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19일 목요일

서울-세종 고속도로, 민자사업으로 추진

서울-세종 고속도로, 민자사업으로 추진
- 빠르면 16년말 착공,
  중부선 혼잡구간 확장도 병행 추진

부서:도로정책과    등록일:2015-11-19 07:30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11월19일(목) 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서울과 세종을 연결하는 연장 129㎞(6차로),
총사업비 6조 7천억원의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 추진배경 >

현재 경부ㆍ중부고속도로의 중부권 교통량이
도로용량을 초과하여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상습적인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민생활이 불편해지고, 혼잡비용도 과도하게
발생하여 산업전반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더욱이 위례(11만), 동탄2(30만) 등
신도시 입주가 `15년부터 시작되었고,
세종시 인구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교통혼잡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현재, 연간 국가교통혼잡비용은
매년 증가하여 국내총생산(GDP)의 2.2%인
30조원에 이르며, 특히 국내 화물운송의 11%,
고속도로의 26% 이상을 분담하고 있는
경부ㆍ중부고속도로의 혼잡은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세종시 기능을 조기에 안정화하고,
수도권과 세종, 충청권의 연계를 강화하여
균형발전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이 논의되어
지난 2009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으며(B/C 1.28),
 그동안 도로 신설, 확장 등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재원조달, 추진방식 등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를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이번에 기존 도로망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세종과 수도권을 직결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신설하여 혼잡을 해소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하였다.

< 추진방안 >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은 민자사업으로
추진하여 재정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민간의 투자금을 활용하면서, 통행료 부담도
낮추기 위해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리스크를
분담하는 손익공유형(BTO-a) 모델 등
새로운 민자사업 방식도 검토할 계획이다.

전체 사업구간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되,
서울-안성 구간(71㎞)은 사업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한국도로공사에서 우선 착수하고
민자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설계 등 공사절차를 진행하면서
민자적격성검토, 사업자 선정 등 민자사업
절차를 병행하여 빠르면 `16년말 착공하고
`22년 개통할 계획이다.

또한, 안성-세종 구간(58㎞)도 민간제안과
동시에 일반 민자사업 절차로 추진하여
`20년 착공, `25년 개통할 계획이며,
충북지역에서도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기-오송간 지선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융복합하여
‘스마트 하이웨이’로 구축한다.

통행권을 뽑을 필요 없이 고속주행 중에도
차량 번호판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통행료를
결제하는 ‘스마트톨링’ 시스템과

차량과 도로, 차량과 차량 간에 사고정보,
돌발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알리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도입한다.
통신기지국, 레이더 등 도로상황을 감지하여
차량과 통신할 수 있는 도로인프라를 구축하여
차량센서만 이용하는 단계를 넘어 수준 높은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08년 예비타당성조사 이후 교통량이 지속 증가하여
향후 정체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교통량 증가, 서울-세종 추진에 따른 여건변화를
검토하기 위해 타당성재조사를 시행하여
확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기대효과 >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이 추진되면
그간 주말은 물론 주중에도 만성적인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경부ㆍ중부고속도로의 혼잡구간이
 6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행속도도 약 10km/h 증가하여 통행시간 단축
등에 따라 연간 8,400억원의 편익이 발생하고,
일자리 6만6천개, 11조원의 생산유발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세종간 통행시간도 70분대로
단축된다.

평일 108분, 주말 129분에서 74분으로 크게
단축(평일 31%, 주말 43%)되어 세종시의
기능이 조기에 안정화되고, 수도권과 세종,
충청권의 연계가 강화되어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추진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된 미래형
첨단도로로서 도로 이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나아가
미래형 첨단도로에 민간 금융기법을 결합한
맞춤형 패키지 전략으로 도로교통 산업의
해외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명] "서울~세종, 민자사업으로 볼 수 없어" 는 사실과 다름

[해명] "서울~세종, 민자사업으로
볼 수 없어" 는 사실과 다름

부서:도로정책과   등록일:2015-11-19 10:45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사업비를 정부가 70%,
민간이 30%를 부담한다는 것은 사실과 다름

서울-세종은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고
공사비는 모두 민간이 부담하고,
정부는 용지비 외에는 별도 건설보조금은
부담하지 않음

손익공유형(BTO-a)은
정부가 사업비를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사업운영을 위해 최소한의
사업운영비를 보전하고
초과이익은 공유하는 것으로
사업 위험을 정부와 민간이 분담하므로
통행료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보도내용, 한겨레신문 11.19일자 >
손익공유형은
정부가 70%, 민간 30%의 사업비를 대고
그 이익과 손해를 나누는 방식으로
서울-세종은 민자사업으로 보기 어려움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 개최 공고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 개최 공고

담당부서:철도건설과  담당자:송대종
전화번호:044-201-3957   등록일:2015-11-19


공고 제2015-1382호
 
국토교통부 공고 제2015-1382호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 개최 공고
 
 
환경영향평가법 제13조, 같은법 시행령 제16조
규정에 따라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전략환경
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한 공청회를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15년 11월 19일 국토교통부장관

​[첨부파일]
첨부파일 1 파일 공청회_공고문(인덕원-수원)수정.hwp              
첨부파일 2 파일 공청회_공고문(인덕원-수원)수정(1).hwp



화성시 불법현수막 시민자율정비추진단 구성 및 운영 규칙안 입법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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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삼화 부영아파트 동호수배치도

제주삼화 부영1차아파트 동호수배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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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삼화지구 부영아파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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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삼화지구를 비롯해서
서귀포혁신도시에도 부영아파트가
건설되고 있지요.


제주 삼화지구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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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삼화지구 부영5차(부영5단지) 사업개요


제주 삼화지구 부영6차(부영6단지) 사업개요


제주 삼화지구 부영7차(부영7단지) 사업개요


제주 삼화지구 부영8차(부영8단지) 사업개요

안중터미널시간표 [2015년 1월 1일 기준]



안중터미널 전화번호 ☏031-681-0062



평택터미널시간표 [2015년 11월 14일 기준]

평택터미널시간표가 또
변경되었네요.
참고하세요.


2015년 11월 14일 기준
평택시외버스터미널 버스운행시간표 




평택터미널 : ☎031-652-2617


평택터미널시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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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행일시 : 2015. 11. 2(월) 첫차 부터
- 남부터미널 막차시간 연장 (23:30)
- 운행회사 : 경기, 대원고속

   서초영업소 : 02) 522-2275


첨부파일
  • 남부터미널(서초) - 송탄 (시외버스 운행 시간표) (15.11.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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