4) →29만톤(’13. 4) → 31만톤(’14. 4)
국제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국제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확대
및 LTE폰 수출 선전 등에 힘입어
전년
동월대비 4.8% 증가(26.9만 톤 →
28.2만
톤)했으며 국내 화물도 2.3톤으로
전년대비
2.8% 증가했다.
국토교통부는 중국의 직항노선 확대,
국토교통부는 중국의 직항노선 확대,
주변
국가와의 경쟁 심화, 환율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 변수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도
상존하나 세계경제 및 항공시장
성장,
항공사 운항증가 및 한류 영향에 따른
외국인
방한 수요 확대, 수출 호조 및
원화가치
상승 등의 영향으로 5월에도
여객과
화물시장의 지속적 성장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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