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4일 일요일

제8회 대한민국 건설품질경영대상 대회공고(10.5일), 사례접수(10월30일)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우수 사례」 발굴·시상

- 제8회 대한민국 건설품질경영대상
  대회공고(10.5일), 사례접수(10월30일)

부서:건설안전과   등록일:2015-10-04 11:00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우수사례를 찾아 시상하는
「제8회 2015 대한민국 건설품질경영대상」
경진 대회가 오는 12월 11일 개최된다.

이 행사는 건설공사의 품질 및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으며,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가 주최하고
한국건설 품질협회와 건설경제신문이
공동 주관한다.

건설시장의 세계화로 해외공사 수주경쟁이
날로 심화되면서 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건설 품질의 향상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해진
상황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내 건설현장에서는
비용절감을 강조하고 상대적으로 품질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어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하기에 열악한 환경이다.

「대한민국 건설품질경영대상」은 건설현장의
품질관리에 대한 관심을 높여, 품질을 우선시하는
건설문화를 정착하고 품질관련 신기술개발과
종사자들의 지위 향상 및 사기 진작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경진대회는 공정한 심사를 위해
일반 현장은 건설품질시스템 성숙도 평가에 의한
평가점수 80점(WASCON LEVEL III)* 이상,
건축/공동주택 현장은 건설품질평가시스템
(AQUA)**에서 70점 이상을 취득한 업체 등을
대상으로 전문가(학계, 협회, 공무원)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한다.

* World-wide Assessment System of
Construction Quality Maturity Stage
(건설품질시스템 성숙도 평가 매뉴얼에 의한
평가점수 80점 이상)
** Advanced Quality Assessment System
  (건설품질 평가시스템)

시공 적용성, 안정성 등 창의적인
공법과 기능 개선 등을 심사해 토목, 건축,
플랜트 분야별로 품질경영대상, 품질혁신상,
고객 만족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시상은 품질경영대상(3개, 장관상) 상금 각200만 원,
품질혁신상(3개, 협회장상) 상금 각100만 원,
고객만족상(3개, 건설경제신문 대표상) 각100만 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이달 30일까지 사례접수를 받으며,
11월9일~13일까지 서류심사 후,
11월 23일~27일 현장심사 사례발표를 거쳐
12월 3일 수상자를 뽑는다.

선정된 우수품질경영 사례는 각종 자료를 취합,
사례집으로 제작 배포 · 전파하여 건설공사의
품질관리 향상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이다.


≪붙임≫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우수 사례 발굴시상 실시 계획

보령.서천.태안.당진 등 8개 시·군 급수조정 및 절수지원제 실시

보령·서천·태안·당진 등
8개 시·군 급수조정 및 절수지원제 실시

- 절약한 수돗물에 대해
  수도요금의 3배를 지원금으로 지급

부서:수자원개발과   등록일:2015-10-04 11:00
 

국토교통부(장관 : 유일호)는
저수율이 날로 저하되고 있는 보령댐의 고갈을
막기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10월 8일부터
보령댐 급수지역인 8개 시·군*을 대상으로
급수조정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 8개 시·군 : 보령, 서산, 당진,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급수조정은 지자체별 감량목표에 맞추어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감압 급수를 시행하여
단수없이 물 공급량을 줄여나갈 계획이며,
필요시 광역상수도 밸브조정 등을 통한
급수조정도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급수조정을 위한 사전조치로 10월 1일부터
4일 동안 실제상황과 같이 수압을 낮추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급수조정 사전훈련을 시행하였다.

훈련 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은 지자체와 함께
10월 8일 이전에 보완함으로써 실제 급수조정이
이루어질 때에는 주민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보령댐 급수지역인 8개 시·군의 주민들과
기업체의 적극적인 절수를 유도하기 위하여
광역상수도 요금(톤당 413원)의 3배를 절수
지원금으로 지급하는 절수지원금 제도를
관련기관 특별전담조직(테스크포스) 회의(10.2)
결과를 토대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절수지원금 제도는 지역 주민과 기업체에서
기준사용량* 대비 절감한 수돗물에 대해
광역상수도 정수 요금단가의 3배인 톤당 1,240원을
절수지원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이며,
절수지원제 세부 시행방안에 대해서는 충남도 및
8개 시·군과 면밀한 협의를 토대로 시행할 계획이다.

* 기준사용량 : 전년 동기 월평균 수돗물 사용량
** 각 주민·기업체별 절수지원금은 8개 시·군에서
    매달 부과하는 수도요금에서 차감되며,
    수자원공사에서 8개 시·군에 일괄 납부할 계획임

충청지역의 극심한 가뭄으로 충남 서부지역
8개 시·군에 용수를 공급하는 보령댐의
저수율(23%)이 예년대비 약 37%에 불과해
연일 최저 수준을 기록중이다.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하천유지용수를 감량하고,
대청댐 및 용담댐을 수원으로 하는 인근 수도시설을
연계하는 방법 등으로 일부를 대체 공급
(하루 약 2만6천톤)하여 보령댐의 용수를 비축하고 있다.

또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으로 금강물을
보령댐에 공급(하루 11.5만톤)하는 시설을
내년 2월까지 설치하여 충남지역 가뭄에
총력으로 대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급방안 : 금강 백제보 하류 취수
보령댐 상류 공급 (하루 11.5만톤)
시설개요 : 관로 21, 취수장 1개소,
가압장 1개소 등 (625억원)
설치기간 : ’15.11 ’16. 2

한편,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범부처 차원의
컨트롤타워인 “물관리 협의회”를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가뭄 발생시마다 사전 예보의 미흡 등을
지적하는 의견이 많아 가뭄 예·경보 시행 등을
위한 수자원정보센터 구축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급수조정, 절수지원제 등을
통해 지역주민과 기업체의 자발적인 절수를
유도함으로써 보령댐 가뭄을 효율적으로 극복해
나갈 계획이며, 물 사용량 절감 등에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하였다.


[차관동정] 여형구 2차관, “자동차안전연구원 연비 검증 현장 방문”

[차관동정] 여형구 2차관,
“자동차안전연구원 연비 검증 현장 방문”

-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철저한 자동차 연비 조사 시행을 강조

부서:홍보담당관   등록일:2015-10-02 13:00


여형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2일(금) 오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경기도
화성시 소재)을 방문하여 자동차 연료소비율(연비)
검증 실태를 현장 점검하였다.

여형구 차관은 자동차안전연구원의
배터리 안전성 평가시설, 차대동력계 배출가스 및
연비측정 시험실 등 전반적인
자동차 안전기준 시험 시설을 직접 점검하고,

현장 관계자들에게 “지난 해 국토부로
연비 사후관리를 일원화한 만큼 더 큰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자동차 연비 조사를
 더욱 철저하게 시행 할 것“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여 차관은 “자동차검사, 급발진 의심 사고
등에 대해서도 항상 소비자 보호에 최고의
가치를 두고 업무를 수행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여형구 차관은 최근 미국에서 발생한
폴크스바겐 사태를 계기로 자동차 연비 관리체계
전반에 대해 다시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현장 전문가와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여형구 차관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꼼꼼한 연비 검증을 수행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업 진행상황, 공조 필요사항 등을 집중 점검하였다.
 
2015. 10. 2

국토교통부 대변인

향남(환승)터미널 현황과 향남터미널시간표

향남터미널 현황

향남(환승)터미널 시간표

평택버스터미널, 안중버스터미널, 평택항국제카페리터미널 시간표


평택항국제카페리터미널시간표

평택버스터미널시간표


안중버스터미널시간표

안중버스터미널시간표

안중터미널 전화번호
☎031-681-0062 입니다.


안중시외버스터미널시간표

평택버스터미널시간표

평택터미널 전화번호는
☎031-652-2617 입니다.​


평택시외버스터미널시간표(2015년 9월 16일)

평택시외버스터미널 운임

평택국제여객터미널시간표(평택항국제카페리시간표)

평택항국제카페리 선사별운항일정

평택신흥지구 2블록 e 편한세상 청약접수경쟁률과 입주자모집공고 상세정보


평택신흥지구 1블록 
e편한세상 청약접수경쟁률


평택신흥지구 1블록 e 편한세상  
입주자모집공고 상세정보


평택신흥지구 1블록 e 편한세상 청약접수경쟁률과 입주자모집공고 상세정보

평택신흥지구 e편한세상
청약접수경쟁률


평택신흥지구 e편한세상
입주자모집공고 상세정보


2015 추석연휴특별교통대책 결과발표

[참고] 3,251만명 이동에도 소통 원활,
교통사고 인명피해 크게 감소

- 추석연휴특별교통대책 결과발표…
  범정부적 안전대책 추진

부서:교통정책조정과   등록일:2015-09-30 17:48
 
 
9.25(금)부터 9.29(화)까지 5일간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본부(본부장 교통물류실장)를
구성·운영했던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의 성과를 발표하였다.

금년 추석 당일 고속도로 교통량은 527만대로
0.4%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였으나,
대중교통 수송력 증대 및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대체공휴일 시행, 양호한 기상상황 등으로
교통량이 분산되어 대체로 원활한 소통을 보였고,
특히 시설물 안전점검·종사원 교육 등
교통안전대책의 적극 이행, 버스·열차 등에서의
안전 홍보 동영상 방영, 교통안전 팜플렛 배포 및
캠페인 등 범정부적 노력과 국민의 협조로 인해
교통사고 사상자 수도 예년에 비해 크게 감소하였다.

과거 추석 연휴기간 대비 도로교통사고
인명피해 최저, 철도·항공·해운사고도 없어
교통사고는 인명피해가
전년보다 크게 감소한 2,386명(△48.3%)이며,
철저한 사전 안전점검 등으로 인해 도로를
포함한 철도·항공·해운 분야에서의
대형 교통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 사망 △45.6%(57→ 31명),
  부상 △48.3%(4,556→ 2,355명)

이는 도로·철도·항공, 해상 부문에 대한
안전점검 및 효과적인 안전대책의 결과로
분석된다.
더불어 안전운전 캠페인,
교통안전 팜플렛 배포(33만부),
교통수단 내 교통안전 홍보 동영상 방영,
버스전광판 문자 표출, 교통상황의 실시간 방송 등
적극적인 교통안전 홍보의 결과로 분석된다.

또한, ‘고속도로 긴급견인제도’,
행복졸음쉼터 추가 설치 및 ‘무인비행선’(6대)를
이용한 계도·적발 등도 인명피해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한국철도공사에서 추석 특별수송대책기간
(‘15.9.25~9.29, 5일간) 중 1,022명(일평균 204명)이
비상근무체계 유지 및 철도차량 5,260*량에 대한
특별정비를 시행 하는 등 사전 점검을 통한
철도 안전운행에 만전을 기하였던 것도
철도 사고가 없었던 요인으로 분석된다.

* 5,260량(고속차량 1160량,
   일반차량 1,800량, 전동차량 2,300량)

한편 고속국도 사망자는 5명인데 비해
고속국도를 제외한 도로 사망자는 26명에 달해
국토교통부는 국도 등 교통사고 취약부문에 대한
안전대책 수립과 교통안전 시설 확충을 위한
예산지원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범정부 특별교통대책 시행으로
대체로 소통 원활

고속도로 최대 소요시간(톨게이트 기준)은
귀성(9.26)의 경우 서울-부산 7시간 40분,
서울-광주 7시간 30분으로 전년 대비
각각 2시간 20분, 2시간 50분 증가하였으나,

귀경(추석당일, 9.27)의 경우
부산-서울은 7시간으로
전년 대비 1시간 30분 감소,
광주-서울은 5시간 20분으로
전년 보다 1시간 10분 감소하였다.

역대 최대 규모의 이동수요가 있었던 추석 당일을
포함하여 특별교통대책기간 5일 동안 이동인원이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소통은 원활하였는데,
이는 첨단IT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14년 : 12,737건, 15년 : 15,397건),
상습 지·정체 구간의 우회도로 지정,
고속도로 정체시 우회노선 소요시간 비교정보 제공,
고속도로 휴게소 혼잡관리 체계 구축,
갓길 차로 확대, 고속도로·국도 준공 개통하거나
임시 개통하는 등의 정부합동특별교통대책 시행의
성과로 보여진다.

추석 당일 이동인원 사상최대

지난 5일간 총 이동인원은 3,251만명,
1일 평균 650만명으로, 이는 전년에 비해
약 10.4% 증가한 수치이며,
특히, 추석 당일(9.27, 일)에 사상 최대인 762만명
(전년 750만명, +1.6%)이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5일간과 추석당일 이동인원
모두 증가하였는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데에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유류비 부담 감소,
대체공휴일 정착으로 인한 연휴 기간 휴일수 증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양호한 기상 상태 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전년 추석은 9월 8일(월)로 이른 추석이어서
하계 휴가철과 겹치는 경향을 보여 여행비율이
낮았으나, 올해 추석은 전년에 비해 3주가 늦어
여행객이 상대적으로 많아 교통량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용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83.0%로 가장 많았고,
버스 12.6%, 철도 3.3%, 항공기와 여객선이
각각 0.6%, 0.5%로 집계되어 전년 추석연휴와
유사한 분담률을 보였다.

고속도로 교통량은 1일 평균 445만대이며,
추석 당일은 성묘·귀경 차량의 집중으로 인해
역대 최대인 527만대(전년 525만대, +0.4%)를
기록하였다.

추석 연휴기간 중 해외 출국자수 사상최대,
기차표 예·발매 현황도 증가
해외에서 연휴를 보내는 출국자수 또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3.3% 증가한 45만3천여명으로
추석연휴 기간동안 사상 최대의 수치를 보였다.

기차표 예매 및 발매현황은 84.3% 수준으로
상행은 84.7%이고, 하행은 84.0%로 나타났다.

향후 국토교통부는 금번 추석연휴
교통사고 감소 원인을 분석하고,
고속도로는 졸음쉼터 및 휴게소 지속 확충,
전좌석 안전띠 매기 홍보강화,
교통안전 체험교육 활성화,
무인비행선 및 경찰헬기를 활용한 단속 강화 등
예방대책을 마련하고, 국도 교통사고 취약부문
교통안전 예산지원 노력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 및
감소를 위한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특별교통대책의
효과적 수립·시행에도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국민들의 안전 및 이동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 보도내용, KBS 뉴스터치, MBC 뉴스 등 9.22일(화) >
추석 귀성전쟁, 언제 가장 막히나?
- 추석 연휴 예상되는 이동 인구 3천200만명
- 주요 도시간 예상소요시간 등