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중장기전략('14∼'23) 수립
- 4대 전략,
10대 중점 프로젝트 발굴·추진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노동·자본
집약적인 국토교통 산업을
기술·지식
중심의 신성장동력으로
전환하기
위해 산업·시장·기술여건 및
미래전망
등을 바탕으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국토교통 연구개발
중장기전략안('14∼'23)”을
새로이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국토교통 산업의 경우
국토교통 산업의 경우
최근
사회기반시설(SOC) 건설의
증가율이
낮아짐에 따라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고 있긴 하나,
국내총생산(GDP)
비중, 취업계수 등을
고려하면
여전히 일자리 창출의 핵심
산업이라
할 수 있으므로, 창조경제 및
국민행복
실현을 위해서는 국토교통 산업이
질적
성장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역할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일자리 창출 중심의 연구개발,
‘현안·문제
해결’ 및 ‘수요자’ 중심의
실사구시(實事求是)형
연구개발, 최적의
투자전략
마련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10년
단위 연구개발 중장기전략(안)을
다음과
같이 마련하였다.
“국토교통 기술을 통한 국민행복 및
“국토교통 기술을 통한 국민행복 및
국제적
가치 창조”라는 목표 아래,
융·복합
신산업 창출 기반 조성, 안전하고
편리한
국토공간 조성 및 국민 생활복지
향상
등 4대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4대 전략 추진을 위해
이러한 4대 전략 추진을 위해
미래
기술 경향 및 여건을 분석하고,
국토교통의
새로운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10대
중점프로젝트(국토교통 미래가치창출
2단계
프로젝트: Value Creator 2.0)를
발굴·제시하였는데, 이는
‘06년 이후 지속
추진해온
초장대교량, 초고층빌딩,
차세대
고속철 등 10대 중점 프로젝트
(Value
Creator 1.0)의 성과에 이어,
더욱
발전적인 국토교통 미래상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략별로 살펴보면,
전략별로 살펴보면,
첫째
기술경쟁력을 가진 선진국과
가격경쟁력을
가진 중국 사이에서
시장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세계시장을
선도할
핵심건설기술(세계적 수준의
교량·터널·빌딩
및 플랜트 건설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둘째, 지식 기반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둘째, 지식 기반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존 산업 첨단화, ICT·위성 등
융·복합
기술에 기반한 한국형 위성항법 및
자율주행도로
구현 등을 통해 창조경제에
기여하고자
한다.
셋째, 도시·국토 공간이 보다 안전하고
셋째, 도시·국토 공간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해질
수 있도록 첨단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와 시설물 및
수자원을
안정적·효율적으로 자동관리하고,
마지막으로
수요자 맞춤형 주택 및 스마트
철도교통시스템을
통하여 국민이 기대하는
서비스
수준을 제공함으로써 국민생활복지를
적극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요소기술을 통합하여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요소기술을 통합하여
건설·실증하는
국토교통 연구개발의 특징을
살려
세부 분야별로는 타 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업함으로써
정부 연구개발 예산이
중복
투자되지 않고 상승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투자 효율화 방안도 제시하였다.
앞으로 국토교통 분야 중요도 등을 감안하여
앞으로 국토교통 분야 중요도 등을 감안하여
투자를
지속 확대하되, 각 연구개발 사업과
상호
연계된 10대 중점 프로젝트 중심으로
국토교통
연구개발 예산을 집중 투자하고,
성과창출
극대화를 위해 개방과 협력,
질적
성과관리·평가 및 기술인력 양성
등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연구성과의 성능·안전성 및 경제성
또한 연구성과의 성능·안전성 및 경제성
검증을
강화하기 위하여 법·제도 개선을
병행
추진하고, 기술 사용자인 기업의
참여를
촉진하며,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투자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지난 30일 정부합동
이와 같은 내용으로 지난 30일 정부합동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심의·의결된
“국토교통
연구개발 중장기전략('14∼'23)”은
앞으로
국토교통 산업 육성과 공공 기반시설의
효율화,
안전한 국토공간 조성 등 창조경제 및
국민행복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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