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사업
제1단계 사업 이어, 제2단계 사업 준비 박차
담당부서-환경정책과
담 당 자-강경기 (☎031-8024-3870)
보도일시 : 2019. 11. 12.
[참고]
‘2021년 평택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19/05/2021.html
평택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사업 추진 순항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19/07/blog-post_54.html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12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이종호 부시장, 이병배 평택시의회 부의장 ․
김승겸 산업건설위원장, 환경전문가,
관계기관 및 축산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시 2021년도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사업신청을 위한 2단계 ‘2021년 평택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타당성 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2017년 환경부 제2차 물환경 관리 기본계획 및
경기도의 가축분뇨 기본계획에 따라
2019년 2월 평택시 가축분뇨 관리 세부계획을
수립해 2025년까지 평택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에서 연간 가축분뇨 발생량 중
50%를 분담하는 평택시 중장기 축산환경
시책 추진을 위해 개최됐다.
보고회는 지난 5월 착수보고회 이후
1일 퇴비화처리 280톤,
1일 정화처리 260톤 규모의 처리시설
설치를 위한 사업 후보지
(정화처리 연계 및 단독) 입지분석과
타 시․군 선진시설 비교분석 등
후보지별 지리적․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처리여건, 처리수질목표, 부지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처리시설 설치계획
보고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이
지역주민의 환경 기피시설인 만큼
지역발전 등 후보지역 인센티브(안) 및
시설주변 인프라 구축 등
사업 장애요인 및 해소 방안을 제안도 있었다.
시는 향후 주민 지원사업 및
공공처리시설 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설치사업 추진 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적정사용료 산정 및 주
민공청회를 실시 예정이며,
3단계 계획으로 바이오 가스화 처리 등의
가축분뇨처리시설을 설치해
최종적으로 공공부분에서 50% 처리목표를
확충할 계획이다.
이종호 부시장은
“평택시 가축분뇨 관리 세부계획 수립 이후
그 첫 번째 제1단계 사업은
평택축협에서 100㎥/일의 퇴비화처리시설로
2020년도 대상사업 국고보조금이 확정됐다”면서,
“제2단계 사업 시작의 설치타당성 조사용역을
면밀히 조사, 분석, 준비하고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이 평택호 수질개선 등
평택시 환경개선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임을
시민에게 충분히 홍보해 시민과 축산이 공존하는
환경조성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9년 11월 12일 화요일
평택시, 동절기 미세먼지 종합대책으로 푸른하늘 만든다!
평택시, 동절기 미세먼지 종합대책으로
푸른하늘 만든다!
- 2020년 미세먼지 저감사업 대폭 확대 추진
- 미세먼지 공동협의체 충남 지자체 포함
12개 시로 확대
- 평택시, “미세먼지 감축 위해
더 효율적인 대책 마련과 신규과제 발굴에
노력할 것”
담당부서-환경정책과
담 당 자-홍광헌 (☎031-8024-3757)
보도일시 : 2019. 11. 12.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2019년 11월 12일,
동절기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언론 브리핑을 갖고‘평택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미세먼지가 인근 지역보다 높은 원인이
중국과 인접한 위치 외에도 평택항과
석탄화력발전소, 현대제철, 국가 공단 등
정부 기간 산업시설이 평택 서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미세먼지 관리에
상당히 불리한 여건임을 밝혔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미세먼지 관련 모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종합대책 추진이 중요하다고 판단,
지난 8일 열린 미세먼지 관련 T/F회의에서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평택 푸른하늘 프로젝트’를
대폭 강화해 미세먼지 관리 각 분야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수송산업 분야에서,
시는 노후 경유차(5등급차량) 대상
조기폐차와 저감장치 지원에
올해 185억원을 투입했으며,
2022년까지 노후 경유차 2만 4천여대 중
기존 지원한 7천여대를 제외한
나머지 1만 7천여대를 지원해
노후 경유차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차 ․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사업은
올해 340대 59억원을 지원했으나,
내년에는 200여대를 더 늘려
546대 14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 221기 운영 중인 전기 충전소도
더욱 확대한다.
또한, 향후 건립될 수소 융․복합단지의
수소 활용 등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하는
수소․전기 시내버스 보급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시는 수소․전기 버스 도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점차 확대 운영되면
친환경 대중교통의 모범적인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 주거생활 분야에서는
국비 110억을 포함하는 500억 규모의
1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평택시의 산림비율은 전국 최하위 수준인 18%로,
시는 부족한 녹지공간을 늘리기 위해
2018년부터 현재까지 26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고,
2022년까지 1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시민들에게 충분한 녹지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미세먼지 민감계층 이용시설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고
고농도 미세먼지 살수차 운영,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지원도 확대 시행한다.
특히 대기오염 취약 연령대
(7세이하, 65세이상)에게 보급했던
미세먼지 마스크는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까지 보급범위를 확대했고,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는
2019년까지 1,501가구에 지원하던 것을
2020년에만 7억원을 들여 3,500가구까지
대상가구를 대폭 늘리는 한편,
지원금액도 기존 16만원에서 20만원으로
높일 예정이다.
과학기술 활용분야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4기의 대기오염측정망에
12월 청북 1기, 2020년 고덕 1기를
추가 설치해 총 6기를 운영한다는 계획과 함께,
대기오염측정망을 보완한 IoT 기반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도 현재 30대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측정된 미세먼지 농도는
AirMapKorea 어플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알 수 있으며,
미세먼지 전광판 및 신호등 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미세먼지 농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끝으로 협력 소통 강화 분야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시는 미세먼지 원인이 정부 기간산업시설 등
외부적인 요인에도 비중이 큰 만큼,
비슷한 상황에 있는 타 지자체 ․ 기관과
협력을 통해 공동대응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 9월 경기도와 경기남부
6개시로 결성한 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공동협의체에,
12월부터 충남 환황해권협의체 6개시 포함,
공동협의체를 12개시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오는 28일 평택 서부화력 발전과
미세먼지 감축 협약을 체결하고,
평택시와 현대제철, 환경단체로 구성된
민간협의체도 내실있게 운영해
화력발전소와 현대제철의 미세먼지
배출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미세먼지 시민원탁토론회,
읍․면․동 지역리더 대상
‘찾아가는 미세먼지 설명회’로 시민들과
소통하는 한편 내년에는 환경 문제에 대한
시민 공감과 자발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환경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이다.
브리핑을 마친 유병우 환경농정국장은
“지금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묵묵히 지속해 나간다면 오늘보다 내일이
더 깨끗한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시는 앞으로도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더욱 더 효율적인 대책 마련과
신규과제 발굴에 노력할 것이며 시민들께서도
환경 정책에 관심을 갖고 함께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푸른하늘 만든다!
- 2020년 미세먼지 저감사업 대폭 확대 추진
- 미세먼지 공동협의체 충남 지자체 포함
12개 시로 확대
- 평택시, “미세먼지 감축 위해
더 효율적인 대책 마련과 신규과제 발굴에
노력할 것”
담당부서-환경정책과
담 당 자-홍광헌 (☎031-8024-3757)
보도일시 : 2019. 11. 12.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2019년 11월 12일,
동절기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언론 브리핑을 갖고‘평택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미세먼지가 인근 지역보다 높은 원인이
중국과 인접한 위치 외에도 평택항과
석탄화력발전소, 현대제철, 국가 공단 등
정부 기간 산업시설이 평택 서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미세먼지 관리에
상당히 불리한 여건임을 밝혔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미세먼지 관련 모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종합대책 추진이 중요하다고 판단,
지난 8일 열린 미세먼지 관련 T/F회의에서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평택 푸른하늘 프로젝트’를
대폭 강화해 미세먼지 관리 각 분야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수송산업 분야에서,
시는 노후 경유차(5등급차량) 대상
조기폐차와 저감장치 지원에
올해 185억원을 투입했으며,
2022년까지 노후 경유차 2만 4천여대 중
기존 지원한 7천여대를 제외한
나머지 1만 7천여대를 지원해
노후 경유차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차 ․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사업은
올해 340대 59억원을 지원했으나,
내년에는 200여대를 더 늘려
546대 14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 221기 운영 중인 전기 충전소도
더욱 확대한다.
또한, 향후 건립될 수소 융․복합단지의
수소 활용 등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하는
수소․전기 시내버스 보급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시는 수소․전기 버스 도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점차 확대 운영되면
친환경 대중교통의 모범적인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 주거생활 분야에서는
국비 110억을 포함하는 500억 규모의
1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평택시의 산림비율은 전국 최하위 수준인 18%로,
시는 부족한 녹지공간을 늘리기 위해
2018년부터 현재까지 26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고,
2022년까지 1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시민들에게 충분한 녹지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미세먼지 민감계층 이용시설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고
고농도 미세먼지 살수차 운영,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지원도 확대 시행한다.
특히 대기오염 취약 연령대
(7세이하, 65세이상)에게 보급했던
미세먼지 마스크는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까지 보급범위를 확대했고,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는
2019년까지 1,501가구에 지원하던 것을
2020년에만 7억원을 들여 3,500가구까지
대상가구를 대폭 늘리는 한편,
지원금액도 기존 16만원에서 20만원으로
높일 예정이다.
과학기술 활용분야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4기의 대기오염측정망에
12월 청북 1기, 2020년 고덕 1기를
추가 설치해 총 6기를 운영한다는 계획과 함께,
대기오염측정망을 보완한 IoT 기반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도 현재 30대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측정된 미세먼지 농도는
AirMapKorea 어플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알 수 있으며,
미세먼지 전광판 및 신호등 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미세먼지 농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끝으로 협력 소통 강화 분야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시는 미세먼지 원인이 정부 기간산업시설 등
외부적인 요인에도 비중이 큰 만큼,
비슷한 상황에 있는 타 지자체 ․ 기관과
협력을 통해 공동대응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 9월 경기도와 경기남부
6개시로 결성한 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공동협의체에,
12월부터 충남 환황해권협의체 6개시 포함,
공동협의체를 12개시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오는 28일 평택 서부화력 발전과
미세먼지 감축 협약을 체결하고,
평택시와 현대제철, 환경단체로 구성된
민간협의체도 내실있게 운영해
화력발전소와 현대제철의 미세먼지
배출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미세먼지 시민원탁토론회,
읍․면․동 지역리더 대상
‘찾아가는 미세먼지 설명회’로 시민들과
소통하는 한편 내년에는 환경 문제에 대한
시민 공감과 자발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환경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이다.
브리핑을 마친 유병우 환경농정국장은
“지금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묵묵히 지속해 나간다면 오늘보다 내일이
더 깨끗한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시는 앞으로도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더욱 더 효율적인 대책 마련과
신규과제 발굴에 노력할 것이며 시민들께서도
환경 정책에 관심을 갖고 함께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향남2지구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사무의 위탁사항 공고
「화성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시행규칙」 제2조(계약의 체결 등)
제2항 규정에 따라
「향남2지구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사무의 위탁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 위탁기관 : 화성시
○ 수탁기관 : 엔벡(주)
○ 위탁기간 : 2019. 10. 17. ∼ 2022. 10. 16.
○ 위탁사무 : 향남2지구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관리 조례 시행규칙」 제2조(계약의 체결 등)
제2항 규정에 따라
「향남2지구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사무의 위탁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 위탁기관 : 화성시
○ 수탁기관 : 엔벡(주)
○ 위탁기간 : 2019. 10. 17. ∼ 2022. 10. 16.
○ 위탁사무 : 향남2지구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2019년 11월 5일, 제2차 지자체 건설정책 협의회 개최 - 정책 공유, 현장이행 강조 -
지자체와 함께 건설산업을 혁신하고
건설현장의 안전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5일 전국 17곳 「지자체 건설정책 협의회」서
정책 공유, 현장이행 강조
부서:건설정책과 등록일:2019-11-05 11:00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9년 11월 5일(화) 세종청사에서
전국 17개 시·도 건설정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지자체 건설정책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국토부는 임금체불, 불법하도급, 추락사고 등
장기간 누적되어 온 건설산업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 일자리 개선대책(2017.12),
건설산업 혁신방안(2018.6),
추락사고 방지대책(2019.4) 등을 수립하여
적극 추진 중이다.
발표된 정책들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현장에서의 안착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이번 협의회는 대책을 직접 집행하는 지자체와
정책을 공유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 제1차 협의회(2019.5.20) :
건설사고 저감방안 논의,
임금직불제 등 새롭게 시행되는 정책 공유,
위법행위 단속·처벌률 제고방안 논의 등
국토부는 최근 개정된 건설산업기본법령 상의
주요 내용(☞참고)들을 공유하고, 나아가
➀안전, ➁일자리, ➂위법행위 점검 분야의
주요 추진상황들을 점검하며 지자체의 참여를
독려하였다.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지자체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국토부는 현재 추진 중인
일체형 작업발판 지원사업 등 안전관련
정책들을 공유하고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전파 및 협조를 당부하였다.
또한, 노후 SOC 등 기반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노후 기반시설 안전투자 확대 등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지자체 차원의 노후 기반시설
관리·감독 체계 구축, 관리계획 마련 등의
노력도 요청했다.
또한, 임금체불 차단 등
일자리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올해 6월부터 공공공사 현장에서
사용이 의무화 된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이
세부 운영기준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현장에서 관행적으로 발생하는 편법 등에도
국토부와 협력하여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20년 하반기 도입이 예정된 전자카드제**가
차질 없이 작동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주기를 당부했다.
* 건설사가 임금, 하도급 대금 등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근로자 계좌 등으로 송금만 허용
** 근로자 경력관리, 인력관리 효율화 등을 위한
전자적 근무관리시스템
나아가, 건설업 등록기준 미달
의심업체에 대한 조사* 이행률을 높이기 위해
적극 노력하는 한편,
지자체 발주공사에서 사용되는
건설기계의 대여금 지급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체불발생 시 시정명령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주기를 당부했다.
* 매년 건설업자의 경영실태 등
등록기준 조사(건설산업기본법 제49조)
국토교통부 구헌상 기술안전정책관은
“오늘 회의가 그간 국토부에서 추진해오던
정책들을 점검하고 보완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건설정책의 현장 이행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지자체 협의회를 지속 개최하여,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새로운 정책구상 시
지자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건설현장의 안전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5일 전국 17곳 「지자체 건설정책 협의회」서
정책 공유, 현장이행 강조
부서:건설정책과 등록일:2019-11-05 11:00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9년 11월 5일(화) 세종청사에서
전국 17개 시·도 건설정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지자체 건설정책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국토부는 임금체불, 불법하도급, 추락사고 등
장기간 누적되어 온 건설산업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 일자리 개선대책(2017.12),
건설산업 혁신방안(2018.6),
추락사고 방지대책(2019.4) 등을 수립하여
적극 추진 중이다.
발표된 정책들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현장에서의 안착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이번 협의회는 대책을 직접 집행하는 지자체와
정책을 공유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 제1차 협의회(2019.5.20) :
건설사고 저감방안 논의,
임금직불제 등 새롭게 시행되는 정책 공유,
위법행위 단속·처벌률 제고방안 논의 등
국토부는 최근 개정된 건설산업기본법령 상의
주요 내용(☞참고)들을 공유하고, 나아가
➀안전, ➁일자리, ➂위법행위 점검 분야의
주요 추진상황들을 점검하며 지자체의 참여를
독려하였다.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지자체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국토부는 현재 추진 중인
일체형 작업발판 지원사업 등 안전관련
정책들을 공유하고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전파 및 협조를 당부하였다.
또한, 노후 SOC 등 기반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노후 기반시설 안전투자 확대 등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지자체 차원의 노후 기반시설
관리·감독 체계 구축, 관리계획 마련 등의
노력도 요청했다.
또한, 임금체불 차단 등
일자리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올해 6월부터 공공공사 현장에서
사용이 의무화 된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이
세부 운영기준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현장에서 관행적으로 발생하는 편법 등에도
국토부와 협력하여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20년 하반기 도입이 예정된 전자카드제**가
차질 없이 작동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주기를 당부했다.
* 건설사가 임금, 하도급 대금 등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근로자 계좌 등으로 송금만 허용
** 근로자 경력관리, 인력관리 효율화 등을 위한
전자적 근무관리시스템
나아가, 건설업 등록기준 미달
의심업체에 대한 조사* 이행률을 높이기 위해
적극 노력하는 한편,
지자체 발주공사에서 사용되는
건설기계의 대여금 지급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체불발생 시 시정명령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주기를 당부했다.
* 매년 건설업자의 경영실태 등
등록기준 조사(건설산업기본법 제49조)
국토교통부 구헌상 기술안전정책관은
“오늘 회의가 그간 국토부에서 추진해오던
정책들을 점검하고 보완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건설정책의 현장 이행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지자체 협의회를 지속 개최하여,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새로운 정책구상 시
지자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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